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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계 티에서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난류속도성분과 국부감육의 관계 규명
Identification between Local Wall Thinning and Turbulent Velocity Components by Flow Acceleration Corrosion inside Tee of Pipe System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7, 2011년, pp.483 - 491  

김경훈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상규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연수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경모 (한국전력기술(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ipe components made of carbon steel in nuclear, fossil, and industry are exposed to flowing fluid, wall thinning caused by FAC(flow accelerated corrosion) can be generated and eventually ruptured at the portion of pressure boundary. A study to identify the locations generating local wall thin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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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5) 현재까지 발표된 유동가속부식 예측 모델은 대부분 유체중의 화학성분, 철 이온 농도차, 배관개소(component)의 형태 등에 따라 배관전체에 대한 감육률을 계산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으나 기존의 유동가속부식 예측 모델은 배관계에 존재하는 배관요소 중에서 감육에 민감한 우선순위와 배관요소별로 하나의 감육률만을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 배관계에 존재하는 단일 배관요소 중에서도 특정 부위에서만 발생하고 있는 국부 감육률과 발생 부위(6)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배관개소 내부에서의 국부감육을 직접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국부감육에 연관된 편향난류가 탄소강 배관내의 티에서 어떠한 유동형태를 보이는지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4개 컴포넌트(4종류의 티, 오리피스, 90° 엘보우 및 직관 등)를 대상으로 상사(similitude) 실험설비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수치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배관개소에서의 국부감육 현상을 파악하고자 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적인 국부감육을 확인하기 위해 수용성 알칼리 금속염을 사용하여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 실제 현장의 발전소 등에서는 배관 등이 단열재로 씌여진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각 배관개소 내부에서 형성되는 유동특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 탄소강 배관계에서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국부 영역의 감육, 특히 배관형상에 따른 국소 감육현상을 가시화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장치의 배관계에 수용성 알칼리 금속염으로 제작한 티 부분을 체결하여 실험을 완료한 후, 알칼리 금속염으로 제작된 티 배관 내부에 대해 확인하고 감육 유로를 가시화하기 위하여 Fig.

가설 설정

  • 실제 발전소 배관라인은 대용량, 고온, 고압 조건이기 때문에 실제 조건을 모사하기에 제약조건이 따른다. 따라서 티 모델의 경우 12.1:1의 축적으로 모형을 축소하여 기하학적 상사를 만족시켰으며, 원형에서와 같은 방향의 유동과 모형의 축적비를 모든 방향에 적용하였으므로 운동학적 상사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역학적 상사를 위하여 적용한 Re수는 원형에서의 Re수가 상당히 크므로 근사상사원칙을 적용하였고, Re수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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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탄소강으로 제작된 기기가 유체흐름과 접촉할 경우에는 유동가속부식(FAC:Flow Accelerated Corrosion)이라는 손상을 받아 두께가 점차 얇아지는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결국에는 기기의 압력경계(Pressure Boundary) 부분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미국의 Surry 2호기 급수관 파열사고(1, 2)와 일본 미하마 3호기에서 발생한 복수관 파열사고(3)이며, 사고의 여파로 각국의 규제기관에서는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탄소강 기기들의 감육 관리를 보다 더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유동가속 부식은 고온에서 탄소강 표면에 형성되는 마그네타이트의 용해와 물질전달의 두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유동가 속부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한 이유는 무엇을 확인할 수 없어서 인가? 실제 현장의 발전소 등에서는 배관 등이 단열재로 씌여진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각 배관개소 내부에서 형성되는 유동특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은 무엇인가? 일반 플랜트의 배관 계통 및 원자력 발전소 2차 계통 기기 대부분은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있다. 탄소강으로 제작된 기기가 유체흐름과 접촉할 경우에는 유동가속부식(FAC:Flow Accelerated Corrosion)이라는 손상을 받아 두께가 점차 얇아지는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결국에는 기기의 압력경계(Pressure Boundary) 부분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미국의 Surry 2호기 급수관 파열사고(1, 2)와 일본 미하마 3호기에서 발생한 복수관 파열사고(3)이며, 사고의 여파로 각국의 규제기관에서는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탄소강 기기들의 감육 관리를 보다 더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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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RC, 1987, Thinning of Pipe Walls in Nuclear Power Plants, Bulletin, Vol. 87-01. 

  2. NRC, 1988, Feedwater Line Break, Supplement 3, Notice, pp. 86-106. 

  3. KINS, 2004, Search Report of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and problem(2nd)-Case of Waterpipe Damage in Japan Mihamaunit 3, (0408 09F1-r2). 

  4. Von Kasrner, W. and Riedle, K., 1986, Empirisches Modell zur Berechnung von Materialabtragen durch Erosionsk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6, pp. 1171-1178. 

  5. Kastner, W., Riedle, K. K. and Tratz, H., 1984, Ezperimental Inspections on Material Loss due to Erosion-C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4, No. 5, pp. 411-423. 

  6. Keller, H., 1978, Corrosion and Erosion Problems in saturated-Steam Turbines, AIM Conf., Liege, Belgium, pp. 22-28. 

  7. Park, S. H., 2011, A Study on a Local Thinning by Flow Acceleration Corrosion inside Carbon Steel Tee Piping,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8. Choudhury, D., 1993, Introduction to the Renormalization Group Method and Turbulence Modeling, Fluent Inc., Technical Memorandum TM-107. 

  9. CHAM, 1994, An Introduction into the Method for Implementing Multi-Block Grids and/or Grids with Refinements in PHOENICS, CHAM TR/401, Ver. 2.1. 

  10. AECL, 2001, Design Manual Chemistry Control, XX-03081/01200-DM-001 Vol. 4, pp. I-10. 

  11. Hwang, K. M., Jin, T. E. and Kim, K. H., 2009, Identific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Local Velocity Components and Local Wall Thinning inside Carbon Steel Pipe, J. of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Vol. 46, No. 5, pp. 469-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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