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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성공조건: <뽀롱뽀롱 뽀로로> 사례를 중심으로
Success Factors of Animation: A case study of Poror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170 - 176  

김도연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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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의 기획 및 제작과정을 현재의 성공적 성과와 연결지어 분석하면, 기획단계에서부터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까지를 고려한 과학적이고 치밀한 기획을 하고 여러 참여사의 장점을 극대화한 협력적 비즈니스 관계를 확립한 것이 여러 창구를 통한 콘텐츠의 지속적 수익창출과 시리즈의 제작, 그리고 캐릭터 판매를 통한 수익 극대화와 해외 판매로까지 이어지는 성공적인 성과를 낳았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흔히들 이야기하는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전략으로서의 OSMU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의도되었다기보다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한 이후의 비즈니스 과정으로 진행되었다고 하겠다. 그런 점에서 그간 애니메이션산업 연구에서 언급되어온 OSMU전략은 산업현장을 현실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강조된 측면이 있다. <뽀로로>와 같은 성공사례를 더 낳아 국내 애니메이션산업계에 좋은 작품이 계속 생산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정책효율성이 함께 증진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process of planning and production of Pororo is to be analyzed, scientific and meticulous contents planning which considered even cultural discount, and collaborative business partnership which maximized the strength of each participants are found to be the main success factors. Owing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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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모든 애니메이션 작품은 제각기 개별적이고 특수한 사정과 성격을 가지며, 특정 애니메이션이 성공하였더라도 다른 프로젝트가 이를 따라하는 것만으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특정 애니메이션이 성공한 과정 속에서 성공을 이끈 요인들을 귀납적으로 탐색하여 분석하는 것을 통해서 해당 프로젝트의 착수부터 기획, 제작 과정을 성찰적으로 되집어보고 그 가운데에서 성공 조건들과 이들 조건 사이의 유기적 관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아울러 정부가 진행했던 지원정책과 관련하여서도 그 효과에 대하여 평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위 연구문제들을 탐색함으로써 성공적 성과를 거둔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제작 전과정을 분석적으로 평가하고, 그 과정에서의 성공요인을 추출하며 아울러 산업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콘텐츠 정책의 수립과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으로 의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애니메이션이 나타나기 위한 조건과 기획 및 제작과정에서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그간의 콘텐츠 지원정책이 어떤 기여를 했는가에 대하여 분석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공사례가 드문 국내 애니메이션 현실에서 대표적 성공사례인 의 성공요인을 귀납적 사례분석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심층인터뷰는 미리 구조화된 설문을 보내어 충분히 답변을 준비하도록 부탁한 후, 약속된 시간에 주관제작사 현지에서 경영진과 대면 상황에서 2시간 가량 진행하였다. 인터뷰 후에는 안내를 받아 제작사의 여러 부문을 둘러보며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후 전화를 통해 추가적인 인터뷰가 2차례 더 진행되었다.
  • 그렇다면 이렇게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뽀로로>의 기획과 제작 단계는 어떠하였는가? 제작사 경영진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기획 및 제작 과정에서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가설 설정

  • 첫째, 이 사례를 왜 성공적이라 평가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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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뽀로로의 수출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뽀로로>는 첫 방송된 이듬해인 2004년에 10개국에 수출된 것을 시작으로 2010년까지 총 110개국에 수출되었으며, 누적 수출액은 총 297만달러이다. 아래 [표 1]은 <뽀로로>의 연도별 수출국가수와 수출액 자료이다.
성공적 성과를 낸 <뽀로로>의 사례분석을 위한 연구 문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첫째, 이 사례를 왜 성공적이라 평가하는가? 둘째, 이 사례가 성공할 수 있었던 기획 단계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이 사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제작 단계의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이 사례가 성공하는데 기여한 정책적 지원은 무엇인가? 다섯째, 이 사례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뽀로로> 시리즈가 처음 방영된 시기는 언제인가? 2003년 11월 EBS에서 방영되기 시작된 <뽀로로> 시리즈는 2009년에 3차 시리즈까지 이어졌으며, 2011년 말에 4차 시리즈가 방영될 계획이다. 국내에서 제작된 TV용 애니메이션 중 4차 시리즈까지 이어진 경우는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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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문화관광부, 인터넷 이용확산이 문화컨텐츠 제작.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한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문화관광부, 2000. 

  2.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애니메이션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3. 김택환,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중앙일보, 2011년 3월 18일자 기사. 

  4. 노시훈,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토리의 기본원칙과 성공전략",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7호, pp.49-76, 2003. 

  5. 권명택, 정영찬, 김용범, 출애굽기를 창작소재로 한 드림웍스사 애니메이션 이집트왕자 연구, 인문콘텐츠, 제16호, pp.283-306, 2009. 

  6. 염동철, " 의 캐릭터를 통한 관객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1호, pp.1-17, 2010. 

  7. 홍미희,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차별성 및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6호, pp.172-190, 2002. 

  8. 노준석, "OSMU전략을 통한 한국문화콘텐츠의 선순환구조 확립방안",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호, pp.119-150, 2009. 

  9. 김준영, 김재웅,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라이선싱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pp.255-264, 2007. 

  10. 이정봉, 뽀느님 뵙더니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중앙일보, 2011년 6월 13일자 기사. 

  11. 고정민, 애니메이션 비즈니스의 사례와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이슈 페이퍼, 삼성경제연구소, 2004. 

  12. 권재웅, 박승현, "만화산업의 발전과 진흥사례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9호, pp.199-224, 2010. 

  13. 한창완, "OSMU모델의 활성화를 위한 연계산업의 구조매핑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7호, pp.229-256, 2003. 

  14. 원민관, 이호건, "문화콘텐츠의 원소스 멀티유즈를 통한 수출활성화방안: 게임, 애니메이션, 케릭터산업을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6권, 제3호, pp.297-318, 2004. 

  15. 송종길, 주요국가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 및 지원기구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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