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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ix 시그마를 이용한 연료전지 촉매구조의 최적화
Fuel Cell Catalyst Optimization by Six Sig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468 - 474  

김세현 (상지대학교 신에너지.자원공학과) ,  김선회 (상지대학교 신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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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에 사용되는 백금촉매 제조 공정상의 변수로서 환원제를 사용 하였다. 환원조절 횟수, 환원온도, 환원제의 양 그리고 공정시간의 네 가지의 제어인자에 변화를 주어 입자의 크기와 ICP 수율 등의 촉매 구조에 관한 최적화의 평가를 위해 six sigmadesign of experiment 기법을 사용하여 각각의 변수간의 최적점을 확인해 보았다. 부분요인배치를 통해 입자크기 2.2nm 이하와 ICP수율 75% 이상의 촉매제조를 위하여 도출된 결과로서 주된 제어인자는 환원 시간과 환원 온도로서 밝혀졌고 각 변수의 최적 조건으로서는 환원조절횟수 1회, 환원온도 $67-88^{\circ}C$, 환원제의 양 0.5ml 그리고 10분의 공정시간에서 최적화가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ducing agent was used as process variable for Pt catalyst production process. By using six sigma the optimum operating variables condition for particle size and ICP yield were deduced. With the help of fractional factorial design the major variables were reduction temperature and process time. Al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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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D six sigma의 design of experiment(DOE)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촉매의 생산을 위한 공정변수의 최적점을 찾고자 한다.
  • 그 중 본 연구에서는 R&D six sigma를 사용하여 연료전지의 촉매구조의 최적화인 2.2mn 이하의 입자크기와 ICP수율 73% 이상의 결과치를 구하기 위하여 앞서 설명한 환원 pH 조절 횟수, 환원온도, 환원제의 양 그리고 공정시간의 네 가지의 공정변수들 간의 최적점을 도출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 R&D six sigma의 design of experiment(DOE)를 이용하여 연료전지 촉매의 생산을 위한 공정변수의 최적점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료전지 촉매의 생산을 위한 환원과정 내에서 최소한의 실험을 통하여 핵심적인 네 가지 인자 사이에 최적점을 찾아내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
  • 본 연구에는 앞서 설명한 4가지 환원공정에 있어서의 변수인 환원 pH 조절 횟수, 화원온도, 환원제의 양 그리고 환원공정시간과 입자의 크기 및 ICP수율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나머지의 촉매 제조 공정은 모두 같다고 전제하고 환원공정에서의 유의성만을 검증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 이 때 무작위 실험의 배치는 minitab®의 random 기능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입자크기 2.2nm 이하 ICP수율 73% 이상의 촉매를 제작하는 것이다. 그에 따른 실험에 있어서 [표 1]에 각각의 특성치와 제어인자를 나열하였고 또한 실험 계획과 배치법에 관한 설명을 표현하였다.
  • 이렇게 구하여진 최적화된 공정변수의 검증을 위하여 최적 조건에 맞추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완전한 검증을 위하여 3회에 걸쳐 같은 실험을 진행 하였다. 최적화가 진행된 대로 구해진 조건하에 수행된 실험의 결과로서 입자크기는 3회에 걸친 실험에 있어 2.

가설 설정

  • 이 경우 보다 복잡한 교호작용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그래프의 경향이 같고 교차하는 부분이 큰 값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교호작용이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교호작용을 위한 분석은 향후의 연구에서 진행 하도록 하고 본 연구에서는 교호작용은 적다는 가정을 두고 연구를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다. 또한 앞서 설명한 네 가지의 변수 중 가장 영향력이 큰 두 개의 변수를 골라 그 영향성과 최적점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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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 stack에서 촉매층 단위 부피당 백금의 담지량을 늘리기 위한 요구 조건은? 또한 mass trasnsport loss에 의한 성능의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코팅된 촉매층이 얇아야 하므로 촉매층 단위 부피당 백금의 담지량을 늘려야 한다. 이에 그 요구조건으로서 백금 입자의 크기는 평균 2.2nm 이하로 관리해야 하며, 촉매층의 백금 담지량은 ICP수율로서 그 허용치는 73wt% 이상이 요구된다. 촉매의 입자크기와 백금담지량을 결정짓는 공정상에서 환원과정 중에 그 결과가 좌우된다.
여러 방식의 연료전지 중 가장 상용화에 근접한 기술 방식은? 그 중 몇 가지 예를 들자면, 고체전해질을 사용하는 SOFC(solid oxide fuel cell), 용융탄산염을 사용하는 MCFC(molten carbonate fuel cell),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등이 있다. 그 중 PEMFC는 여타의 여러 가지 방식의 연료전지 중에서 현재 그 기술적 성숙도가 가장 높아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PEMFC의 특징으로서는 90℃ 이하의 낮은 운전온도에 따른 우수한 시동 및 운전특성과 이동형전원에서 수송용 그리고 분산발전시스템 까지 응용될 수 있는 폭넓은 응용분야 때문에 현재 기술의 성숙도가 가장 높은 기술이라 할 수 있다.
PEMFC의 특징은? 그 중 PEMFC는 여타의 여러 가지 방식의 연료전지 중에서 현재 그 기술적 성숙도가 가장 높아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기술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PEMFC의 특징으로서는 90℃ 이하의 낮은 운전온도에 따른 우수한 시동 및 운전특성과 이동형전원에서 수송용 그리고 분산발전시스템 까지 응용될 수 있는 폭넓은 응용분야 때문에 현재 기술의 성숙도가 가장 높은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기화학 반응을 통한 에너지 발생에 따른 부산물은 오염원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는 순수한 물로써 환경에 거의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 청정에너지 기술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현재에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및 가정용 소형 열병합 연료전지 분야, 그리고 분산발전 분야 등에서 상용화가 거의 임박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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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Nguyen, and R. White, "A water and heat management model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of Electrochem. Soc. Vol.140, pp.2178-2186. 1993. 

  2. S. Shimpalee, D. Spuckler,, and J. W. Van Zee, "Prediction of transient response for a $25-cm^2$ PEM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167, No.1, pp.130-138, 2007. 

  3. W. K. Lee, C. H. Ho, J. W. Van Zee, and M. Murthy, "The effects of compression and gas diffusion layers on the performance of a PEM fuel cell," J. Power Sources, Vol.84, No1, pp.45-51, 1999. 

  4. 이지정, 김인태, 장언, 이홍기, 심중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서 다양한 기체확산층의 물리적 특성과 연료전지 성능 비교", 한국전기화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270-278, 2007. 

  5. 이국승, 박희영, 전태열, 성영은, "안티몬 도핑된 주석 산화물에 담지된 백금 촉매의 에탄올 산화반응 및 안정성 연구", 한국전기화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141-146, 2008. 

  6. J. S. Kim, and S. I. Pyu, "A Review of Ac-impedance Models for the Analysis of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n the Porous Cathode Electrode for Solid Oxide Fuel Cell," 한국전기화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106-114, 2005. 

  7. 박동규, minitab을 활용한 실험계획법, 기전연구사, 2008. 

  8. 박상규, 이영광, 실험계획법, 청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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