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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1, 2011년, pp.87 - 101
정태회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 박경자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mployed a child-centered approach in the examination of patterns of preschooler's learning behaviors. A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was employed in order to discern a meaningful typology of such behavior. The subjects consisted of 232 children (117 boys, 106 girls) and their mothers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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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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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가 제안하는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가에 대한 해답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2009)는 유아교육 선진화 추진 계획에서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기초학습능력, 자기관리능력 등 유아기에 강조해야 할 핵심역량을 초․중등학교 핵심역량과 연계해야 함을언급하였다. 또한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NEGP)은 우선 적인 포괄적 교육목표로서 유아가 학교와 학습에 건강하게 잘 준비되어 공교육을 시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1). | |
Swift와 Spivack가 제안하는 학습행동이란? | Swift와 Spivack(1969)은 IQ를 통제한 후 주의 집중을 잘하고 독립적이며, 과제 지향적인 행동을 보인 아동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것을 보고, 이러한 특성을 학습행동이라 지칭하였다 (McKinney, Mason, Perkerson, & Cliffood, 1975, 재인용). 즉, 학습행동은 아동이 학습과제에 참여할 때 나타내는 관찰 가능한 행동유형과 특성으로서,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에 있어 상당부분을 설명해준다(Barnett, Bauer, Ehrhardt, Lentz, & Stollar, 1996). | |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이 제안하는 초기 학습의 다섯 가지 차원은? | 또한 미국의 국가교육목표패널 (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NEGP)은 우선 적인 포괄적 교육목표로서 유아가 학교와 학습에 건강하게 잘 준비되어 공교육을 시작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1). 이에 따라 NEGP는 초기 학습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서 신체적인 안녕과 운동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언어발달, 인지와 일반상식, 그리고 학습에 대한 접근을 들고 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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