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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전 여행정보의 신뢰와 구전효과 연구
Credibility of e-WOM in Travel Industry, and Its Influence in WOM Eff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5, 2011년, pp.424 - 432  

천민호 (두원공과대학 관광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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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인터넷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게시판 등을 통해 다양한 구전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여행에 있어 관광객의 정보교류 및 획득이 수월해짐에 따라 온라인 구전(e-WOM: Eloctronic Word-of-Mouth)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로 부상하였다. 이는 여행사 입장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에 재학중인 33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구전에 대한 신뢰, 브랜드 태도, 구전수용, 구전활동, 여행상품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온라인 구전의 신뢰는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태도는 구전수용, 구전활동 및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전수용은 구전활동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여행상품 구매의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행사는 자사의 홈페이지나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온라인 구전의 관리에 있어서,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긍정적 브랜드 태도의 형성을 통해 고객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널리 전파하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wide-spread Internet technology allowed consumers to access much Word-of-Mouth information through an online board. As communication and exchanging information between travelers becomes easier and faster, e-WOM (Electronic Word-of-Mouth) is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influencing commun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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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온라인 구전 여행정보의 신뢰가 브랜드 태도와 구전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여행사에서의 온라인 구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 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측면에서 온라인 구전의 신뢰, 브랜드 태도 그리고 구전효과 간에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살펴봄으로써 여행사 차원의 효과적인 온라인 구전 관리의 중요성을 제기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이 현재 여행사에서 갖는 중요한 의미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왜냐하면 연령대별 인터넷 활용도 및 경제력, 여행상품 구매패턴 등의 다양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고, 더불어 다양한 관련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모형을 더더욱 발전시켜 여행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을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확장 개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온라인 구전 여행정보의 신뢰는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브랜드 태도는 구전수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브랜드 태도는 구전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브랜드 태도는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구전수용은 구전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구전수용은 여행상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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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이러한 커뮤니티 공간에서 게시판, 사용후기, 체험담, 상품평, 댓글 등이 공유되는 것을 온라인 구전이라 한다. 특히 특정 브랜드를 중심으로 모여, 공동의 관심사를 매개로 정보교류 및 의견교환이 이루어지는 공동체를 브랜드 커뮤니티라고 하는데[8], 소비자 개설형과는 달리 기업 개설형 브랜드 커뮤니티는 주로 자사의 여행사 홈페이지상의 공간을 이용해서 개설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가장 흔히 또 종종 정보를 탐색하고 전파하는 중요한 온라인 구전의 장이라 하겠다. 특히 여행기업에 있어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구전은 마케팅 역량을 확장시키고 판매, 상품과 서비스 개발, 공급자 네트워크, 정보의 질, 유통 채널에 큰 영향을 미친다[9].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정보가 신뢰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한 정보가 기업이 주는 정보에 비해 매우 신뢰성이 높다고 알려지고 있다[16]. 이는 온라인상의 개인적인 제품 경험에 대한 의견이나 이야기가 동료 소비자들에 의해 제공된 것이기 때문에 보다 진실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17]. 이와 같이 온라인상에서의 신뢰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은 결국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마케터에게 구매의도 등의 효과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18-20]
구전 정보의 이동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구전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전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특정 소비자의 경험이 다른 수많은 사람들에게 연속적으로 전달되어 연쇄적인 파급효과를 미치게 된다. 이러한 구전 정보의 이동성으로 인해 구전은 자체적으로 역동적이고 확산적인 특성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는 오프라인 대비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확산속도가 빠르고 그 범위가 보다 광범위하다는 특징을 갖는다[25]. 온라인상에서의 구전정보 효과는 잠재소비자들의 구매의도로 나타나며, 다수의 정보 수신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광범위한 구전정보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한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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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여행신문, "진화하는 여행사 사이트: 콘텐츠 다양해 지고 검색으로 접근성 강화", 2011. 1. 24. 

  2. 이은영, 이태민, "온라인 환경에서의 정보특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 제품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6권, 제21호, pp.145-177, 2005. 

  3. Voss, Phillip Jr.(1984), "Status Shifts to Peer Influence," Advertising Age, May, 17. 

  4. K. B. Murray, "A test of services marketing theory: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ctivities," Journal of Marketing, Vol.55(January), pp.10-25, 1991. 

  5. 김나은, 김민화, "온라인 관광 구전정보품질이 구 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4호, pp.59-79, 2010. 

  6. 문화체육관광부, "2009년 기준 관광 동향에 관한 연차 보고서", pp.14-15, 2010. 

  7. Stephen W. Litvin, Ronald E. Goldsmith, and Bing Pan, "Electronic Word-of-mouth in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Vol.29, No.3, pp.458-468, 2008. 

  8. 천민호, "브랜드 커뮤니티와 브랜드 태도 연구: 여행도?소매업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p.13-14, 2006. 

  9. Wang, Y., Yu, Q. and Fesenmaier, D. R., "Defining the Virtual Tourist Community: Implications for Tourism Marketing," Tourism Management, Vol.23, pp.407-417, 2002. 

  10. W. G. Kim, C. Lee, and S. J. Hiemstra, "Effects of an Online Virtual Community on Customer Loyalty and Travel Product Purchases," Tourism Management, Vol.25, pp.343-355, 2004. 

  11. 최현국, "인터넷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pp.7-8, 2003. 

  12. 임종원, 이은영. "온라인 구전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8권, 제4호, pp.59-77, 2007. 

  13. 양성수, 허향진, 최병길, "온라인 구전 관광정보의 구전효과", 관광학연구, 제32권, 제2호, pp.109-130, 2008. 

  14. 조효진, "온라인 관광정보 신뢰와 관계지속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p.21-41, 2006. 

  15. 김동원, "온라인 환경에서 신뢰의 2중 차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비대칭적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p.8-45 2003. 

  16. B. Bickart and R. M. Schindler, "Internet forums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pp.31-40, 2001. 

  17. 이은영, "온라인 구전 수용과 확산 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정보 특성요인과 커뮤니티 특성요인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pp.1-172, 2004. 

  18. 김경민, 김경희, 왕중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소비자신뢰,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241-249, 2009. 

  19. Smith, J. M. Bailey, and E. Brynjolfsson, "Understanding digital market: review and assessment," Brynjolfsson, E., Kahin, B.(Eds.), Understanding the Digital Economy, MIT Press, Cambridge, MA, 2000. 

  20. F. F. Reichheld and P. Schefter, "E-loyalty: Your secret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No.4, pp.105-113, 2000. 

  21. 서문식, 김유경, "온라인 브랜드 공동체의식이 브랜드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2호, pp.49-77, 2003. 

  22. 태원규, "자아개념 브랜드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관련성",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139, 2000. 

  23. 박노현, "인터넷 광고가 웹사이트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 홈페이지 광고를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1권, 제2호, pp.115-132, 2002. 

  24. 김윤식, 정규엽,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매 의도 및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블로그 태도를 매개변수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pp.1-22, 2009. 

  25. 김재휘, 송미란,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의견선도자 탐색: 구전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력을 통해서", 소비자학연구, 제19권, 제2호, pp.93-113, 2008. 

  26. P. Chatterjee, "Online reviews: Do consumers use them?,"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Vol.28, pp.129-133, 2001. 

  27. 김창호, 황의록, "구전정보의 특성과 구전효과의 관계", 광고연구, 제35호, pp.55-77, 1997. 

  28. L. J. Harrison-Walker, "E-complaining: A content analysis of an Internet complaint forum,"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5, No.5, pp.397-412, 2001. 

  29. 정창모,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0. 서문식, 김유경, "온라인 브랜드 공동체의식이 브랜드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2호, pp.49-77, 2003. 

  31. 박찬, 유창조, "온라인에서의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상표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표사용후기와 답글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7권, pp.73-9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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