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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에서 국가별 외래관광객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지출비용 대비 영역 만족도, 재방문의도
An Exploratory Study on Foreign Inbound Tourist in the Tourism Industry: expenditur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315 - 321  

강소라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  김민선 (협성대학교 관광유통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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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중심의 관광산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양한 나라의 외래관광객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전략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숙박, 쇼핑, 음식, 교통에 대한 지출과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 일본, 중국, 동남아, 미주, 및 유럽관광객들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는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본은 숙박비, 쇼핑비, 교통비가 개별만족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중국은 모든 비용이, 동남아는 쇼핑비와 식음료비가, 미주는 숙박비와 쇼핑비가, 그리고 유럽은 쇼핑비와 교통비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본은 쇼핑만족도, 음식만족도, 교통만족도가, 중국과 동남아는 모든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미주와 유럽은 교통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는 각국의 외래관광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행 목적과 요소들을 발굴해서 이에 맞는 여행상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발해야 하며, 국가차원에서 쇼핑분야와 교통분야에서 각국의 외래관광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개선할 점들을 찾고, 실행해야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blems of the tourism industry mostly focusing on the Chinese market and proposed strategic orientations by analyzing the inbound tourists from various countries. The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s and expenditures of shopping, food, transport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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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로 서비스분야 연구에서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관계를 보고한 바 있으나, 관광객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도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33, 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영역별 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또한 각 나라별로 선호하는 영역과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22, 7]각 나라별로 각 영역별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의 목적은 2015년 한국을 방문한 각국의 관광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관광산업에서 인바운드 외래관광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맞는 마케팅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쇼핑, 음식, 교통, 숙박 영역에 대한 만족도와 지출비용 및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종류의 지출비용, 즉, 숙박비, 교통비, 식음료비, 쇼핑비 영역에 맞춰 각각의 거래 특화된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관광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쇼핑관광객의 경우, 숙박비를 줄이고 쇼핑비를 늘리는 경향[22]이 있으나.

가설 설정

  • 가설 1-1. 관광지출비용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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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여행과 비교하였을 때, 국내 여행이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유입되는 관광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재방문을 장려하기 위해 한국 관광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비용 측면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국내 여행 시 숙박, 음식, 쇼핑 등의 분야에서 지출비용이 높아, 해외여행을 함께 놓고 고려할 때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다 [2, 3].
국내 관광산업에서 중국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율은? 국내 관광산업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2016년 한국방문 외국인 관광객 중 46.8%가 중국인 관광객이었으며, 이에 따라 관광 관련 기업들은 중국 관광객에 중점을 두고 전략을 수립해 왔다. 특히 면세점의 경우 매출의 70% 이상을 중국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객의 경비지출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된 이유는? 그러나 세계은행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관광객 일인당 관광경비 지출의 추세를 보면, 1인당 지출은 내국인의 경우에는 역시 IMF 기간 등 경기상황에 따라 급격히 감소하거나 급등하는 모습이 보이지만, 외국인의 경우 약간의 등락이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수준이다[4]. 따라서 관광산업의 연구 중에는 관광객의 경비지출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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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www.yonhapnews.co.kr[cited 2017 March 03], Available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3/03/0200000000AKR20170303046551030.HTML (accessed March 03, 2017) 

  2. Korea Tourism Organization[cited 2017 June 26], Available From: http://kto.visitkorea.or.kr/kor/notice/data/statis/tstat/profit/notice/inout/popup.kto#excel. (accessed June 26, 2017) 

  3. Y. S Yoon, Y. H Chung, J. H Pan, "The Segmentation of Domestic Tourism Market by Travel Expenditure and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6, no. 4, pp. 417-434, 2011. 

  4. H. J Rhee, "Analysis on the Pattern of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and Their Receipts and Expenditur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0, pp. 395-407,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95 

  5. H. C Lee, H. Kim, "Determinants of Rural Tourism Expenditure and Estimation", Journal of Rural Tourism, vol. 12, no. 1, pp. 159-185, 2005. 

  6. S. Shim, K. Park, D. Shin, "Analysis on Features and Success Factors of Green Tourism Entrepreneurship based on Comparative Case Studies on Successful Agricultural Green Villages",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3, no. 1, pp. 377-405, 2016. 

  7. H. Kim, S. Cha, "Perception Difference on Seoul City Tourism Attractions Based on the Nationality of Foreigner Tourists and Its Impact on Tourism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5, no. 3, pp. 297-315, 2010. 

  8. J. W. Mok, D. H. Kang, G. Y. Lee, J. Jeong, "An Examination of Factors Associated with Competitive Advantage of Medical Tourism Enterpriser: Based on the Diamond Model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 Entrepreneurship Society, vol. 10, no. 1, pp. 112-136, 2015. 

  9. S. Mo, "The Effects of Exchange Rate and Oil Price on Tourism Demand",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4, no. 6, pp. 27-38, 2010. 

  10. K. Lee, S. Choi, T. Kwan,"The Effect of Exchange Rate Fluctuations on a Changing the Cultural Tourism Demand",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10. 

  11. E. Huh, Leisure Expenditure Patterns of Retired and Near-Retired Households,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Doctoral Dissertation, 2000. 

  12. L. A. Chi, G. S. Hong, Morrison, "Household Expenditure Patterns for Tourism Products and Service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vol. 4, no. 4, pp. 15-40, 1995 

  13. S. Kim, H. Han, "A Study on Estimating a Local Festival Visitors' Expenditures Using a Tobit Analysis",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19, no. 3, pp. 283-301, 2007. 

  14. S. Song, D. Kim,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the Satisfaction of the convention participants and their Expenditures",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6, no. 3, pp. 283-299, 2014. 

  15. C. Mok, T. J. Iverson, "Expenditure-based Segmentation: Taiwanese Tourists to Guam," Tourism Management, vol. 21, pp. 299-305, 2000. DOI: https://doi.org/10.1016/S0261-5177(99)00060-6 

  16. H. Lim, Y. Kang, "Study on Preference of Tourism Resources by Tourist Behavior Types: Focused on Tourist to Jeju",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0, no. 2, pp. 229-248, 2008. 

  17. M. Ko, S. Kang, "Tourism Souvenirs Selection Attributes of Chinese Tourists in Jeju using Correspondence Analysis",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 7, no. 1, pp. 111-131, 2011. 

  18. W. Seo, D. Kim, "A Study on Destination Choice Attributes and Tourist Satisfaction of Chinese Visitors to Korea",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20, no. 5, pp. 255-270, 2011. 

  19. J. Yoo, J. Park, "The Study on Relationship of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Loyalty of Chinese Tourist Visiting South Korea : Focusing on Mediat ing Effect of Relat ionships Qualit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29, no. 5, pp. 385-404, 2017. 

  20. S. Kim, "Cross-cultural Study of Inbound Tourists to Korea",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16, no. 1, pp. 9-24, 2004. 

  21. Y. K. Suh, L. McAvoy, "Preferences and Trip Expenditures - A Conjoint Analysis of Visitors to Seoul, Korea", Tourism Management, vol. 26, no. 3, pp. 325-333, 2005. DOI: https://doi.org/10.1016/j.tourman.2003.11.015 

  22. Hyundai Research Institute, http://hri.co.kr/storage/newReList.asp, 2016.7.4. 

  23. R. A. Westbrook, "Interpersonal Affective Influence on Consumer Satisfaction with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86, June, pp. 55-75, 1960. 

  24. Oliver,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Advances in Services Marketing and Management, Teresa A. Swarts, Davis E. Bowen, and Stephen W. Brown, eds., Greenwich, CT: JAI Press, pp. 65-86, 1993. 

  25. C. Fornell, M.D. Johnson, E.W. Anderson, J. Cha, B.E. Bryan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pp. 7-18, Oct. 1996. DOI: https://doi.org/10.2307/1251898 

  26. E. W. Anderson, C. Fornell, D.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l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vol. 58, July, pp. 53-66, 1994. DOI: https://doi.org/10.2307/1252310 

  27. J. Lee, A. Kwon, "A Study on the Effects of Tourism Resort Selection Attributes on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5, no. 1, pp. 1-26, 2011. 

  28. Sun-Hee Lim, Yong-Min Kim, Effects of the Beauty Industry Worker's Communiction Styles on Rapport and Customer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4, pp. 383-395, April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44 

  29. Meng Zhang, Minsook Kim,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Experiential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pp. 299-310, vol. 6, no. 1, Jan.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1.08 

  30. Choongsoo Lee, The Impact Analysis of Agricultural Product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Traditional Marke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pp. 45-55, vol. 7, no. 2, Feb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68 

  31. Eun-Hee Kim, Study on Importance of Cosmetic Surgery Tourism Motivations and Selection Attributes of Chinese: Focusing on Interpersonal Influence and Cosmetic Surgery Experien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8, pp. 697-711, Aug.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01 

  32. S. Yoon, S. Kim,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Perceived Justice and Perceived Waiting-Time on Repurchase Inten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12, pp. 135-154, 2003. DOI: https://doi.org/10.1080/12297119.2003.9707208 

  33. J. Lee, K. Kim, "A study on Satisfaction, Recommendation Intention, Repurchase Intention of Educational Tourism Product - Depending on the type of Educational Tourism Product", Journal of Tourism Service, vol. 9, no. 1, pp. 93-111, 2009. 

  34. Y. Choi, J. Choi, H. Kim, J. Shin, "An Effect of Differences i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Followed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Golf Tourism Participants on Repurchase Behaviors of Golf Touris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Golf Studies, vol. 3, no. 1, pp. 15-24, 2009. 

  35. Kyung-Jae Yoon, A Study about marketing strategies and tour motivation of Chinese tourists who visit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5, pp.153-166, Oct.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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