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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13 - 21
김수환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in this paper is to provide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characteristics of programming thinking processes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That is, we developed the theoretical framework through analyzing novices' cognitive thinking processes, applied it to the real situation abo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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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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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어떤 교육이 중요해졌는가? | 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은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2]. | |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은 무엇인가? | 정보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확대되어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은 컴퓨터를 이해하고 조작하는데 핵심적인 부분이며,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고 컴퓨터로 표현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2]. 이러한 능력은 결국 CL(Computational Literacy)를 기르는데 기본적인 교육내용 및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2][3]. | |
현재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보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도 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 현재 프로그래밍 교육은 초보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도 그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4]. 하지만 이러한 연구는 대부분 설문조사나 학습자들의 결과물, 관찰을 토대로 한연구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실질적인 사고과정을 조망하여 연구한 사례는 미흡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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