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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인공지능 교육이 학습자의 인공지능 기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2, 2019년, pp.189 - 196  

이영호 (서울영도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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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의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 그 영역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어렵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인공지능 교육 방법을 고찰하고,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수준에 적절한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를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접근 가능성, 학교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에 있어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ce has begun to be used in various parts of our lives, and recently its sphere has been expanding. However, students tend to find it difficult to recogniz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because education on artificial intelligence is not being conducted on elementary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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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공 지능 교육 또한 학습자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인공지능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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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BM Watson이 가지고 있는 다른 서비스와의 차별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API 서비스로 제공되며, 응용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따라 API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왓슨은 머신러닝 기반 챗봇,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자연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한국어를 지원한다 는 점에서 다른 서비스와 차별성을 가진다[7].
태도의 정의는 무엇인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태도는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이다[14]. PATT(Pupils’ Attitude Towards Technology) 학회는 GASAT(Gender And Science And Technology) 및 UNESCO 학술회의를 통해 기술적 태도와 관련한 국제적인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15].
PATT가 개발한 측정 도구의 관련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PATT(Pupils’ Attitude Towards Technology) 학회는 GASAT(Gender And Science And Technology) 및 UNESCO 학술회의를 통해 기술적 태도와 관련한 국제적인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15]. 측정 도구의 관련 요인으로 기술의 일반적인 개념, 기술에 대한 흥미, 기술의 중요성, 기술 내용의 난이도, 기술의 역할, 기술의 결과, 기술에서의 창의성, 기술 관련 직업과 진로 등으로 정의하였다[8][15]. 또한 Wolters(1989)는 10~12세 학생을 대상으로 기술에 대한 태도를 검사하기 위한 기술적 태도 검사 TAS(Technology Attitude Scale)를 개발하 였으며, 해당 측정도구에서는 기술에 대한 태도를 흥미, 성 역할, 기술의 영향, 기술 내용의 난이도, 학교수업, 진로 및 직업 선택으로 구분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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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mazon Web Services (AWS) - Cloud Computing Services (2018). Retrieved from https://aws.amazon.com 

  2. An Sungman. (2016). Model of Deep Learning and Application Examples. Intelligent Information Research, 22(2), 127-142. 

  3. Becker, K. H., &Maunsaiyat, S. (2002). Thai Students' Attitudes and Concepts of Technology.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2), 6-20. 

  4. Chen, Y., Argentinis, J. E., & Weber, G. (2016). IBM Watson: how cognitive computing can be applied to big data challenges in life sciences research. Clinical therapeutics, 38(4), 688-701. 

  5. Chollet, F. (2017). Deep learning with python. Manning Publications Co.. 

  6. Fraenkel, J. R., Wallen, N. E., & Hyun, H. H. (2011). How to desi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Humanities/Social Sciences/Languages. 

  7. IBM Cloud - Next-Generation Cloud App Development Platform. (2018). Retrieved from https://console.bluemix.net/ 

  8. Kum Yeongchung, & Bae Seona. (2012). The Effects of Elementary Technology Based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Technology. Korean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5(3), 195-216. 

  9. Lee Chunsik, & Lee Yonghwan. (1999). Attitudes toward technology and related variables of middle school students.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18(1), 59-73. 

  10. Lee Chunsik. (2008). Develop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technology. Studies in Practical Arts Education, 14(2), 157-174. 

  11. Lee Youngho, & Koo Dukhoi. (2017). Development of Deep Learning - based Learning System for Improving Data Analytic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Society Society, 21(4), 393-401. 

  12. Lee Youngho. (2018). Development of intelligent problem solving path prediction model for customized programm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octoral thesis. 

  13. Machine Learning for Kids (2018). Retrieved from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14. National Korean Language Institute (2019)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Retrieved from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15. Nunnally, J. (1978). Psychometric methods. 

  16.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17. Won Donggyu, & Lee Sangpil. (2016). Im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e Magazine, 23(2),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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