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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콘텐츠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Service Characteristics of Premium Internet Information Conten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0 no.3, 2011년, pp.1 - 25  

최필진 (부경대학교 정보전산원) ,  심선희 (부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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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유료콘텐츠 서비스 중 정보콘텐츠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유료콘텐츠 특성이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특성을 정의하고, 이들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세워 359명의 유효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특성 요인 중 적시성과 다양성을 제외한 신뢰성, 비용성, 유용성,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의 다양한 서비스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을 통해, 유료화 된 정보콘텐츠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의지를 이해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의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정보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의 활성화를 거듭나게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service characteristics of premium information contents, one of premium Internet conten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as the premium Internet contents market has attained a rapid growth owing to the nationwide penet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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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Fornell(1992)는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유인 및 획득하는 것보다 비용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설명하였으며, 특히 최근에 와서 고객애호 향상을 통한 고객의 지속적 유지라는 개념은 기업성과의 중요한 원천으로 제시되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애호도를 인터넷 정보콘텐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높은 반복구매의 정도와 구매한 콘텐츠에 대한 애착 또는 애정의 호의적 감정 상태로 정의하고 유료콘텐츠서비스 특성과의 유의한 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콘텐츠 특성에 관한 기존연구 고찰을 통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조사한 결과 선행연구에서 많이 연구되었던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특성 중 적시성, 신뢰성, 다양성, 편의성을 본 연구의 독립변수로 도출하였으며, 이밖에 유용성과 비용성은 유료 콘텐츠를 사용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으로 판단되어 유로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유료 콘텐츠 특성을 적시성, 신뢰성, 다양성, 비용성, 유용성, 편의성의 6가지 요인으로 재정립 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인터넷 유료 콘텐츠 특성들을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고객만족이 보다 충성도 높은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콘텐츠 산업 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향후 연구방향은 좀 더 구체화된 정보콘텐츠 품질에 관한 연구로 최근 시장에 ‘운세산업’이라는 명칭을 불러오기도 한 운세콘텐츠를 통해 정보콘텐츠의 한 장르로서의 수용가치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유료 정보 콘텐츠의 적용범위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콘텐츠로 확대하여 앱콘텐츠의 품질에 관한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유료 콘텐츠의 범위를 정보콘텐츠로 한정하여 보다 전문화 된 유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기반으로 그에 따른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며 선행연구들의 종합적 고찰을 통해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에 맞는 변수들을 추가하고 고객 입장에서의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유료 콘텐츠 특성을 중심으로 콘텐츠유형을 조절변수로 사용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인터넷 유료 콘텐츠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 중 전문성을 갖춘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를 대상으로 유료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콘텐츠 유형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은 적시성, 신뢰성, 다양성, 비용성, 유용성, 편의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고객애호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고객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고객만족이 보다 충성도 높은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콘텐츠 산업 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유료정보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유료정보 콘텐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유료 콘텐츠의 범위를 정보콘텐츠로 한정하여 보다 전문화 된 유료 정보 콘텐츠 서비스를 기반으로 그에 따른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며 선행연구들의 종합적 고찰을 통해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에 맞는 변수들을 추가하고 고객 입장에서의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 유료 콘텐츠 특성을 중심으로 콘텐츠유형을 조절변수로 사용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인터넷 유료 콘텐츠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측정척도의 유효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전, 아이겐값 1 이상을 기준으로 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요인부하량 0.
  •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 유형의 특성에 따라 유료정보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이에 따른 조절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콘텐츠 중 전문성을 갖춘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를 대상으로 유료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콘텐츠 유형을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고객만족에 미치는 조절적 역할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은 적시성, 신뢰성, 다양성, 비용성, 유용성, 편의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의 다차원적 요인과 함께 고객애호도를 형성시키는 중요한 변수로 고객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진 본 연구모형을 제시하면 <그림 1>과 같다.
  • 이에 향후 연구방향은 좀 더 구체화된 정보콘텐츠 품질에 관한 연구로 최근 시장에 ‘운세산업’이라는 명칭을 불러오기도 한 운세콘텐츠를 통해 정보콘텐츠의 한 장르로서의 수용가치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연구대상의 표본이 유료콘텐츠를 원만하게 사용할 직장인 계층보다 대학생들의 표본이 가장 많았다는 점이고, 정보콘텐츠로 한정 짓긴 했지만 콘텐츠의 범위가 다소 넓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전문적이거나 희소가치가 있는 특정 콘텐츠를 대상으로 몰입을 통한 고객만족의 관계를 증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폰 모바일콘텐츠에 관한 연구에도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 첫째, 최근 들어 인터넷 시장에 디지털콘텐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열기가 매우 과열되고 있는 추세이다. 인터넷 유료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게나마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그 경계나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연구가 미진한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정보에 대한 욕구가 더욱 강해지는 인터넷 시장에서 보다 전문성을 띈 정보콘텐츠를 대상으로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보다 나은 고객만족과 나아가 매니아로서의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정보콘텐츠 특성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해 보았다. 이에 정보콘텐츠 제작과 관련하여 마케팅 관련 경영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와 같은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도출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료화 된 정보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며, 둘째, 파악된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들이 콘텐츠 이용자들의 고객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에 대한 충성도 및 재구매의도와 관계되는 고객애호도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넷째, 유료 정보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적시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다양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비용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5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유용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6 :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중 편의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 특성 및 고객만족도를 조절하는 변수로 콘텐츠 유형을 선정하였다.
  • 가설3 : 콘텐츠 유형은 유료정보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 콘텐츠 유형 중 생활정보는 유료정보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 콘텐츠 유형 중 엔터테인먼트는 유료정보 콘텐츠 서비스 특성이 고객마족에 미치는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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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1년 6월 유료화를 시도한 프리첼의 아바타의 수익은 어떠한가? 2001년 6월 유료화를 시도한 프리첼의 아바타는 매월 3~4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2001년 9월에 유료화를 시도한 SBSi도 시행 6개월 만에 60여만명의 유료회원을 확보하여 일일평균 1500만원~2000만원의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성공사례로 인해 유료화는 이제 어느 정도 기업의 안정적인 수익을 실현하게 하는 모델로 자리 잡게 되었다(성태경 외, 2007),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유료콘텐츠 서비스 중 정보콘텐츠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유료콘텐츠 특성이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한 결과는?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특성을 정의하고, 이들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세워 359명의 유효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 서비스특성 요인 중 적시성과 다양성을 제외한 신뢰성, 비용성, 유용성,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유료 정보콘텐츠의 다양한 서비스특성이 고객만족과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증을 통해, 유료화 된 정보콘텐츠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태도 및 행동의지를 이해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의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정보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의 활성화를 거듭나게 하고자 한다.
유료정보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유료정보 콘텐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유료 콘텐츠의 범위가 명확하지 않거나 특정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로 매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유료정보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유료정보 콘텐츠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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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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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J Mark Zeithaml,V.A 52 3 2 10.2307/125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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