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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6, 2011년, pp.41 - 51
장윤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연구정보분석센터)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Informatics curriculum has been revised for informatics principles and concepts to effectively teach.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researches are verifying the educational effects of algorithmic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ies using programming language by applying it to various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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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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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과정이란? | 문제해결과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초기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한 목표 상태에 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나타낸다[23]. 학자들은 자신들의 철학을 반영하여 문제해결과정을 4∼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 |
문제해결력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문제해결은 문제 속에 있는 조건과 이전에 배운 규칙을 조합하여 문제에 대해 새로운 해결책을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16]. 그리고 문제해결력은 비판적 사고 능력, 분석적 추론 능력, 창의적 능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에 해당한다[17]. | |
학문적 관점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학문적 관점에서 문제해결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형태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문제 상황의 다양한 요소들을 조건에 맞게 새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문제해결이라고 하며, 행동주의 관점에서는 기존 문제 상황에서 보이는 반응을 새로운 상황에 맞게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적용하는 것으로 문제해결을 정의한다. 또한 인지주의적 관점에서는 문제해결을 인지구조의 불균형 상황을 재구조화 하여 새로운 인지구조로 만드는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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