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 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직무가치-직무만족 경합모델 Competitive Model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Values and Job Satisfaction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 Enterpri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호텔기업 중간관리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직몰입, 직무가치, 직무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즉, 호텔 중간관리자들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와 독립변수의 경합모형을 개발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가치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간의 매개역할을 하지 않고 상호 독립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직무가치의 경로분석에서는 내재적 가치가 외재적 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호텔중 간관리자들은 근속몰입을 하고 있으며 직무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이 확인되었는바, 조직몰입과 충성도간의 직접적인 경로가 가장 높은 경로계수를 나타내어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만족과 충성도간에는 정(+)의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호텔기업 중간 관리자들은 경제적 안정성 때문에 직무몰입과 직무에 만족하기 보다는 전문성으로 대변되는 호텔리어의 내재적 가치에 직장의 의미를 두고 있으며, 조직몰입변수인 평생직장 소속감 자긍심이 인지될 때 충성도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 중간관리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직몰입, 직무가치, 직무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즉, 호텔 중간관리자들의 조직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와 독립변수의 경합모형을 개발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가치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간의 매개역할을 하지 않고 상호 독립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직무가치의 경로분석에서는 내재적 가치가 외재적 가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호텔중 간관리자들은 근속몰입을 하고 있으며 직무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이 확인되었는바, 조직몰입과 충성도간의 직접적인 경로가 가장 높은 경로계수를 나타내어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만족과 충성도간에는 정(+)의 인과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호텔기업 중간 관리자들은 경제적 안정성 때문에 직무몰입과 직무에 만족하기 보다는 전문성으로 대변되는 호텔리어의 내재적 가치에 직장의 의미를 두고 있으며, 조직몰입변수인 평생직장 소속감 자긍심이 인지될 때 충성도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analyzes a cor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values, job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 enterprises. In other words, this research aims at drawing up theoretical and working-level implication through establishing the competition model of param...
This study analyzes a cor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values, job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 enterprises. In other words, this research aims at drawing up theoretical and working-level implication through establishing the competition model of parameters and independent variables, which have an effect on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s. Analysis showed that work values of the middle management play not a key role to mediat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nd that internal values are higher than external values in route analysis of work values. Meanwhile, it was analyzed that the middle management of hotels make a long-service commitment with great satisfaction on the job. But there was no connection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loyalty. Consequently, it was confirm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mpetition model that they rather attach significance to internal values and specificity of the hotelier than their satisfaction with work because of economic stability, and the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responds sensitively to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variables as a permanent job, sense of belonging, self-esteem.
This study analyzes a correlation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work values, job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 enterprises. In other words, this research aims at drawing up theoretical and working-level implication through establishing the competition model of parameters and independent variables, which have an effect on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in hotels. Analysis showed that work values of the middle management play not a key role to mediate betwee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nd that internal values are higher than external values in route analysis of work values. Meanwhile, it was analyzed that the middle management of hotels make a long-service commitment with great satisfaction on the job. But there was no connection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loyalty. Consequently, it was confirm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ompetition model that they rather attach significance to internal values and specificity of the hotelier than their satisfaction with work because of economic stability, and the loyalty of the middle management responds sensitively to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variables as a permanent job, sense of belonging, 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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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분석은 직무가치, 직무만족의 경합모형 평가과정으로 두 모형간의 경로 감소를 통하여 직무가치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매개변수와 독립변수로서의 역할을 파악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 두 경합모형의 경로분석 결과는 [그림3]과 [그림4]에 제시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호텔기업 중간관리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직몰입, 직무가치, 직무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즉 호텔 중간관리자들의 직무만족도 과정을 모델링하기 위해 직무가치를 매개변수와 독립변수의 경합모델로 구성하여 직무가치의 역할을 규명한 후, 호텔기업경영에 중요시되고 있는 직무가치에 관한 최종 모델을 수립하여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호텔 중간관리자들의 직무만족도 과정을 모델링하기 위해 직무가치를 매개변수와 독립변수의 경합모델로 구성하여 직무가치의 역할을 규명한 후, 호텔기업경영에 중요시되고 있는 직무가치에 관한 최종 모델을 수립하여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모형은 직무만족에 관한 경쟁모델로 직무가치의 역할을 두 가지의 방법 즉 매개효과와 독립변수효과로 나누어 분석하는 연구모형이다. 모든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는 정(+)의 관계로 비교 가능한 조건[1][33]으로 가정되었다.
제안 방법
따라서 개념에 대한 혼란과 일관성 문제에서 접목의 기준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특성에 준하여 사용되어야 될 기준변수를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통해 구체화하여 [표 1]에 정리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직무만족에 관한 경쟁모델로 직무가치의 역할을 두 가지의 방법 즉 매개효과와 독립변수효과로 나누어 분석하는 연구모형이다. 모든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는 정(+)의 관계로 비교 가능한 조건[1][33]으로 가정되었다.
설문지는 280부를 배포하였으나 이중 일관성이 떨어지는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27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형식은 자기기입식 방법과 5점 리커트 방식으로 표기하도록 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항목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분석은 SPSS/PC 15.
조직몰입은 조직에 대한 강한 일체감과 참여의지, 자발적인 노력과 조직 구속력[40]으로 정의되며, 기존연구[15][16][19][34][39]를 참고하여 호텔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3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직무가치는 한 개인의 직무 목표와 신념이며 조직구성원의 행동 예측 변수이다.
직무가치는 한 개인의 직무 목표와 신념이며 조직구성원의 행동 예측 변수이다. 직무가치를 분류한 선행연구[3][4][20]를 참고로 호텔리어의 특성을 반영하여 각 각3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은 각 개인이 조직내에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느끼고 감지하는 개인의 만족정도를 나타낸 것[12]으로, 기존연구[9][15][18][21]의 측정 항목을 반영하여 3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직무가치의 새로운 모델개발을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호텔중간관리자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지각하는 직무가치를 매개변수와 독립변수로 분류하여 상호 경합모형으로 설정하였다. 그에 따라 호텔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직몰입, 직무가치, 직무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관한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였는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0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 까지 1개월 동안 서울시내 특급 호텔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국관광평가연구원의 조사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280부를 배포하였으나 이중 일관성이 떨어지는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27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0년 10월 1일부터 10월 30일 까지 1개월 동안 서울시내 특급 호텔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한국관광평가연구원의 조사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280부를 배포하였으나 이중 일관성이 떨어지는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27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형식은 자기기입식 방법과 5점 리커트 방식으로 표기하도록 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항목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형식은 자기기입식 방법과 5점 리커트 방식으로 표기하도록 하였으며 인구 통계적 항목은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분석은 SPSS/PC 15.0과 AMOS 6.0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310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여기서는 변수간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평균분산추출값(AVE)을 비교하고, 두 잠재요인 간의 상관관계 제곱값을 비교하였다. Hair와 Anderson과 Tatham과 Black[25]에 의하면 AVE 값은 0.
성능/효과
AIC검증 비교 결과, 경합모형II(304.153)는 경합모형I(317.452) 보다 감소되었으며, 두 모델간 PNFI (0.699←0.676)는 증가되어 경합모형II가 우수한 모델로 입증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직몰입과 외재적 가치 그리고 내재적 가치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이며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몰입은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보다 직무만족에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또한 직무만족과 충성도에 관한 정(+)의 인과관계는 기각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조직몰입과 충성도의 직접적인 관계가 채택되었고 가장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만족과 충성도 간의 정 (+)의 인과관계는 지지되지 않았고, 일부 연구결과[8]와도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만족과 충성도간의 직접경로에서 직무만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기각된 것은 직무의 보상적 측면을 강조한 Locke[21]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다섯째, 분석과정의 수정지수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조직몰입과 충성도간의 직접경로는 가장 높은 경로계수를 나타내며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조직체에 대한 애정과 집착인 조직몰입이 충성도로 연결된다고 주장한 Caruna와 Calleya[16]의 연구와 일치한다.
두 경합모형의 경로분석 결과는 [그림3]과 [그림4]에 제시하였다. 두 모형간 표준화 경로계수를 통하여 검증한 결과, 모든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중간관리자층의 업무, 급여, 승진기회에 대한 만족이 조직 충성도에 연계되지 않는 반면, 호텔 조직내에서의 평생직장이라는 인식과 소속감 그리고 자긍심이 인지될 때 중간관리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므로 호텔기업 CEO는 중간관리자들의 업무를 서비스차원의 단순업무로 치부하기보다는 호텔리어의 전문 적인 고유업무로 인식함과 동시에, 중간관리자에게 호텔업계 최고위관리자층(the top management)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해 주고 직장내에서 호텔리어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자긍심 고취 차원의 경영환경과 인적자원관리에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조직몰입과 외재적 가치 그리고 내재적 가치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이며 유의한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조직몰입은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보다 직무만족에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또한 직무만족과 충성도에 관한 정(+)의 인과관계는 기각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조직몰입과 충성도의 직접적인 관계가 채택되었고 가장 강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상기조건을 모두 충족하여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에서는 Nurosis[35]가 제시한 것과 같이 전체 상관계수가 0.
본 연구의 적합도 평가결과, CFI=0.953, DELTA2=0.953, RMR=0.029, GFI=0.922, X²/df=184.801(80), p<0.001, RMSEA=0.069, CMIN/DF=2.310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타당성이 확보되었다.
셋째, 호텔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간의 정(+)의 인과관계는 상대적으로 높은 경로계수를 보임으로써 일부 연구[3]와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호텔 중간관리자들이 호텔을 평생직장의 관점에서 근속몰입을 하고 있으며 직무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관점에서 직무만족에 대한 개념을 종합해보면 직무만족의 중심개념은 직무상 욕구충족여부, 직무 자체의 특성 및 직무주변 환경과 관련된 태도[5]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경합모형II는 경합모형I에 비해 자유도가 1만큼 감소하였으나, x² 값의 감소폭이 자유도 감소를 상쇄시킬 만큼 충분히 감소했으므로 경합모형II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경합모형 테스트 결과 경합모형II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가치가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에 매개역할을 하기보다는 독립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설문대상지역을 서울지역으로 국한하여 지방호텔 중간관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지니고 있는바 후속연구에서 이를 보완코자 한다.
그러므로 호텔기업 CEO는 중간관리자들의 업무를 서비스차원의 단순업무로 치부하기보다는 호텔리어의 전문 적인 고유업무로 인식함과 동시에, 중간관리자에게 호텔업계 최고위관리자층(the top management)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동기를 부여해 주고 직장내에서 호텔리어로서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자긍심 고취 차원의 경영환경과 인적자원관리에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호텔 중간관리자층을 전사적 조직운영 및 경영에 참여시켜 자기직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체감하면서 조직의 성과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조직운영체계를 재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가치란 무엇인가?
직무가치란 한 개인이 자신의 직무를 통하여 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의미한다. 즉 조직구성원의 개인적 사고인 직무가치는 직무에 대한 신념 및 선호의 정도라는 점에서 전통적으로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변수로 사용되어 왔다[20].
호텔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조직몰입, 직무가치, 직무만족 그리고 충성도에 관한 영향 관계에 대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경합모형 테스트 결과 경합모형II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가치가 조직 몰입과 직무만족에 매개역할을 하기보다는 독립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가치 경로분석에서 내재적 가치는 외재적 가치보다 높게 나타났는바, 이는 몇몇 선행연구의 결과[3][4]를 지지하고 있다.
셋째, 호텔중간관리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간의 정(+)의 인과관계는 상대적으로 높은 경로계수를 보임으로써 일부 연구[3]와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호텔 중간관리자들이 호텔을 평생직장의 관점에서 근속몰입을 하고 있으며 직무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호텔중간관리자의 직무만족과 충성도 간의 정 (+)의 인과관계는 지지되지 않았고, 일부 연구결과[8]와도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직무만족과 충성도간의 직접경로에서 직무만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기각된 것은 직무의 보상적 측면을 강조한 Locke[21]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다섯째, 분석과정의 수정지수를 통해 새롭게 발견한 조직몰입과 충성도간의 직접경로는 가장 높은 경로계수를 나타내며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조직체에 대한 애정과 집착인 조직몰입이 충성도로 연결된다고 주장한 Caruna와 Calleya[16]의 연구와 일치한다.
호텔기업들이 고객중심 마케팅전략을 구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대내외적 환경 변화 속에서도 호텔기업들은 ‘고객은 왕(Customer is King), 고객의 시대(age of Customer)’라는 표어 하에 노사가 단합하여 고객중심 마케팅전략을 구사한 결과, 타 업종과는 다르게 기업퇴출과 적대적 M&A가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한편으로 가일층 세련된 고품질의 호텔서비스를 보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호텔기업의 생존권을 담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타 업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호텔중간관리자들의 직무가치와 직무 충성도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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