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원관리 참여조직간의 사회적 연결망을 분석하고, 참여조직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공원관리 참여조직 간의 신뢰, 참여, 정보교류의 실태를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서울숲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행정기관, 시민단체, 주민단체, 기업으로 구성된 15개 참여조직과 핵심인물 30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조직간 신뢰, 참여, 정보교류 및 연구 통계적 속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분석은 사회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1) 신뢰, 참여, 정보교류의 연결구조에서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추조직(HUB)는 서울숲 사랑모임과 서울숲 관리사무소로 나타났다. 2)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과 향후 활발한 참여를 바라는 조직에 대한 연결망 분석에서는 환경 예술분야의 시민단체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3) 부녀회, 통장단 등 지역 주민단체 연결망을 살펴보면 중심성이 매우 낮으며 서로간의 연결관계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와 함께 다양한 도시공원과 지역을 대상으로 공원관리 참여조직간의 사회 연결망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주민참여와 협력 이 활발한 공원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원관리 참여조직간의 사회적 연결망을 분석하고, 참여조직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공원관리 참여조직 간의 신뢰, 참여, 정보교류의 실태를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서울숲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행정기관, 시민단체, 주민단체, 기업으로 구성된 15개 참여조직과 핵심인물 30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조직간 신뢰, 참여, 정보교류 및 연구 통계적 속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분석은 사회 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1) 신뢰, 참여, 정보교류의 연결구조에서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추조직(HUB)는 서울숲 사랑모임과 서울숲 관리사무소로 나타났다. 2)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과 향후 활발한 참여를 바라는 조직에 대한 연결망 분석에서는 환경 예술분야의 시민단체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3) 부녀회, 통장단 등 지역 주민단체 연결망을 살펴보면 중심성이 매우 낮으며 서로간의 연결관계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와 함께 다양한 도시공원과 지역을 대상으로 공원관리 참여조직간의 사회 연결망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주민참여와 협력 이 활발한 공원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vise means to encourage participation for organizations taking part in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Resident participation" has become increasingly recognized as an effective means of park management in Korea. To this end,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s...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vise means to encourage participation for organizations taking part in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Resident participation" has become increasingly recognized as an effective means of park management in Korea. To this end,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social networks for civic organizations participating in park management with respect to their degree of participation, credibility and trust, and exchange of information. Among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Seoul Forest Park" has been widely recognized as a model example; accordingly this study designated Seoul Forest Park as its primary research focus. Thirty core members of resident participation organizations were selected as test subjects. Members of the resident participation organizations under review came from various backgrounds, including government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citizens' groups, residents' groups, and private businesses. Surveys were used to provide data on credibility and trust between organizations, levels of participation, and exchange of information, as well as statistics on demographic affiliation. Results were examined through UCINET, a program designed to analyze social networks. Survey results indicated that 1) The "Seoul Forest Park Conservancy" and the "Seoul Forest Park Management Office" constituted a hub within their social networks that maintained significantly more relationships than other organizations with regard to levels of credibility and trust, participation, and exchange of information; 2) Social networks for organizations wishing to work together, or desiring active participation in the future tended to center on citizens' organizations in the environmental and arts fields; and 3) Women's associations and meetings of neighborhood("tong") leaders had very little significance as a center in the social networks of local residents groups, and indeed very few connections amongst themselv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be applied in the devising of proposals for encouraging participation in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in consideration of the social networks between organizations engaging in park management activities for a diverse array of urban parks and other areas.
This study was intended to devise means to encourage participation for organizations taking part in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Resident participation" has become increasingly recognized as an effective means of park management in Korea. To this end, this study analyzed the current status of social networks for civic organizations participating in park management with respect to their degree of participation, credibility and trust, and exchange of information. Among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Seoul Forest Park" has been widely recognized as a model example; accordingly this study designated Seoul Forest Park as its primary research focus. Thirty core members of resident participation organizations were selected as test subjects. Members of the resident participation organizations under review came from various backgrounds, including government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citizens' groups, residents' groups, and private businesses. Surveys were used to provide data on credibility and trust between organizations, levels of participation, and exchange of information, as well as statistics on demographic affiliation. Results were examined through UCINET, a program designed to analyze social networks. Survey results indicated that 1) The "Seoul Forest Park Conservancy" and the "Seoul Forest Park Management Office" constituted a hub within their social networks that maintained significantly more relationships than other organizations with regard to levels of credibility and trust, participation, and exchange of information; 2) Social networks for organizations wishing to work together, or desiring active participation in the future tended to center on citizens' organizations in the environmental and arts fields; and 3) Women's associations and meetings of neighborhood("tong") leaders had very little significance as a center in the social networks of local residents groups, and indeed very few connections amongst themselv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be applied in the devising of proposals for encouraging participation in resident participation parks in consideration of the social networks between organizations engaging in park management activities for a diverse array of urban parks and other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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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서울숲 공원관리조직을 중심으로 공원관리의 핵심 조직과 향후 참여 확대가 필요한 조직, 주민조직과의 연계성 등을 분석할 수 있었다. 앞으로 참여조직의 활동성과와 조직 참여자의 만족도와 조직 특성,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참여 경로 설계 등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숲을 대상으로 공원관리 조직의 사회 연결망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공원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숲 공원관리 참여 조직 15개(핵심자 30 명)를 대상으로 신뢰, 참여, 정보교류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서울숲 공원관리 조직간의 사회연결망을 UCINET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공원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공원관리 참여조직 간의 신뢰, 참여, 정보교류 실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들 신뢰, 참여, 정보교류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구성요소가 된다.
서울숲 공원관리에 참여하는 조직의 신뢰 구조를 살펴보았다. 먼저 조직들 사이의 연계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밀도 (density)를 살펴보면, 약한 연계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신뢰, 참여, 정보교류는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구성요소가 된다. 이를 통해 공원 관리 참여조직간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를 모색하고 참여조직의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d: 서울숲은 기업의 공원관리 참여가 활발하여 공원관리.운영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유한킴벌리와 SK그룹을 참여 조직에 추가하였음
제안 방법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성별, 조직종사 기간, 서울숲 공원관리 참여기간 등의 일반적 특성과 함께 신뢰, 참여, 정보교류를 위한 우선순위 조직 3개를 응답하도록 하였다(표 2 참조" 설문조사는 2009년 8월 17일부터 2009년 9 월 4일까지 팩스, 이메일 및 대면 면접 방식으로 설문조사 전문기관이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내에서 행정기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조직이 공원 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숲을 사례연구대상으로 하여 공원 관리 참여 조직간 사회 연결망 실태를 신뢰, 참여, 정보교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사회 연결망 분석을 위하여 사회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을 활용하여 서울숲 공원관리 조직간 연결망의 결속, 중심성 집중도 등을 분석하였다 UCINETe 지도와 같이 분석대상 사이의 거리(숫자)를 2차 평면에 나타내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선으로 표현해 시각화해 주며, 연결망이 보여주는 연결 정도 밀도, 중심도 등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림 2 참조).
서울숲 공원관리에 참여하는 조직의 참여 구조를 살펴보았다. 먼저 조직들 사이의 밀도를 살펴보면 0.
대상 데이터
서울숲 관리사무소, 서울숲사랑모임 등 공원관리.운영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문헌조사는 서울숲 연간활동 보고서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서울숲 공원 관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15개 조직/단체를 선정하였다 이들은 표 1과 같으며, 행정기관 시민단체, 주민단체, 기업으로 구성되어져 있다(표 1 참조).
자료의 수집은 서울숲 공원관리에 참여하는 15개 조직을 대상으로 핵심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물(Key Informant)을 2~ 3명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은 성별, 조직종사 기간, 서울숲 공원관리 참여기간 등의 일반적 특성과 함께 신뢰, 참여, 정보교류를 위한 우선순위 조직 3개를 응답하도록 하였다(표 2 참조" 설문조사는 2009년 8월 17일부터 2009년 9 월 4일까지 팩스, 이메일 및 대면 면접 방식으로 설문조사 전문기관이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사회 연결망에서 중심성은 중요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 한중심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매개 중심성(betweenness osntrality)과 수신중심성 (in-degree centrality) 두 가지 기준을 사용하였다. 매개중심성은 서울숲 공원 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조직 및 단체의 관계를 이어주는 중간통로 역할을 얼마나 많이 하는 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성능/효과
그리고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의 수신중심성에서는 생명의 숲과 텃밭보급소가 높게 나타나, 환경분야 시민단체와 함께 일하고 싶은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뢰 및 의논상대 조직의 매개중심성에서 유한킴벌리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서울숲 조성부터 현재까지 후원 및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 등 지속적인 활동을 해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표 5, 그림 3 참조).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소속한 조직에 종사한 기간은 3년 미만에서 20년 사이의 고른 분포를 보였으며, 서울숲 공원 관리에 참여한 기간은 1~5년 사이가 63.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서울숲 관리에 대해서는 절반에 가까운 46.7%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표 3 참조).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빈도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는데, 성별은 남성이 14명(46.7%), 여성이 16명(533%)으로 여성 응답자의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전체 연결망의 형태가 어느 정도 중앙에 집중되었는지 나타내는 집중도를 살펴보면 14.84%, 22.71%, 26.19%로 대체로 높게 나타나, 신뢰, 의논 상대, 함께 일하고 싶은 조직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6 참조).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현재 참여의 연결망은 서울 숲 사랑 모임이 중추적 역할 및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조직으로 나타났고 풀빛문화연대, 생명의 숲 등 환경 . 예술분야의 참여를 바라는 있었다.
전체 연결구조와 신뢰 참여. 정보교류 관계의 중심성을 살펴보면, 연결망 중앙에 있어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추조직 (hub)은 서울숲사랑모임, 서울숲 관리사무소, 서울시푸른도시국으로 나타났다. 그 중 서울 숲 사랑 모임과 서울숲관리사무소가 수신중심성과 매개중심성 모두가 가장 높게 나타나, 조직간 연결망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심성 분석을 통해 현재 활발한 참여를 보이는 조직을 살펴보면 앞서 살펴본 신뢰 구조와 마찬가지로 서울숲 사랑 모임과 서울숲 관리사무소 서울시 푸른도시국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 서울숲 공원관리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심성을 살펴보면 연결망 중앙에 다른 조직에 비해 많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추조직(hub)은 서울숲사랑모임, 서울숲 관리사무소, 서울시푸른도시국으로 나타났다. 그 중 서울 숲 사랑 모임이 수신중심성과 매개중심성 모두가 가장 높게 나타나, 참여 조직간 신뢰 연결망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신뢰. 참여, 정보교류의 연결 구조에서 다른 조직에 비해 수신 중심성과 매개 중심성이 높은 중추조직 (hub) 은 서울숲사랑모 임 과 서 울숲관리 사무소로 나타났다. 구체 적 으로 행정기관과 주민단체는 서울숲 관리사무소와 연결되어있丑 시민단체와 기업은 서울숲사랑모임과 연결되는 특성을 보여 전체적으로 이원화된 측면을 보여준다.
향후 활발한 참여를 바라는 조직은 서울숲사랑모임, 서울숲 관리사무소 서울시푸른도시국 및 풀빛문화연대가 연결망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기존에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조직들과 함께 풀빛문화연대와 같은 예술분야의 시민단체가 서울숲에서 활발하게 참여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서울숲에서는 문화(책읽기), 시민의식(스마일 공원이용), 환경(기후변화) 등의 다양한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예술 분야의 활동은 미비한 것으로 볼 수 있고, 그래서 공원 관리 참여자들 스스로도 예술분야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파다되다
후속연구
등, 2002). 더 나아가 행정기관과 시민단체 그리고 주민 등 참여조직 사이에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한다면 더욱 효괴-적으로 공원관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등을 분석할 수 있었다. 앞으로 참여조직의 활동성과와 조직 참여자의 만족도와 조직 특성, 주민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참여 경로 설계 등의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또한 서울숲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다양한 도시공원을 대상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을 수행하고 그 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서울숲사랑모임 , 서울숲관리사무소, 성동구 청주 민자 치과를 중심으로 셋으로 나뉜 정보교류 연결망을 나타내고 있어, 모든 참여조직이 보다 긴밀한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6)
김미나, 심정선, 김효정, 김용근(2009) 서울숲 공원관리참여 활성화를 위한 관리주체와 공원이용객 인식 연구. 국토계획 44(1):22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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