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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학습행동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 인지양식, 문제행동과 어머니의 양육신념, 학습지원행동
Preschooler's Characteristics, Mother's Beliefs and Involvement According to Preschool Learning Behavio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1, 2011년, pp.87 - 101  

정태회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loyed a child-centered approach in the examination of patterns of preschooler's learning behaviors. A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was employed in order to discern a meaningful typology of such behavior. The subjects consisted of 232 children (117 boys, 106 girls) and their mothers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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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 주의/지속, 학습태도로 구성되는 유아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유아 측면과 어머니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 측면에서는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의 구성요소의 하나인 자기조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문제행동을 지닌 유아는 신체적, 사회적, 개인적 상황 등의 여러 측면에서 적응상의 문제를 나타내며 다양한 부적절한 행동을 통해서 자신과 학습 환경 사이에 장벽을 만들기도 한다(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 1989).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문제 행동이 유아 학습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부모의 학습 지원행동은 가정 및 학교에서 자녀의 학습과 관련되어 행해지는 지원행동으로서, 가정에서의 긍정적인 학습환경 조성 및 자녀 학습활동 도움 주기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학습행동에 어머니의 학습지원 행동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부모의 신념이란 아동 양육에 관련된 내용에 대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지식이 통합된 실세계에 대한 재구성이라 정의할 수 있다(Sigel, 1985).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신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어머니들이 자녀의 발달 목표로서 인성과 지적 성취 증 어느 측면을 더 중요시하는지와, 자녀의 발달에 있어 성숙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 중 어느 것을 더 중요시 하는가에 대한 신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신념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어머니들이 자녀의 발달 목표로서 인성과 지적 성취 증 어느 측면을 더 중요시하는지와, 자녀의 발달에 있어 성숙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 중 어느 것을 더 중요시 하는가에 대한 신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습동기는 부모나 교사에 의해 직접 가르쳐지기도 하지만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모방과 사회화과정을 거쳐 발달한다(Brophy, 1998).
  • 본 연구는 학습에 대한 접근, 즉 유아가 학습과제에 참여할 때 나타내는 관찰 가능한 행동유형과 특성으로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학업성취와 높은 관련이 있는 학습행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주로 사용한 변인중심 접근법이 아닌 개인 중심 접근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변인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행동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변인을 알아보는 것이라면, 개인중심 접근법은 유아의 학습행동의 특정한 유형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학습행동의 하위 요인인 학습동기, 주의/지속, 학습태도에 따라 유아의 학습행동이 어떻게 유형화되는 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인지양식, 문제행동,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학습지원행동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학습 행동 유형의 유아들을 위한 중재 전략을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학습행동의 하위 요인인 학습동기, 주의/지속, 학습태도에 따라 유아의 학습행동이 어떻게 유형화되는 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인지양식, 문제행동,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학습지원행동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학습 행동 유형의 유아들을 위한 중재 전략을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서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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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안하는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가에 대한 해답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2009)는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에서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기초학습능력, 자기관리능력 등 유아기에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을 초․중등학교 핵심역량과 연계해야 함을언급하였다. 또한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NEGP)은 우선 적인 포괄적 교육목표로서 유아가 학교와 학습에 건강하게 잘 준비되어 공교육을 시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1).
Swift와 Spivack가 제안하는 학습행동이란? Swift와 Spivack(1969)은 IQ를 통제한 후 주의 집중을 잘하고 독립적이며, 과제 지향적인 행동을 보인 아동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것을 보고, 이러한 특성을 학습행동이라 지칭하였다 (McKinney, Mason, Perkerson, & Cliffood, 1975, 재인용). 즉, 학습행동은 아동이 학습과제에 참여할 때 나타내는 관찰 가능한 행동유형과 특성으로서,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있어 상당부분을 설명해준다(Barnett, Bauer, Ehrhardt, Lentz, & Stollar, 1996).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이 제안하는 초기 학습의 다섯 가지 차원은? 또한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NEGP)은 우선 적인 포괄적 교육목표로서 유아가 학교와 학습에 건강하게 잘 준비되어 공교육을 시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1). 이에 따라 NEGP는 초기 학습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서 신체적인 안녕과 운동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언어발달, 인지와 일반상식, 그리고 학습에 대한 접근을 들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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