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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도-만족도 변환지수를 이용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측정 연구
A study measuring university educational service quality using importance-satisfaction transformed index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2 no.4, 2011년, pp.765 - 773  

최경호 (전주대학교 기초의과학과(통계학과)) ,  강성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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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내의 많은 대학은 글로벌 교육시장이 발달하고 입학 지원자수가 감소하게 됨에 따라 대학 간 경쟁이 심화되고 특히 지방대학에서는 입학충원률을 높이고 중도탈락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향상이 일차적이고 우선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분야의 특정한 상황에 맞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하여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도출해 보았으며, 전반적 만족도나 구전효과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해 보았다. 나아가 29개의 품질속성에 대해 중요도-만족도 변환지수를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 교수요인, 신뢰요인, 유형요인에 대해서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인 반면 직원요인에 대해서는 비교적 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as the number of applicants for admission decreases, competition among universities is deepening in Korea. Especially, the existence of local universities has led to intense competition to increase the enrollment rate of new students and reduce dropout rate. To survive in this competition,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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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고등교육분야의 특정한 상황에 맞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를 활용한 연구가 필요한 바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도출해 보고, 전반적 만족도나 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 무엇인지 규명해 보고자 한다.
  • 개발된 측정치들을 이용하여 지속적 품질개선을 평가하고 이끄는 수단인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대학교육의 주요 고객 (이해관계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교육의 서비스품질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1: 전혀 중요하지 않음, 7: 매우 중요)와 학생들이 소속된 대학에서 실제 경험을 통하여 만족하고 있는 정도 (1: 전혀 동의하지 않음, 7: 전적으로 동의)를 각각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다양한 고객 중에서 학생 관점에서의 서비스품질 측정치를 개발하고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연구대상을 학생집단으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 중의 하나는, 고등교육의 주요 고객인 학생들의 관점에서 인식된 품질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품질 측정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그 동안 다양한 산업분야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던 SERVQUAL과 SERVPERF 및 교육 서비스품질의 새로운 측정 도구인 HEdPERF 등을 활용하여 고등교육분야의 특정한 상황에 맞도록 모두 29개의 교수, 직원 및 대학당국이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다.
  • 따라서 고등교육분야의 특정한 상황에 맞는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측정도구를 활용한 연구가 필요한 바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을 도출해 보고, 전반적 만족도나 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 무엇인지 규명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29개의 품질속성에 대하여 중요도-만족도 변환지수를 이용한 해석을 하도록 하겠다.
  • 이에 SERVQUAL 등과 같이 ‘기대와 성과’ 혹은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를 이용한 측정방법이 갖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고려된 방법이 변환지수를 이용하는 것이다.
  • 이에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구전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요도-만족도 변환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요인분석 등의 통계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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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은 어떤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가? 일반적으로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은 물리적, 기술적 차원과 대고객접촉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내의 다른 참여 고객 등에 의해서 중요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주장은 Gronroos (1984)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고등교육에서 품질측정은 무엇이 강조되고 있나? 한편, 고등교육에서 품질측정은 교육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은 품질보증시스템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과정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 수정된 버전의 SERVQUAL을 사용하고 있다 (Cuthbert, 1996; Oldfield와 Baron, 2000).
SERVQUAL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대와 성과의 차이에 기초한 품질측정방법이다. 그런데 이들 방법에서는 리커트 5점척도로 측정된 결과에 대하여 단순하게 차이만을 이용하므로 많은 문제점을 안게 된다. 이석훈과 윤덕균 (2004)에서 지적하고 있는 바와 같이, 두 품질속성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성과가 각각 5와 4인 경우와 2와 1인 경우를 비교하면 그 품질속성의 차이는 동일하게 1의 차이가 있으나 비율에 의하면 각각 0.8과 0.5로서 두 품질속성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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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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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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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30.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 12-40. 

  31. Srikanthan, G. and Dalrymple, J. (2003). Developing alternative perspectives for quality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17, 126-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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