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 E평생교육센터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hich Influence Re-Use and Customer Satisfaction - Focusing on E life-long Education Center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9 no.1, 2011년, pp.155 - 166  

김지현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전공) ,  이상복 (서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6시그마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study on to find the inter-relation among educati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focusing on E life-long education center. Education service quality consists of four factors such as training center's facility, trainer, employee's service and operating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인 교육시설, 강사, 직원서비스, 운영서비스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가설로 제안하고 개념 간 인과관계를 실증분석 하여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품질·생산 분야 교육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E 평생교육센터를 중심으로 고객만족 및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서비스품질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교육서비스품질 향상 방안의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고객은 서비스를 제공 받은 후에 서비스에 대한 만족 또는 불만족을 형성하게 되고, 그에 따라 여러 결과물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고객만족과 관련한 연구들에서 제시한 고객만족의 결과변수들로서 태도의 변화, 재구매, 고객충성도, 구전, 불평행동이 있음을 Oliver(1980)는 주장하였다. 우리는 우리 현장에 가장 적합하다고 느낀 교육시설, 강사, 직원서비스, 운영서비스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재이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다.
  • 이상의 결론은 E 평생교육원에서 생각지 못한 결과로 E 평생교육원의 고객만족을 올리기 위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가설 설정

  • H1 : 교육시설은 고객만족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강사는 고객만족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직원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운영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고객만족은 재이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교육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박노근(2004)은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서비스 활동의 성격상 사람의 정신에 대한 서비스이다. 둘째, 서비스 조직은 회원 내 사람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의 관계에 있어서는 일시적 제공이 아닌 계속적인 제공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대에 대한 인식의 일치란? 서비스품질은 사용자의 인식에 의해 결정된다. 서비스 속성의 집합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정도가 서비스 품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을 흔히 기대에 대한 인식의 일치라고 한다.
서비스가 지닌 특성은? 서비스라는 용어는 우리 주변의 어디서나 적용되고 또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일상 생활과 공존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서비스는 기업에서 일방적으로 제공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있어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들은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동기를 고려하므로 서비스 제공자의 동기와 형태에 의해서 서비스는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성주(2007)는 서비스품질을 어떻게 구성했나? 이성주(2007)는 서비스품질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성했다. 첫째, 사용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속성이 특정 서비스에 정의되어 있고 또 그것에 부합되는 정도이며, 둘째, 이러한 속성에 대한 요구 수준이 성취되어 사용자에게 인식되어지는 정도이다. Green, et al(1998)은 서비스품질을 선험적 접근, 제품 중심적 접근, 사용자 중심적 접근, 제조 중심적 접근, 가치 중심적 접근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강병서.조철호(2005), SPSS와 AMOS활용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2. 김구성(2003), "모기업 신뢰가 인터넷 쇼핑몰의 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김대업(2008),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학현사. 

  4. 김주홍(2009), "대학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학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양희(2002),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종의.이희정(2000), "교육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제경영논집 30,1, pp.152-171. 

  7. 권미영(2005), "유아교유기관의 서비스품질 요인 선정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보육기관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박노근(2004), "교육서비스 구성요소 및 품질만족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IT 직업전문학교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중환(1998). "우리나라 호텔기업 서비스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외국인 호텔 고객 의 서비스품질요인 개발 및 만족도 제고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림 경영연구. pp.340. 

  10. 성석주(2009),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이 만족도와 애교심에 미치는 영향 : 대구.경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양동인(2005). "학원교육의 품질이 수강생의 만족 및 재수강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엄경아(2007),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학형태와 인구통계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경철(2007), "e-Learning 소프트웨어의 품질 시험 평가 모델 개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이성주(2007), "사설학원의 교육서비스품질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학식.임지훈(2008),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AMOS 7.0, 법문사. 

  16. 임현정(2008), "외부 서비스교육의 서비스품질과 교육 내용이 교육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양태식(2004), "대학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장영실(2007),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종합인터넷쇼핑몰의 신뢰에 따른 충성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장유정(2003), "SERVQUAL 모형을 이용한 대학교육서비스 품질 평가",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최성용(2004), "현대 서비스 운영관리". 서울 : 삼영사. 

  21. 채형준(2005), "제품속성, 가격, 서비스 수준, 광고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한상돌(2009),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 교육품질을중심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허제도(2008), "서비스 품질과 기업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홍상수(2008), "공인중개사 실무교육 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Anderson, J. C. and D. W. Gerbing(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3, pp. 411-423. 

  26. Bagozzi, R. P., Y. Yi & L. W. Phillips(1991), "Assessing construct validity in organizational research",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6, No.3, pp.421-458. 

  27. Baker and Julie(1987),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The Services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John a. Czepiel, Caroke A. Congram. 

  28. Berger, P., and J. Neuhaus(1997), To Empower People: The Role of Mediating Structures in Public Policy,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for Public Policy, Washington, D.C pp.96-125. 

  29. Bitner, Mary Jo(1992), "Service 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6(4), pp. 57-71. 

  30. Byrne, Barbara M.(1989), A Primer of LISREL: Basic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for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Models, Springer-Verlag. 

  31. Caffarella, Rosemary S.(1991), "Judging the quality of work-related, self-directed learning",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41. No1. pp.17-29. 

  32. Chadwick, K., and J. Ward(1987),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mplication for College and University Administrators", College and University, pp.236-246. 

  33. Cooper, R. G.(1979), "The Dimension of Industrial New Product Success and Failure",The Journal of Marketing, Vol.43, No.3, pp.93-103. 

  34. Crane, F. G.(1988). "The Role of cues in High-Contact Service Marketing", University of Bradford, 

  35. Engelland, Brian, T., Letty Workman, and Mandeep Singh(2002), "Ensuring ServiceQuality for Campus Career Service Centers: A Modified SERVQUAL Scale,"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22(12), pp.236-245. 

  36. Fornell, C. and D. F. Larcker(1981), "Evaluating structure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37. Green, Corliss L.(1998). "Communicating Service Quality : Are Business to-Business Ads Different?".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2. No. 3,pp. 165-176. 

  38. Kenneth, E. C. and W. V. Dougas.(1993). "Building a competitive Advantage for Service Firm".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7, No. 1. pp.22-32. 

  39. Lovelock C.(1996), Service marketing, 3rd edition., Cliffs, NJ: Prentice-Hall. 

  40. Oliver, R. L.(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Nove mber, pp. 460-469. 

  41. Pate, Jr., William Snyder(1990), "Modeling Consumer Satisfaction,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Actions Among Consumers of Undergr aduate Higher Educ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p52-96. 

  42. Woodside, Arch. G., Lisa L. Frey and Robert Timothy Dalty.(1989).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9(December). pp.5-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