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자기통제력과 행동문제간의 관계에 대한 교사 - 유아관계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elf-Control and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3, 2014년, pp.31 - 47  

김선희 (가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elf-control and behavior problems. 150 young children aged 3, 4, and 5 and their 40 classroom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investigation reve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에게 있어 가정환경과 더불어 중요한 환경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유아관계가 자기통제력과 행동문제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환경적 맥락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통한 유아기 행동문제의 예방 및 중재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에 관련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자기통제력과 행동 문제와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적 역할을 확인함으로써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환경적 맥락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통한 유아기 행동문제의 예방 및 중재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에 관련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자기통제력과 행동문제와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가 어떻게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환경적 맥락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통한 유아기 행동문제의 예방 및 중재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에 관련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또한 Rimm-Kaufman, Curby, Grimm, Nathanson과 Brock(2009)은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아교육기관 적응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 조절적 기능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때 자기조절력과 같은 교실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과 그렇지 않는 유아들에게 있어 교실환경의 질의 영향이 동일하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교실적응에 필요한 개인적 기술을 가진 유아보다 그렇지 못한 유아에게 있어 교사와의 질 높은 상호작용이 보다 더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유아기 대표적인 발달과업인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른 행동문제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유아관계의 질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문제란 무엇인가? 행동문제(behavior problems)란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행동적․ 정서적 부적응의 결과이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 842명을 대상으로 행동문제 출현율을 조사한 바에 의하면, 전체 유아의 3~4% 정도가 심각한 행동문제를 보여 향후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ee, Shin, Chun, & Park, 2004).
자기통제력의 발달과정은 어떠한가? 자기통제력은 유아기에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대표적인 발달과업이며(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 2009),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Kopp, 1982)로 인식되고 있다. 자기통제력의 발달과정은 ‘외부’에서 ‘내부’로 진행된다. 즉 타인의 힘을 빌어서 자신을 통제하다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점차 내적인 힘으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달해 간다.
self-control은 무엇인가? 유아기 행동문제의 예방 및 중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연구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요인 중의 하나가 자기통제력(self-control)이다. 자기통제력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을 잘 구별하여 자신의 행동을 주어진 상황에 맞게 잘 조절하는 능력으로(Brody & Flor, 1997), 성인의 지시에 대한 순응이나 유혹저항, 순간적인 욕구나 행동을 제지하고 인내하는 능력과 같은 외적 행동억제 측면과 외부의 지시나 감독 없이 목적이나 계획된 행동을 유지하는 인지적 과정을 포함한다(Humphrey, 1982; Lee & Yang, 2003). 자기통제력은 유아기에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대표적인 발달과업이며(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 2009), 유아기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Kopp, 1982)로 인식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nn, S. H. (2002). Maternal,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and preschool children'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9(3), 163-180. 

  2. Bergin, C., & Bergin, D. (2009). Attachment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1, 141-170. 

  3.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sychology, 33(6), 61-79. 

  4. Brody, G. H., & Flor, D. L. (1997). Maternal psychological functioning, family processes, and child adjustment in rural, single-parent, African American famil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179-1192. 

  5.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Y: Guilford Press. 

  6. Buyse, E., Verschueren, K., Doumen, S., Van Damme, J., & Maes, F. (2008). Classroom problem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kindergarten: The moderating role of classroom climat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6, 367-391. 

  7. Doumen, S., Buyse, E., Colpin, H., & Verschueren, K. (2011). Teacher-child conflict and aggressive behavior in first grade: The intervening role of children's self-esteem.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0, 449-465. 

  8. Fergusson, D. M., Boden, J. M., & Horwood, L. J. (2013). Childhood self-control and adult outcomes: Results from a 30-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52(7), 709-717. 

  9. Gazelle, H. (2006). Classroom climate moderates peer relations and emotion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an early history of anxious solitude: A child ${\times}$ environment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179-1192. 

  10. Griggs, M. S., Gagnon, S. G., Huelsman, T. J., Kidder-Ashley, P., & Ballard, M. (2009).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matter: Moderating influences between temperament and preschool social competence. Psychology in the Schools, 46(6), 553-567. 

  11.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 625-638. 

  12. Hamre, B. K., & Pianta, R. C. (2005). Can instructional and emotional support in the first grade classroom make a difference for children at risk of school failure? Child Development, 76(5), 949-967. 

  13. Humphrey, L. L. (1982). Children's and teachers' perspectives on children's self-control: The development of two rating scal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 624-633. 

  14. Kang, J. W. (2003). The process of enhancing social relationship through theraplay children who have maladjusted behavior: From exploration to grow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5. Kang, J. W., & Kim, S. J. (2006). The effects of children's maladjusted behaviors on teaching str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1), 17-30. 

  16. Kim, S. H. (2009). The effects of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203-224. 

  17. Kopp, C. B. (1982).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18. Kostelni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 Gregory, K. M. (2009).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6th Ed.). NY: Delmar. 

  19. Kwon, Y. H. (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regulation strategie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341-363. 

  20. Leadbeater, B. J., Bishop, S. J., & Raver, C. C. (1996). Quality of mother-toddler interactions,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behavior problem in preschoolers of adolescent m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280-288. 

  21. Lee, J. R., & Yang, O. S. (2003).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nd related variables of selfregulation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3(2), 69-90. 

  22. Lee, K, N. (1997). The effect of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for self-control on the improvements of self-control and task performance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10(1), 123-143. 

  23. Lee, K. S., Shin, Y. J., Chun, Y. J., & Park, J. A. (2004).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 among young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53-73. 

  24. Lee, S. B., & Shin. Y. R. (2011). Effects of child, day care, and home variables on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9), 111-120. 

  25. Mant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425-442. 

  26. Massey, S. L. (2004). Teacher-child conversation in the preschool classroom. Early Childhood Journal, 31(4), 227-231. 

  27. Miller-Lewis, L. R., Searle, A. K., Sawyer, M. G., Baghurst, P. A., & Hedley, D. (2013). Resource factors for mental health resilience in early childhood: An analysis with multiple methodologie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7(6), 1-23. 

  28. Morrison, M. O., & Bratton, S. C. (2010).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an early mental health intervention for Head Start programs: Effects on child teacher relationship training on children's behavior problems. Psychology in the Schools, 47(10), 1003-1017. 

  29. Myers,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30. Olson, S. L., Lopez-Duran, N., Lunkenheimer, E. S., Chang, H., & Sameroff, A. J. (2011).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early peer aggression: Integrating contributions of self- regulation, theory of mind, and parenting. Developmental and Psychopathology, 23, 253-266. 

  31.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ville, VA. USA. 

  32. Pianta, R. C., Nimetz, S., & Benne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acher Quarterly, 12, 263-280. 

  33.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34. Pianta, R. C., Steinberg, M., & Rolling, K. (1995).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295-312. 

  35. Rimm-Kaufman, S. E., Curby, T. W., Grimm, K. J., Nathanson, L., & Brock, L. L. (2009). The contribution of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classroom quality to children's adaptive behaviors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Developmental Psychology, 45(4), 958-972. 

  36. Ruy, H. K., & Lee, S. (2007). Influences of sex, temperament, and maternal attitudes on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6), 89-100. 

  37. Shaw, D. S., Kaneen, K., & Vondra, J. J. (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55-364. 

  38. Silver, R. B., Mcasc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39-60. 

  39. Vaughn, S. R., Ridley, C. A., & Bullock, D. D. (1984).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with aggressive young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5, 213-223. 

  40. Waschlag, L. S., & Hans, S. L. (1999). Relation of maternal responsiveness during infancy to the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s in high-risk youths. Developmental Psychology, 35(2), 569-579. 

  41. Woo, S. K. (2007). The effects of gender,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s and selfcontrol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4), 427-451. 

  42. Yoon, S. J.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elf-control and aggress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5), 145-161. 

  43. Zhang, X., & Sun, J. (2011). The reciprocal relations between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the first preschool year.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72(2), 176-1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