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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언어발달지연 유아 선별에 따른 지원 실태와 요구 분석
Analysis on the Present Support Conditions Based on Screening and Needs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for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elayed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7 no.4, 2011년, pp.1 - 26  

이진경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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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에게 담당하고 있는 유아들 중 또래들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은 유아들이 있는지 물어보고, 이들이 언어발달지연을 보인다고 선별한 유아 30명에 대한 언어와 사회성숙도 검사를 시행하였다. 이들의 선별은 관련 검사 결과 정확하였다.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의뢰한 보육교사의 선별기준과 자녀의 언어발달지연에 대한 부모의 수용 태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현 대처방안과 지원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서울지역에 있는 보육시설 10개 기관 13명의 보육교사에 대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는 학급 내에서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결손을 보이는 언어특성과 부적응 행동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된다고 의뢰하였고, 둘째, 자녀의 언어발달 지연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는 무관심과 사전에 인지하고 있어서 교사에게 먼저 자녀의 언어발달지연에 대해 상담하는 등 다양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는 학급 내에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넷째,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위하여 전문가와 기관의 지원, 언어발달에 대한 교사교육, 언어발달지연에 대한 자료와 기준의 제시, 낮은 교사 대 아동비율 등의 지원 요구를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creening and its validation of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elay in child care and education centers, the response of parents with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elay and the assistance needs of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for tho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에게 담당하고 있는 유아들 중 또래들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은 유아들이 있는지 물어보고, 이들이 언어발달지연을 보인다고 선별한 유아 30명에 대한 언어와 사회성숙도 검사를 시행한 결과는?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의뢰한 보육교사의 선별기준과 자녀의 언어발달지연에 대한 부모의 수용 태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현 대처방안과 지원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서울지역에 있는 보육시설 10개 기관 13명의 보육교사에 대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는 학급 내에서 언어발달지연 유아의 결손을 보이는 언어특성과 부적응 행동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된다고 의뢰하였고, 둘째, 자녀의 언어발달 지연에 대한 부모들의 태도는 무관심과 사전에 인지하고 있어서 교사에게 먼저 자녀의 언어발달지연에 대해 상담하는 등 다양하였다. 셋째, 보육교사는 학급 내에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넷째, 언어발달지연 유아를 위하여 전문가와 기관의 지원, 언어발달에 대한 교사교육, 언어발달지연에 대한 자료와 기준의 제시, 낮은 교사 대 아동비율 등의 지원 요구를 제기하였다.
보육은 언제부터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었는가? 보육은 2001년 말부터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어 가족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고 여성인력활용을 극대화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국가정책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보육의 국가적 책임과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지성애 김미경 유구종, 2005). 이에 따라 보육시설은 과거의 ‘아동을 위탁한다’는 단순히 보호해 주는 개념에서 벗어나 영유아들의 교육과 영양 안전 건강까지 담당하며 자녀양육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을 부모들에게 전달함으로 학부모와 지역사회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다.
영유아가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기는 무엇이 이루어지는 시기인가? 특히, 영유아가 보육시설에 다니는 영유아기는 인간의 신체적 지적 사회-정서적 발달의 제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발달에 중요한 의미의 시기로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김지연, 2005). 따라서 보육시설은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험의 장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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