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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보학습자들의 행동 및 사고과정 분석
Analysis of Programming Processes Through Novices' Thinking Aloud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13 - 21  

김수환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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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L(Computatioanl Literacy) 교육에서 중요한 교육 내용인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을 규명하는데 있다. 프로그래밍 초보학습자들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을 통해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 특성을 조망하는 분석틀을 제시하고, 실제 CL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초보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고발성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상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사고 특성을 추출하는 분석코드와 프로그래밍 과정 코드를 이용한 코딩조직를 개발하였고,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Nvivo를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력의 활용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사고 특성과 흐름을 이해하는데 기여하며 프로그래밍에서의 사고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n this paper is to provide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characteristics of programming thinking processes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That is, we developed the theoretical framework through analyzing novices' cognitive thinking processes, applied it to the real situation abo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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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CL 문제해결 과정은 문제를 정보단위로 쪼개고, 이를 해석하고 이해하여 재구성하며, 구성한 것을 점검, 수정하여 완성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 프로그래밍 학습자들의 이러한 학습단계에서 어떤 행동과 사고활동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로써 초보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과정에 대한 분석을 위한 코딩조직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향후 모든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할 때,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사용된 사고력 분석과 사용언어 및 과제 제시 내용은 CL교육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향후 연구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코딩조직을 토대로 사고력의 과정과 논리추론에서 발생하는 사고력 과정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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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어떤 교육이 중요해졌는가?  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은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2].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은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2]. 이러한 능력은 결국 CL(Computational Literacy)를 기르는데 기본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2][3].
현재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보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도 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현재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보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도 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4].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대부분 설문조사나 학습자들의 결과물, 관찰을 토대로 한연구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실질적인 사고과정을 조망하여 연구한 사례는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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