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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s of Flo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490 - 496  

백유미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육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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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 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둘째, 성격 5요인 가운데 그 자체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의미하는 변인으로, 임상적 의미가 매우 높은 신경증과 성실성을 선정하여 신경증 및 성실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지역 D대학 1학년 462명을 대상으로 성격 5요인 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다. 첫째, 상관 분석 결과 신경증과 자기효능감은 부적 상관을 나타내고, 성실성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성격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살펴보면 성실성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가운데 회피중심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신경증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사회적지지, 문제해결중심과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신경증 요인과 회피중심 간에 관계에서만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를 예측하기 위해 성격5요인이 유용한 심리적 구인이라는 점과 특히 대학생의 정신건강의 예언변수인 신경증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가운데 회피성향을 갖고 있는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에 대한 교육적 중재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rgeted college student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mmersion in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satisfaction with life, and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To this end, the level of stress, satisfaction with life, satisfaction with college life, and immersion were measured in3...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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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스트레스과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영향관계에서 몰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개인이 위험이나 스트레스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자원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도록 돕는 요인이며, 위험요인에 노출된 효과를 중재하거나 완화함으로써 문제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보호요인을 개인적 속성, 가족요인, 환경요인 등의 다양한 특성들을 탐색 하는 선행 연구가 있으나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충할 수 있는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2, 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적 요인이며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인 몰입에 초점을 두어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스트레스과 삶의 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간에 영향관계에서 몰입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스트레스란 개인이 외적 또는 내적인 요구가 그 요구를 다룰 적응 자원보다 지나치다고 판단이 내려질 때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가 개인특성이나 환경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가정한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적절히 관리되지 않으면 개인은 부적응적인 증상들을 경험하게 되고 결국 소진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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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대학생들은 어떠한 문제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나? 오늘날 대학생은 대학입학과 동시에 통제적이고 타율적인 중·고등학교 생활에서 자유롭고 능동적인 역할을 요구받는 등 갑작스러운 심적, 환경적 변화를 겪게 된다. 실제로 많은 대학생들이 학업문제, 진로 및 취업문제, 대인관계 문제, 경제적 문제, 가치관 문제 등 적응에 따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에 관한 연구 결과로 인해 알수 있는 점은? 셋째, 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몰입이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삶의 만족도에서 몰입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중요한 보호요인일 가능성을 보여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인지적 안녕감은 감소하지만 몰입 점수가 높은 경우 이러한 영향력이 완화됨으로써 평소 몰입을 많이 느끼는 성향이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본 연구결과와 일치한다[19]. 또한 스트레스 상황을 견디는데 있어서 몰입 경험이 매우 유용하고 심리치료의 주요 목표로 부각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와 매우 일치한다[17].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스트레스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고 삶의 만족도가 낮은 대학생을 위한 교육 및 상담 치료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몰입에 초점을 둔 상담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스트레스를 낮추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몰입이란? 몰입이란 강렬한 자기실현의 순간의 절정경험이며 이 시기에 느끼는 감정은 종종 경외감, 경이로움, 황홀의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14]. 이러한 몰입의 요소는 몰입의 선결조건과 몰입상태의 특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선 몰입의 선결조건은 인식된 기술과 인식된 도전의 균형, 분명한 목표의식, 즉각적이고 명확한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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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KNSO), "Korean social trends 2013", Statistics Research Institute, 2013. 

  2. J. S. Park, "Mediating Effect of Acceptance in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3, no. 1, pp. 1-8, 2015.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5.23.1.1 

  3. Lazarus RS, "Toward Better Research on Stress and Cop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6, pp. 665-673, 2000. 

  4. J. Y. Lee, "MBTI personality type, self-efficacy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Stress Res. vol. 18, no. 3, pp. 219-227, 2010. 

  5. N. S. Kim, Y. S. Lim, "The verification of intervening effect of youth ac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Korean J. Youth Studies. vol. 19, no. 8, pp. 219-240, 2012. 

  6. J. H, Kim,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health promotion lifesty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tress and college life adjustmen",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2. 

  7. K. S. Lee, Y. R. Jung, E. H. Ha. "The effect of stress management program on patient with psychotic disorder", J. Korean. Clin. Nur. Res, vol. 8, no. 1, pp. 37-5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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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einan G, Ben-Zur H, Zilka M et al. "Anger in or out, which is healthier?: An attempt to reconcile inconsistent findings", Psychology and Health 7, pp. 83-98, 1992. DOI: https://doi.org/10.1080/08870449208520012 

  10. A. J. Wells, "Self-esteem and optimal experience", In: Csikszentmihalyi M, Csikszentmihalyi IS. (Eds.) Optimal experience: psychological Studies of flow in consciousness. pp. 327-341,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1988. DOI: https://doi.org/10.1017/CBO9780511621956.020 

  11. Bryce J, Haworth J, "Wellbeing and flow in sample of male and female office workers", Leisure 21, pp. 249-263, 2002. DOI: https://doi.org/10.1080/0261436021000030687 

  12. Jackson SA, Marsh HW,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 Sport Exerc. Psychol. 18, pp. 17-35, 1996. DOI: https://doi.org/10.1123/jsep.18.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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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Y.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and Relig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and School-Lif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1, no. 1, 2013. 

  18. H. J. Ko, M. G. Lee, "The Effects of Flow on Stress and Well-being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Flow and the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1, no. 4, pp. 283-292, 2013. 

  19. Cohen S, Williamson GM,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J. Appl. Soc. Psychol. pp. 31-67, 1988. 

  20.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16, pp. 14-23.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1.14 

  21. E. K. Suh, J. S. Koo,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5, no. 1, pp. 96-114, 2011. 

  22.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 Row, New York, 1990. 

  23.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24. Frazier, P. A., Tix, A. P., & Barron, K. E., "Testing moderator and medi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 pp. 115-134,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51.1.115 

  25. Collins AL, Sarkisian N, Winner E, "Flow and happiness in later life: 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daily and weekly flow experience". J. Happiness Studies 10, pp. 703-719, 2009.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8-9116-3 

  26. Asakawa K, Flow experience, culture, and well-being: how do autotelic japanese college students feel, behave, and think in their daily lives?, J. Happiness Studies 11, pp. 205-223, 2010.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8-9132-3 

  27. S. J. Park, "Effects of Leisure Activities of Vocational Girls' High School Students on Satisfaction with Their Life", Master's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2004. 

  28. M. J. Ji, "The Relationship of Among Participation Motive, the flow Experience, Leisur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n Leisure Activity of University Athletic Student",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 9, no. 2, pp. 381-390, 2007. 

  29. E. Y. Choi, "The Effects of Practical Dance Course Satisfaction of University Female Student on the University of Life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vol. 25, no. 3, pp. 193-20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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