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수준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은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250명과 담당교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응답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 과잉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수준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대상은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250명과 담당교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응답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 과잉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if any differences exist of young children's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as affected by aggression levels, teacher-child and peer relationship, age, and gender. Furthermore, the extent of physical or relational aggression of the young children influencing teacher-child rel...
This study examined if any differences exist of young children's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as affected by aggression levels, teacher-child and peer relationship, age, and gender. Furthermore, the extent of physical or relational aggression of the young children influenc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is also examined. In this study, two hundred and fifty children aged three to ten and fifty-two teachers were targeted. They responded on questionnaires in regard to aggressi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child aggression according to his/her age, it has been shown that physical aggression is primarily present in the age of four. Second, concerning gender, boys are found to be high in levels of both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Third, the data shows tha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s aggress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the higher the child's aggression, the lower the intimacy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 and teacher and the higher the dependence and conflict in the relationship of teacher and child. Fourth, in the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a child's aggression and peer influence, higher levels of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correlate with higher aggressive, hyperactive, and anti-social behaviors. In addition, the higher the age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higher the pro-social behaviors that occur. Pedagogical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are put forth in the areas of improv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how teachers can assist young learner development, and techniques to improve peer relationships and reduce its difficulties.
This study examined if any differences exist of young children's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as affected by aggression levels, teacher-child and peer relationship, age, and gender. Furthermore, the extent of physical or relational aggression of the young children influenc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is also examined. In this study, two hundred and fifty children aged three to ten and fifty-two teachers were targeted. They responded on questionnaires in regard to aggressi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peer relationship.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child aggression according to his/her age, it has been shown that physical aggression is primarily present in the age of four. Second, concerning gender, boys are found to be high in levels of both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Third, the data shows tha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s aggress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the higher the child's aggression, the lower the intimacy of relationship between child and teacher and the higher the dependence and conflict in the relationship of teacher and child. Fourth, in the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a child's aggression and peer influence, higher levels of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correlate with higher aggressive, hyperactive, and anti-social behaviors. In addition, the higher the age and relational aggression, the higher the pro-social behaviors that occur. Pedagogical implications and suggestions are put forth in the areas of improv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how teachers can assist young learner development, and techniques to improve peer relationships and reduce its difficul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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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고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신체적 ·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1년 1월 24일부터 2월 26일까지 총 5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1주간에 걸쳐 연구자가 보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의뢰할 교사에게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검사 실시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고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나아가 신체적 ·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공격적 · 과잉활동적 행동’ 11문항, ‘비사교적 행동’ 9문항, ‘친사회적 행동’ 5 문항의 총 25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관계적 공격성 7문항, 신체적 공격성 5문항, 친사회적 행동 4문항과 우울감 3문항 총 19개 문항의 교사 평정 질문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관계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만을 분석하였다. 이 도구는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영역의 공격성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해석하며 신뢰도(Cronbach's a)는 관계적 공격성은 .
본 연구는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1년 1월 24일부터 2월 26일까지 총 5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1주간에 걸쳐 연구자가 보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의뢰할 교사에게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검사 실시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결과를 수정 보완하여 2011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 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15개 보육기관의 유아 264명과 그리고 52명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공격성,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 측정은 모두 담임교사가 하였다. 조사 참여는 임의로 선정된 의 교사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기입하도록 한 후 수거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한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은 표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예비조사결과를 수정 보완하여 2011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 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15개 보육기관의 유아 264명과 그리고 52명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배부된 질문지 264부 중 회수된 질문지 중 질문지에 결항이 있거나 불명확하게 응답한 질문지 14부를 제외한 나머지 25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보육기관 15곳에서 표집 된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250명과 이를 담당하는 교사 5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공격성, 교사-유아관계, 또래유능성 측정은 모두 담임교사가 하였다.
예비조사는 2011년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1주간에 걸쳐 연구자가 보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검사를 의뢰할 교사에게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 그리고 검사 실시방법 등을 충분히 설명한 후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결과를 수정 보완하여 2011년 2월 7일부터 2월 25일 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15개 보육기관의 유아 264명과 그리고 52명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배부된 질문지 264부 중 회수된 질문지 중 질문지에 결항이 있거나 불명확하게 응답한 질문지 14부를 제외한 나머지 250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 하였으며, SPSS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빈도분석, 표본평균의 검증(t-test, ANOVA), Pearson's r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Pianta(1991)가 개발하고 이진숙(2001)이 번안하여 사용한 유아-교사관계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를 사용하였다. STRS의 하위영역으로 교사와의 친밀감, 갈등, 의존으로 구성되어있다.
교사의 평가에 의한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Ladd와 Profilet(1996)가 개발한 Child Behavior Scale(CBS)를 정지나(2005)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CBS 하위영역 중 공격적·과잉활동적 행동, 비사교적 행동은 부정적 또래유능성을 나타내며 친사회적 행동은 긍정적 또래유능성을 나타낸다.
유아의 공격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Crick Casas와 Mosher(1997)의 Preschool Social Behavior Scale-Teacher Form(PSBS)를 김지현, 정지나, 권연희와 민성혜(2009)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관계적 공격성 7문항, 신체적 공격성 5문항, 친사회적 행동 4문항과 우울감 3문항 총 19개 문항의 교사 평정 질문지이다.
성능/효과
관계적 공격성(-.281, p<.001)과 신체적 공격성 (-.173, p<.01)은 친밀감과 유의미한 부적관계가 나타나, 관계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와의 친밀감이 낮아질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아의 성에 따른 신체적 공격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관계적 공격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관계적 공격성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더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여아들이 간접적이고 관계적 공격성을 남아보다 더 빈번하게 표현되는 행동 특성을 더 많이 보인다는 신유림(2008)의 연구와 상반되는 결과이다 그러나 김동현과 이규미 (2010)의 연구에서는 또래지명에 의한 관계적 공격성과 선호도 및 인기도와의 관계에서 여아보다 남아의 경우 더 밀접한 관련성을 보였다.
교사와 유아의 관계 수준을 4점 척도로 살펴본 결과, 친밀감 수준은 3.05점으로 중간수준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갈등 수준은 1.80점, 의존 수준은 2.11점으로 교사-유아 관계에서 친밀감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유아와의 관계가 친밀하고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과잉 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들은 신체적, 언어적인 공격성과 같이 직접적이고 겉으로 드러나는 외현적 공격성을 여아보다 높게 표현한다는 신유림(2008)의 결과와 일치하였고, 관계적 공격행동은 간접적 공격행동으로 여아에게 두드러진 형태이며, 그 결과 여아가 남아보다 관계적인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인다는 박영신과 이경희(2004),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모두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난다는 김지현과 박경자(2006)의 연구들과는 상반된 결과이다.
신체적 공격성의 경우에는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신체적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연령에 따라 관계적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신체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과잉 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적 공격 성향을 보이는 유아들은 또래에 비해 성숙하고 사회적 지능 수준이 높으며(Bjorkquist, Osterman, & Kaukianen, 1992), 사회적으로 이해능력이 발달되었고, 언어적 기술뿐만 아니라 사회인지적 기술이 관계적 공격성 전략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Crick, 1997)고 하였다.
즉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여아인 경우,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또래유능성 중 공격적·과잉활동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사교적 행동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 및 성과 공격성 중에서는 연령(β=.
셋째, 유아의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유아에게 있어서 애착관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또래관계를 지향하고 탐색하기 위한 초석을 제공하는 사람(Howes, Phillips & Whitebook, 1992)이라는 점에서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은 유아에게 있어서 의미가 있다.
표 3 과 같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신체적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신체적 공격성의 경우에는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신체적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연령에 따라 관계적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 공격성 및 반사회성과 같은 외현적 문제행동과 외로움, 사회적 위축과 불안 및 두려움과 같은 내면적 문제행동을 나타낸다는 오경희(2010)의 연구와 많은 연관성이 있다.
유아의 연령 및 성과 공격성 중에서는 연령(β=.-.233, p<.001), 신체적 공격성(β=.300, p<.01)이 교사- 유아의 관계 중 의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1%이다.
유아의 연령 및 성과 공격성 중에서는 연령(β=.096, p<.05), 관계적 공격성(β=.392, p<.001), 신체적 공격성(β=.286, p<.001)이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 중 갈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4.3%이다.
유아의 연령 및 성과 공격성 중에서는 연령(β=.116, p<.05), 성(β=-.135, p<.05), 관계적 공격성(β=.477, p<.001)이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1.3%로 나타났다.
5%이다. 즉 연령이 낮을수록, 남아인 경우,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이 낮을수록 교사-유아관계의 친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여아인 경우,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또래유능성 중 공격적·과잉활동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여아인 경우,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또래유능성 중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이 유의미한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다. 즉, 관계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공격적 및 과잉활동적 행동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이 보여 진다. 비사교적 행동에서는 관계적 공격성 (.
또한 유아의 연령에 따라 관계적 공격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관계적 공격성의 경우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만 4세가 만 3세와 만 5세보다 신체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은 만 3세에서는 자연 상태의 공격성을 나타내다가 만 4세에서는 강한 공격적 행동을 한 후 만 5세에서는 사회적 인식이 늘어남에 따라 감소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3%이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의 관계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의 관계 중 갈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이다. 즉,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 중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유아관계 각 영역에 유아의 연령, 성, 관계적 공격성, 신체적 공격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가장 두드러지게 높다고 할 수 있다.
표 2와 같이, 유아의 공격성의 하위 변수들의 수준을 5점 척도로 살펴본 결과, 관계적 공격성에서는 2.52점, 신체적 공격성은 평균이 2.49점, 유아의 공격성 전체에서는 2.51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체적 공격성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더 높게 나타나 유아의 경우 직접적인 신체를 공격하기보다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관계적 공격성을 더 보인다고 하겠다.
후속연구
또한 또래유능성이 원만하지 못한 것은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사회 · 정서적 문제가 내재되어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또래유능성을 알아보는 것은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보다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해 볼 때 유아의 공격성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관계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또래 간에도 친사회적 행동 및 갈등관계 또는 긍정적 상호작용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들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남아는 여아보다 경쟁적, 주장적으로 사회화되고 공격적 행동이 더 용인되는 반면, 여아는 표현적이고 순응적이도록 사회화되면서 공격성이 약화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성과 연령에 따른 해석은 신중히 내려져야 하며, 추후 연구를 통해 더 밝혀져야 하겠다.
또한 공격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을 토대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공격성이 교사의 긍정적인 관계형성 및 또래유능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함을 인식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아를 위한 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입과 교사-유아관계와 또래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만 4세의 유아가 관계적·신체적 공격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는데 그 결과를 통해 만 4세를 위한 특별프로그램과 만 4세 이전부터 유아의 공격성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되어야 하겠다.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본 연구는 특정지역의 대상을 표집한 결과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고, 대상유아의 연령도 만 3세~만 5세에 편중되어 있어 만 5세 이후 대상까지도 포괄하는 연구를 시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격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을 토대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 남아가 가장 높은 공격성을 보였으며 공격적 특성이 또래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교사-유아관계에 까지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유아에게는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성과 연령을 고려한 공격성 완화 및 제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의 공격성이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에까지 미치는 파급효과를 볼 때 가능한한 조기에 개입되어야 하며 이에 대한 효과를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자원이 이루어져야 함을 간접적으로 시사한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생활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유아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사회생활은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진다. 많은 유아들이 어린 시절부터 가정이 아닌 보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부모 이외에 다양한 성인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1년 현재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수는 총 몇 명인가?
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제 2의 양육자인 교사와 맺게 되는 관계성은 유아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2011년 현재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수는 총 1,279,910명(남 665,305명, 여 614,605명)이며, 2009년 12월말 통계자료와 비교할 때 1,175,049명에서 104,861명이 증가하였다(보건복지부, 2011). 또한, 근로형태 및 근로시간의 다양화로 저녁시간의 영유아 보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보육시설에서는 시간 연장 보육이 실시되었는데.
유아의 공격성,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의 수준과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라 유아의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아가 신체적 관계적 공격성이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만 4세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에 따른 유아의 공격성은 남아가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격성과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공격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관계에서 친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관계에서 갈등이 높고 의존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공격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관계적 신체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공격적 과잉활동적 행동이 더 높게 나타나며, 비사교적인 행동도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관계적 공격성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유아의 관계향상과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또래유능성 개선과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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