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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eacher - Child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s by Young Children's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7 no.4, 2011년, pp.49 - 68  

윤소정 (시립 안중어린이집, 남서울대학교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보육경영학전공) ,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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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수준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은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250명과 담당교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응답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 과잉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if any differences exist of young children's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as affected by aggression levels, teacher-child and peer relationship, age, and gender. Furthermore, the extent of physical or relational aggression of the young children influencing teacher-child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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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고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신체적 ·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1년 1월 24일부터 2월 26일까지 총 5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1주간에 걸쳐 연구자가 보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의뢰할 교사에게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검사 실시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고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신체적 ·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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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생활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유아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생활은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진다. 많은 유아들이 어린 시절부터 가정이 아닌 보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부모 이외에 다양한 성인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1년 현재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수는 총 몇 명인가?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제 2의 양육자인 교사와 맺게 되는 관계성은 유아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2011년 현재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수는 총 1,279,910명(남 665,305명, 여 614,605명)이며, 2009년 12월말 통계자료와 비교할 때 1,175,049명에서 104,861명이 증가하였다(보건복지부, 2011). 또한, 근로형태 및 근로시간의 다양화로 저녁시간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보육시설에서는 시간 연장 보육이 실시되었는데.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수준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 과잉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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