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5, 2011년, pp.172 - 184
김진형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a cinematographic approach in interactive storytelling on the film . The film contains an allegory of the Genesis myth and the origins of sin. However the narrative cannot firmly construct without spectators' intervention. The narrative of this film is gener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결과는 무엇인가? | 디지털콘텐츠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의미는 ‘사용자의 진행에 따라 만들어지는 이야기[10]’를 말한다.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결과는 콘텐츠가 끝난 후의 사용자의 경험과 콘텐츠가 만들어낸새로운 부산물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경험이 색다른 것일수록, 그리고 수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수록, 그 콘텐츠는 인터렉티브한 스토리텔링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 |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의미는 무엇인가? | 디지털콘텐츠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의미는 ‘사용자의 진행에 따라 만들어지는 이야기[10]’를 말한다.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의 결과는 콘텐츠가 끝난 후의 사용자의 경험과 콘텐츠가 만들어낸새로운 부산물이다. | |
안티크라이스트가 관객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라스 폰 트리에(Las Von Trier) 감독의 작품 <안티크라이스트 (Antichrist)>는 흥미롭다. 이작품은 해당 영화를 보는 관객으로 하여금 이미지의 난해함과 외설적 표현 그리고 과도한 폭력성으로 인한 불쾌감을 주기도 하지만, 과잉(excess)의 이미지를 통해 전개되는 영화의 서사는 개별 관객의 자의적 해석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갖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보고 있음과 보여짐을 동시에 실행하는 영화라 할 수 있겠다. |
http://pdf.joinsmsn.com/article/pdf_article_prv.asp?idDY0120071011007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1778925
노르베르트 볼트, 윤종석 역, 컨트롤된 카오스, 문예출판사, p.101, 2000.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p.38, 2006.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p.79, 2006.
앤드류 달리,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p.15, 2003.
문재철,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관계: 공상과학영화의 특수효과와 관객성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제5권, 제2호, p.171, 2004, 재인용
앤드류 달리, 김주환 역, 디지털 시대의 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p.15, 2003.
문재철, "현대영화에서 내러티브와 스펙터클의 관계: 공상과학영화의 특수효과와 관객성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제5권, 제2호, p.184, 2004.
롤랑 바르트, 김인식 역, 이미지와 글쓰기, 세계사, p.158, 1993.
박영욱, "디지털 예술에서의 몰입의 의미", 인문콘텐츠, 제11호, pp.60, 2004.
김형래, "표피성의 미학과 외설성: 영화 (D-War)를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제10권,제2호, p.347, 2009. 재인용
김석, 에크리, 살림, p.244, 2007.
질 들뢰즈, 유진상 역, 시네마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88-89, 2002.
윤시향, "고다르의 속에 나타난 브레히트의 생소화 기법", 헤세연구, 제22집, pp.362-363, 2009.
김형래, "표피성의 미학과 외설성: 영화 (D-War)를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제10권, 제2호, p.334, 2009, 재인용.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이정하 역, 몽타쥬 이론, 예건사, p.441, 1990.
박성수, 들뢰즈, 이룸, pp.164-165,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