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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78 - 387
본 연구는 지방사립대 대학생들의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영향요인과 대학생활만족도 분석을 통해 대학생들의 학업중단 동기를 낮추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영향요인으로 사회적 변인, 자긍심, 교육서비스, 가정환경, 개인흥미, 학업능력 등으로 도출되었다. 개인흥미요인과 자긍심이 학업중단여부에 가장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만족도 분석에서는 자긍심, 교육서비스, 개인흥미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중단 고려자와 비고려자 두 집단 간에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차원에서 학생들의 모교에 대한 자긍심 향상과 만족도를 높이는 구체적인 노력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aimed to obtain basic data with the intention of lowering the motives of local university students' halting their studies through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ir academic interrup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ir campus life.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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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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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기관 운영 측면에서 대학생의 휴학 및 제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대학교육기관 운영 측면에서 대학생의 휴학 및 제적은 잠재적 졸업자의 상실을 의미하며, 이는 학교 재정 난을 가중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대학의 학생 유지문제는 교육의 질과 경쟁력 제고라는 연결고리 속에서 악순환을 거듭할 위험에 처해 있다. | |
대학의 학문 프로그램의 질은 무엇에 의해 유지되고 발전되는가? | 대학생들의 학업중단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학 차원의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신입생의 미충원 및 학업중단으로 인한 학내 학생 자원의 유출은 대학의 재정적 안정성에 위협요인으로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 질에 대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대학의 학문 프로그램의 질은 안정적인 등록 환경 즉, 재학생 확보에 의해서 유지되고 발전된다[3]. 대학 차원에서 볼 때 학생들의 퇴학, 휴학 및 전학 등과 같은 학업중단은 대학 재정의 상당부분을 등록금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학의 입장에서는 커다란 부담이 되며, 학생들이 어떤 이유로든 학교를 떠난다는 것은 대학의 핵심적인 기능 가운데 하나인 교수-학습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대학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피할 수 없다[4]. | |
학교생활 지속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 가지 이론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 고등교육에서 대학생의 학교생활 지속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의 틀은 다섯 가지 이론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첫째, 심리학적 접근, 둘째, 사회학적 접근, 셋째, 경제학적 접근, 넷째, 조직이론적 접근, 다섯째, Tinto의 통합모형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24][25]. 첫째, 심리학적 접근은 중도탈락 과정에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강조하는데 개인의 성격, 동기, 속성 등이 대학 생활의 학문적 도전을 충족하는 개인의 능력과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 사회학적 접근은 교육 획득을 광범위한 사회 획득 과정의 일부분으로 간주하며, 개인의 사회적 배경, 인종, 성별 등이 포함된다. 셋째, 경제학적 접근은 학생이 학교에 지속적으로 다니는 것은 본질적으로 자신의 희소적인 경제적 자원을 투자하는 방법으로 비용과 효과의 무게를 재는 다른 경제적 결정과 다르지 않다는 견해를 공유한다[26]. 넷째, 학생의 중도탈락에 대한 조직론적 접근은 교육기관의 조직 및 형식적 구조, 자원, 유대감 형태가 학생유지 또는 탈락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다섯째, Tinto(1975),(1992)의 통합 모형 접근은 1990년대 초 대학생의 중도탈락을 설명하는 지배적인 관점이었다. 통합 모형은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공식 조직뿐만 아니라 학생 동료집단과 학생 하위문화와 같은 비공식 사회조직 그리고 학생, 교수, 직원 간 개인적 상호작용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9]. 즉, 학생의 자발적 학업중단 결정은 가정배경, 개인의 능력 및 특성, 목표와 헌신성(commitment), 대학의 공식적 비공식적 학문체제와 사회체제에의 적응 정도를 통합(integration)이라고 하면서, 이 통합정도가 학업중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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