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7, 2011년, pp.483 - 491
김경훈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상규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연수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경모 (한국전력기술(주))
When pipe components made of carbon steel in nuclear, fossil, and industry are exposed to flowing fluid, wall thinning caused by FAC(flow accelerated corrosion) can be generated and eventually ruptured at the portion of pressure boundary. A study to identify the locations generating local wall thin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 탄소강으로 제작된 기기가 유체흐름과 접촉할 경우에는 유동가속부식(FAC:Flow Accelerated Corrosion)이라는 손상을 받아 두께가 점차 얇아지는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결국에는 기기의 압력경계(Pressure Boundary) 부분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미국의 Surry 2호기 급수관 파열사고(1, 2)와 일본 미하마 3호기에서 발생한 복수관 파열사고(3)이며, 사고의 여파로 각국의 규제기관에서는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탄소강 기기들의 감육 관리를 보다 더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유동가속 부식은 고온에서 탄소강 표면에 형성되는 마그네타이트의 용해와 물질전달의 두 단계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유동가 속부식을 이론적으로 예측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 |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한 이유는 무엇을 확인할 수 없어서 인가? | 실제 현장의 발전소 등에서는 배관 등이 단열재로 씌여진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각 배관개소 내부에서 형성되는 유동특성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배관개소의 형상에 따른 유동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파악하고자 티 배관 내에서의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배관 감육 유로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 |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은 무엇인가? | 일반 플랜트의 배관 계통 및 원자력 발전소 2차 계통 기기 대부분은 탄소강으로 제작되어 있다. 탄소강으로 제작된 기기가 유체흐름과 접촉할 경우에는 유동가속부식(FAC:Flow Accelerated Corrosion)이라는 손상을 받아 두께가 점차 얇아지는 동체감육(Wall Thinning)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결국에는 기기의 압력경계(Pressure Boundary) 부분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미국의 Surry 2호기 급수관 파열사고(1, 2)와 일본 미하마 3호기에서 발생한 복수관 파열사고(3)이며, 사고의 여파로 각국의 규제기관에서는 유동가속부식으로 인한 탄소강 기기들의 감육 관리를 보다 더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
NRC, 1987, Thinning of Pipe Walls in Nuclear Power Plants, Bulletin, Vol. 87-01.
NRC, 1988, Feedwater Line Break, Supplement 3, Notice, pp. 86-106.
KINS, 2004, Search Report of Nuclear Power Plant accident and problem(2nd)-Case of Waterpipe Damage in Japan Mihamaunit 3, (0408 09F1-r2).
Von Kasrner, W. and Riedle, K., 1986, Empirisches Modell zur Berechnung von Materialabtragen durch Erosionsk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6, pp. 1171-1178.
Kastner, W., Riedle, K. K. and Tratz, H., 1984, Ezperimental Inspections on Material Loss due to Erosion-Corrosion, VGB Kraf-twerkstechnik, Vol. 64, No. 5, pp. 411-423.
Keller, H., 1978, Corrosion and Erosion Problems in saturated-Steam Turbines, AIM Conf., Liege, Belgium, pp. 22-28.
Park, S. H., 2011, A Study on a Local Thinning by Flow Acceleration Corrosion inside Carbon Steel Tee Piping, Kyung Hee University, Master Thesis.
Choudhury, D., 1993, Introduction to the Renormalization Group Method and Turbulence Modeling, Fluent Inc., Technical Memorandum TM-107.
CHAM, 1994, An Introduction into the Method for Implementing Multi-Block Grids and/or Grids with Refinements in PHOENICS, CHAM TR/401, Ver. 2.1.
AECL, 2001, Design Manual Chemistry Control, XX-03081/01200-DM-001 Vol. 4, pp. I-10.
Hwang, K. M., Jin, T. E. and Kim, K. H., 2009, Identification of Relationship between Local Velocity Components and Local Wall Thinning inside Carbon Steel Pipe, J. of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Vol. 46, No. 5, pp. 469-4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