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간호사를 중심으로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the Nur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00 - 310  

이선혜 (동우대학 간호과) ,  문명자 (목포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미 (동남보건대학 간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를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 지역의 6개 병원 간호사 284명을 편의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개인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내부마케팅의 의사소통과 직장애착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41.5%가 설명되었고, 기관단위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병원규모, 내부마케팅의 보상체계제도와 세분화 제도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53.2%가 설명되었다.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 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helped to build the strategies that is more efficient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hospital business. A cro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전략과 직장애착이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의 내부마케팅, 직장애착과 인지된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병원 내부 마케팅 수립과 직장애착도 향상을 통한 병원의 경영성 과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지방 병원들은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인력의 부족은 곧 환자의 의료서비스의 질을 저하시켜 병원 경영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병원들은 구성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내부마케팅 전략과 그들의 직장애착도 향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과 구성원의 직장애착도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인력관리와 경영성과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마케팅이란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가? Geroge(1990)는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란 서비스 조직의 첫 번째 시장이 조직구성원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설득하기 전에, 먼저 내부 고객인 조직 구성원에게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편익을 알리고, 설득하고, 교육시켜 내부 시장의 욕구를 먼저 충족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26].
성과란 무엇인가? 관간의 경쟁의 심화와 고객 욕구의 변화 등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이 더해가고 있어 의료기관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과중심형 조직관리에 주력하고 있다[1][2]. 성과란 기업의 생존 및 수익성, 장기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다[3]. 이제는 전통적으로 비영리적 성격이 강했던 병원이나 건강관련 기관들도 경영진의 새로운 관리적 사고와 강력한 변화의 의지가 요구되고 있으며, 조직의 합리적 경영을 위해서도 조직 내부의 자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활용을 연계한 변화가 필요하다[1][4].
간호관리자들은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간호관리자들은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두식,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2. 진은영, 간호사가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정도와 직장애착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간호대학 석사학위논문, 2008. 

  3. 윤인옥, 내부마케팅 활동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 김인숙, 이해종, 강경화, 장수정, "병원 간호조직의 성과평가지표에 관한 조사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85-399, 2005. 

  5. 이정우, 최영진, "전문병원의 시장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직업전문성,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22, 2009. 

  6. 정정희, 김지수, 김경희,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1호, pp.35-44, 2008. 

  7. 이정우, "전문병원 간호사의 전문직업성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66-276, 2011. 

  8. 차선경, 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9. 오숙희, 종합병원 내부마케팅 요인과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0. V. Upenieks, "Recruitment and Retention Strategies : A Magnet Hospital Prevention Model," Nursing Economics, Vol.21, No.1, pp.7-13, 2003. 

  11. 제갈봉순, 이성희, "병원근무 간호사의 직장애착도와 관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1호, pp.65-73, 2007. 

  12. J. W. Peltier, L. Pointer, and J. A. Schibrowsky, "Internal Marketing and the Antecedents of Nurse Satisfaction and Loyalty,"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23, No.4, pp.63-82, 2006. 

  13. R. J. Blendon, C. M. DeRoches, M. Brodie, J. M. Benson, A. B. Rosen, E. Schneider, D. E. Altman, K. Zapert, M. J. Herrrmann, and A. E. Steffenson, "Views of Practicing Physicians and the Publics on Medical Errors,"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75, No.24, pp.40-1933, 2002. 

  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간호간병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2008. 

  15. R. T. Coward, C. Hornbe, R. P. Duncan, and J. W. Dwyer, "Job 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es : Facility Size and Location Comparisons," Journal of Rural Health, Vol.8, No.4, pp.255-267, 1992. 

  16. 한성숙, 간호와 경영, 군자출판사, 2006. 

  17. 서경원,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8. 박성애, 김진현, 박광옥, 김명숙, 김세영, "간호단위 성과평가도구 개발 간호단위 성과평가도구 개발", 임상간호연구, 제15권, 제2호, pp.5-12, 2009. 

  19. 강경화, 한용희, "병원간호조직 성과관리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06-115, 2009. 

  20. 강경화, 균형성과표를 적용한 병원 간호단위 성과평가표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1. 박광옥, "중소병원의 간호인력 수급 논쟁 : 인력난 vs 임금난", 간호학의 지평, 제6권, 제1호, pp.67-76, 2009. 

  22. 장영재, 중소병원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3. 류정걸, "종합병원의 전문의 수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26, 2008. 

  24. 서창적, 한원윤,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28권, 제4호, pp.161-184, 2000. 

  25.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26. 두은영,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이직의도, 간호업무수행 및 간호업무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7. 최원숙, 국립대 병원 직원의 직무만족 및 직장애착 결정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8. 정진희, 김인호, 홍정화, "인적자원 가치의 측정지표 관리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정보연구, 제22권, 제1호, pp.99-130, 2004. 

  29. 윤정아, 이해정, "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이직의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93-301, 2007. 

  30. 하나선, 박효미, "내부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가 간호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2호, pp.7-16, 2007. 

  31. 임지영,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간호사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Herzberg의 동기-위생요인이론을 기반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1호, pp.5-13, 2006. 

  32. 병원신문, "간호사 없어 병동축소, 폐쇄", 2007년 9월 3일자. 

  33. 한진환, "리더십이 신뢰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6호, pp.283-29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