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를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 지역의 6개 병원 간호사 284명을 편의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개인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내부마케팅의 의사소통과 직장애착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41.5%가 설명되었고, 기관단위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병원규모, 내부마케팅의 보상체계제도와 세분화 제도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53.2%가 설명되었다.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 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를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 지역의 6개 병원 간호사 284명을 편의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개인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내부마케팅의 의사소통과 직장애착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41.5%가 설명되었고, 기관단위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병원규모, 내부마케팅의 보상체계제도와 세분화 제도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53.2%가 설명되었다.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 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helped to build the strategies that is more efficient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hospital business. A cro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helped to build the strategies that is more efficient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hospital business. A cross-sectional design was us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284 registered nurses from two university hospitals, two general hospitals and two maternal-child hospital in one reg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through the SPSS WIN program. The predicting factors for 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ad the explanation power of 41.5% in business performance by the individual. The hospital size, compensation and segmentation system comprise about 53.2% of business performance by the organizations. So, nursing leaders should be interest in the strategies for good business performance. It is possible that they implement the policies to suitable internal marketing strategies and the program to improve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n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helped to build the strategies that is more efficient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hospital business. A cross-sectional design was us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284 registered nurses from two university hospitals, two general hospitals and two maternal-child hospital in one reg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through the SPSS WIN program. The predicting factors for 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ad the explanation power of 41.5% in business performance by the individual. The hospital size, compensation and segmentation system comprise about 53.2% of business performance by the organizations. So, nursing leaders should be interest in the strategies for good business performance. It is possible that they implement the policies to suitable internal marketing strategies and the program to improve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n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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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전략과 직장애착이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의 내부마케팅, 직장애착과 인지된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병원 내부 마케팅 수립과 직장애착도 향상을 통한 병원의 경영성 과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지방 병원들은 간호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인력의 부족은 곧 환자의 의료서비스의 질을 저하시켜 병원 경영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병원들은 구성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내부마케팅 전략과 그들의 직장애착도 향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과 구성원의 직장애착도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인력관리와 경영성과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강두식[1]의 연구에서 재무적 관점에서 살펴본 환자수, 원가절감수준, 수입과 수익에 대해 개인차원의 경영성과와 기관단위의 경영성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개인차원의 성과는 연구대상자 개인이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기관단위는 해당의료기관의 응답자가 응답한 점수의 평균으로 경영성과를 측정하였다. 인지적 성과에 대한 측정방법은 재무제표 등과 같은 계량치로 나타낸 경영성과의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24].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지하는 내부마케팅과 직장애 착도 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일지역의 대학병원, 종합병원과 전문병원 각각 2곳을 임의선정하여 연구에 동의한 병원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특수병동에 근무하지 않는 일반 간호사 284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8문항, 내부마케팅 38문항, 직장애착 10문항, 경영성과 5문항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서술적 통계방법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은 보통보다 약간 낮았고, 직장애착과 경영성과는 보통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강두식[1]의 연구에서 재무적 관점에서 살펴본 환자수, 원가절감수준, 수입과 수익에 대해 개인차원의 경영성과와 기관단위의 경영성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개인차원의 성과는 연구대상자 개인이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기관단위는 해당의료기관의 응답자가 응답한 점수의 평균으로 경영성과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2][26]에서 제시된 마케팅 전략을 포괄하도록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39문항의 도구로 교육훈련제도, 의사소통, 근무환경, 보상시스템, 세분화제도, 동기부여, 종사원 관리이념으로 구성되었다.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부터 5점(매우 그렇다)까지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내부마케팅 인지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자료수집 신청서’를 간호부에 제출하고 이에 대해 승낙을 얻은 후 병동관리자의 도움을 받아 구조화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일 지역에 소재한 병원으로 내부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650병상이상 규모인 2개 대학병원, 500병상 규모인 2개 종합병원과 약 100병상 규모인 2개 산․소아과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일반간호사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284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표본의 크기는 G*power 3.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를 통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별 평균은 기술통계로,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계수를 이용하였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예측요인 분석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강두식[1] 연구에서는 행정직, 간호직, 의료직 순으로 병원경영성과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경영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으로는 개인별로 인지하는 경영성 과에는 병원규모, 급여, 의사소통과 직장애착도가, 기관 단위별로 경영성과는 병원규모와 내부마케팅 중 보상 체계제도와 세분화제도가 잘 이루어질수록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기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경영성과를 평가한 윤인옥[2]의 연구결과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12 점으로 보통이상의 애착도를 보여주었다. 경영성과의 전체점수는 7점 만점에 개인별 기업성과는 4.60점, 기관별 기업성과는 4.59점으로 보통이상을 나타내었다.
연구결과,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은 보통보다 약간 낮았고, 직장애착과 경영성과는 보통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내부마케팅의 영역별 점수도 의사소통이 제일 높고 그다음은 동기부여, 세분화제도, 교육훈련제도, 종업 원관리이념, 보상체계, 근무환경순이었다.
병원규모는 ‘대학병원’ 35.2%, ‘종합병원’과 ‘전문병원’ 각각 32.4%로 나타났고 총 임상경력은 평균 94.69개월로 대상자의 40.5%가 ‘1년이상~5년미만’의 경력을 보여주었으며, 현재 부서 임상경력은 평균 40.79개월로 ‘1년이상~3년미만’이 40.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간호관리자들은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하겠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자료수집 신청서’를 간호부에 제출하고 이에 대해 승낙을 얻은 후 병동관리자의 도움을 받아 구조화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을 하였다. 설문지 안에 연구참여 동의서를 포함하여 자발적인 의지로 참여하고, 비밀유지와 연구참여 중도포기에 대한 불이익이 없음에 대한 정보제공과 조사 결과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사용 후 연구자에 의해 설문지가 폐기됨을 알려 주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0년 9월 13일부터 11월 26일까지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지하는 내부마케팅과 직장애 착도 정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일지역의 대학병원, 종합병원과 전문병원 각각 2곳을 임의선정하여 연구에 동의한 병원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특수병동에 근무하지 않는 일반 간호사 284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8문항, 내부마케팅 38문항, 직장애착 10문항, 경영성과 5문항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서술적 통계방법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은 보통보다 약간 낮았고, 직장애착과 경영성과는 보통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내부마케팅의 영역별 점수도 의사소통이 제일 높고 그다음은 동기부여, 세분화제도, 교육훈련제도, 종업 원관리이념, 보상체계, 근무환경순이었다.
연구대상은 일 지역에 소재한 병원으로 내부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650병상이상 규모인 2개 대학병원, 500병상 규모인 2개 종합병원과 약 100병상 규모인 2개 산․소아과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일반간호사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284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연구표본의 크기는 G*power 3.1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15에서 검정력 .80을 유지하기 위한 회귀분석의 표본수를 계산한 결과 74명인 것을 근거로[25], 충분한 대상자 크기임이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병원규모가 작을수록, 급여가 많을수록, 내부마케팅이 잘 이루어지고 직장애착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를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일반적 특성 중 명목척도로 측정한 병원규모는 이직률이 낮다고 보고된 대학병원을 ‘0’으로, 병상규모가 작은 전문병원은 ‘1’, 종합병원은 ‘2’로 처리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중공선성 판별해 주는 공차한계는 0.1이하이고 분산팽창요인(VIF)도 10 이하로 다중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는 병원규모(β=-.415, p=.000)가, 내부마케팅전략에는 보상체계(β=.450, p=.000)와 세분화제도(β=.268, p=.001)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병원규모가 작을수록, 보상체계 제도와 세분화제도가 잘 이루어질수록, 기관별 병원 경영성과를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내부마케팅, 직장애착과 경영성과 정도를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총 내부마케팅 정도는 5 점 만점에 평균 2.94점으로 보통보다 약간 낮았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의사소통(3.
높은 이직률은 곧 간호 서비스 질적인 저하로 이어져 환자들의 서비스 불만족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수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병원간 경쟁심화와 인력 수급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 종합병원과 300병상 미만으로 중소병원에 속하는 산․소아과로 특화된 진료를 제공하는 전문병원의 경영성과를 비교한 결과, 종합병원이 전문병원에 비해 경영성과를 나쁘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전문병원의 고객지향성 요인[1],[7]과 시장 지향적 전문성[5]이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때, 특성화된 전문병원이 특화되지 않고 병상 수만 큰 종합병원보다 경영성과를 구성원들이 좋게 평가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Clark(2000)은 의료기관의 규모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것보다는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제언한 바 있다[7].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대상은 일 지역의 병원으로 한정하여 자료 수집한 만큼 연구결과를 전체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로 확대해석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간호관리료 등급에 따른 경영성과에 차이를 분석하여 간호인력확보수준과 경영성과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경영성과에 대한 모형 구축을 위해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와 더 많은 변인들을 포함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본 연구는 일 지역에 위치한 병원의 간호사를 연구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방법과 단면적 조사연구인 만큼 연구결과의 확대 적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0점보다는 낮았으나, 선행연구 [9][26], [30][31] 결과보다는 높게 나타났다. 선행연구는 종합병원 간호사가 연구대상인데 비해 본 연구는 전문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도 포함되어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아 추후 반복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간호관리료 등급에 따른 경영성과에 차이를 분석하여 간호인력확보수준과 경영성과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경영성과에 대한 모형 구축을 위해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와 더 많은 변인들을 포함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병원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관련변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병원 내에서의 간호인력은 인건비 지출이 많은 소비집단이 아닌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생산집단으로의 인식전환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대상은 일 지역의 병원으로 한정하여 자료 수집한 만큼 연구결과를 전체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로 확대해석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간호관리료 등급에 따른 경영성과에 차이를 분석하여 간호인력확보수준과 경영성과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마케팅이란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가?
Geroge(1990)는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란 서비스 조직의 첫 번째 시장이 조직구성원이라는 관점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설득하기 전에, 먼저 내부 고객인 조직 구성원에게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편익을 알리고, 설득하고, 교육시켜 내부 시장의 욕구를 먼저 충족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26].
성과란 무엇인가?
관간의 경쟁의 심화와 고객 욕구의 변화 등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이 더해가고 있어 의료기관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과중심형 조직관리에 주력하고 있다[1][2]. 성과란 기업의 생존 및 수익성, 장기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다[3]. 이제는 전통적으로 비영리적 성격이 강했던 병원이나 건강관련 기관들도 경영진의 새로운 관리적 사고와 강력한 변화의 의지가 요구되고 있으며, 조직의 합리적 경영을 위해서도 조직 내부의 자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활용을 연계한 변화가 필요하다[1][4].
간호관리자들은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에 간호관리자들은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33)
강두식,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J. W. Peltier, L. Pointer, and J. A. Schibrowsky, "Internal Marketing and the Antecedents of Nurse Satisfaction and Loyalty,"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23, No.4, pp.63-82, 2006.
R. J. Blendon, C. M. DeRoches, M. Brodie, J. M. Benson, A. B. Rosen, E. Schneider, D. E. Altman, K. Zapert, M. J. Herrrmann, and A. E. Steffenson, "Views of Practicing Physicians and the Publics on Medical Errors,"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75, No.24, pp.40-1933, 2002.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간호간병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2008.
R. T. Coward, C. Hornbe, R. P. Duncan, and J. W. Dwyer, "Job 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es : Facility Size and Location Comparisons," Journal of Rural Health, Vol.8, No.4, pp.255-267, 1992.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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