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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170 - 176
When the process of planning and production of Pororo is to be analyzed, scientific and meticulous contents planning which considered even cultural discount, and collaborative business partnership which maximized the strength of each participants are found to be the main success factors. Owing t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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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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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의 수출은 언제 시작되었는가? | <뽀로로>는 첫 방송된 이듬해인 2004년에 10개국에 수출된 것을 시작으로 2010년까지 총 110개국에 수출되었으며, 누적 수출액은 총 297만달러이다. 아래 [표 1]은 <뽀로로>의 연도별 수출국가수와 수출액 자료이다. | |
성공적 성과를 낸 <뽀로로>의 사례분석을 위한 연구 문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첫째, 이 사례를 왜 성공적이라 평가하는가? 둘째, 이 사례가 성공할 수 있었던 기획 단계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이 사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제작 단계의 요인은 무엇인가? 넷째, 이 사례가 성공하는데 기여한 정책적 지원은 무엇인가? 다섯째, 이 사례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뽀로로> 시리즈가 처음 방영된 시기는 언제인가? | 2003년 11월 EBS에서 방영되기 시작된 <뽀로로> 시리즈는 2009년에 3차 시리즈까지 이어졌으며, 2011년 말에 4차 시리즈가 방영될 계획이다. 국내에서 제작된 TV용 애니메이션 중 4차 시리즈까지 이어진 경우는 처음이다. |
문화관광부, 인터넷 이용확산이 문화컨텐츠 제작.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한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문화관광부, 2000.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애니메이션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김택환, 뽀로로 우표,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중앙일보, 2011년 3월 18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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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명택, 정영찬, 김용범, 출애굽기를 창작소재로 한 드림웍스사 애니메이션 이집트왕자 연구, 인문콘텐츠, 제16호, pp.283-30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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