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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인지적 적합성이 소비자 추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Perceived Fit of a Fashion Company's CSR Activities on the Recommenda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7, 2011년, pp.816 - 827  

이정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n increasingly fierce competition in the current fashion industry due to equalized technology, a shortened fashion cycle and changing lifestyle; however, it is not easy to map out successful marketing strategies that influence the outcome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is study discuss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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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은 주로 기업과 소비자 윤리의식이나 고용에 관한 문제나 CSR 활동의 사례분석 정도에 그치고 있어 패션 기업이 CSR 활동을 활용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업과 관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중에서 고객과 관련한 분야인 고객과 기업의 CSR 활동의 적합성, 고객의 기업에 대한 태도, 추천과 구매 의도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패션 기업으로 하여금 전략적으로 CSR 활동 계획과 전략적 방안을 모색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제 초기 단계에 있는 패션 기업의 CSR 활동에 관련된 연구로써 보다 구체적으로 패션 기업에게 적합한 CSR 활동 유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수행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점에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패션 기업 및 소비자와 CSR 활동 간의 적합성이 CSR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태도, 추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초기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며 적합성 요인을 기업과 소비자 측면에서 다각도로 연구함으로써 적합성 요인이 소비자의 CSR 활동의 인식의 선행변수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거의 다루지 않았던 소비자와 CSR 활동의 적합성측면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관심사와 가치관이 패션 기업이 수행하는 CSR 활동과 관련된다고 인식할수록 CSR 활동에 대해 호의적으로 평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적합성 요인을 소비자 측면까지 확대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소비자 측면에서의 적합성도 고려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가치관이나 관심사와 관련 있다고 인식할 수 있는 CSR 활동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타깃 고객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고객이 지지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적합하다고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여 소비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 가설 8. 소비자들의 패션 기업에 대한 추천의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는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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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wen(1953)은 CSR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기업의 CSR이라는 개념은 1930년대 몇몇 학자들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는데 Bowen(1953)이 ‘CSR이란 사회적 의무로서의 책임으로 사회의 목적과 가치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들을 따르고 의사결정을 하며 원칙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의무’라고 정의한 이후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Carroll(1979)은 이러한 CSR을 좀 더 세분화하여 4단계로 분류하였다.
Varadarajan and Menson(1988)은 CSR 활동이 무엇을 포함하는 비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하였는가? 이러한 CSR 활동은 Varadarajan and Menson(1988) 의 경우 경제적 효과와 비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CSR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향상, 매출증대, 기업의 이미지 제고 등의 경제적 효과와 연계된 공익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제고와 소비자들의 직접적 참여유발 등을 포함하는 비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Carroll(1979)은 CSR에 대하여 세분화하여 4단계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Carroll(1979)은 이러한 CSR을 좀 더 세분화하여 4단계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는 경제적 책임으로 기업이 이윤 지향적 기반 에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법적 책임으로 기업은 사회가 정해놓은 법과 규제 하에서 운영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세 번째 윤리적 책임은 기업이 법과 규제 외에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준수해 야할 윤리를 지켜야 한다는 관점이며 네 번째는 자선적 책임으로 사회는 기업이 위의 세가지 단계의 책임 이상의 것을 기대하며 사회적 기부 등을 통한 책임활동을 강조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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