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를 위한 영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The Development of a Korean Home Environment Scale for Infants and Toddl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 - 17  

김정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지현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정현심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developing a scale to evaluate Korean home environments for infants and toddlers for the purpose of being used by teachers caring for infants and toddl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50 mothers of 0- to 2-year-olds. Mean, SD, $x^2$, Cramer's V, factor analysi...

주제어

참고문헌 (43)

  1. 곽금주?김정민?유제민(2007). 만 3세 아동에 대한 빈곤, 부모변인, 가정환경 및 아동발달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0(3), 83-98. 

  2. 곽금주?유제민?김정민(2007). 빈곤 아동에 대한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탐색: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0(1), 1-19. 

  3. 곽금주?성현란?장유경?심희옥?이지연?김수정?배기조(2005). 한국영아발달연구. 서울: 학지사. 

  4. 김미정(2001). 어머니의 양육가치, 양육목표, 양육신념 및 조정행동과 유아의 순응행동 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정미?곽금주(2007).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 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6. 김정미?신희선(2006). K-CDI아동발달검사.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7. 김종순(1990). 영아의 애착, 자아인식 및 사물영속성 보존능력과 가정환경의 상호 관련성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4(1), 129-169. 

  8. 김혜경?조성연(2002). 가족형태에 따른 가정환경(HOME)과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한국가족복지학, 7(2), 3-16. 

  9. 민하영?이영미(2009). 어머니의 집단주의적 양육가치가 유아의 공격 및 불안행동에 미치는 영향:결혼만족도를 매개변인으로. 가족과 문화, 21(4), 21-39. 

  10. 보건복지부?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2009).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부. 

  11. 송인섭?안혜진?김나현?정미경(2006). 가정환경 구조모형의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19. 

  12. 우남희?김현신(2004). 한국 조기교육의 과거와 현재. 생활과학연구, 9, 169-180. 

  13. 윤형주?조복희(2004).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가정의 양육환경 및 그 관계성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2), 59-88. 

  14. 이기숙(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15. 이소은(1999). 한국의 문화와 아동발달. 생활과학연구논총(충북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 53-64. 

  16. 이영(1980). 3세이하 어린이의 가정환경과 발달수준과의 관계. 연세논총, 17(1), 249-264. 

  17. 이영(1985). 0-3세용 가정환경자극검사(HOME)의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연세논총, 21, 379-397. 

  18. 이완정?현온강(1994). 영아, 걸음마기 자녀 양육신념의 세대간 비교연구:상호의존성과 독립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7(4), 97-110. 

  19. 이주리(1992). 가정환경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0(1), 1-13. 

  20. 이지연?곽금주(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1(3), 151-165. 

  21. 장영애(1984).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용. 대한가정학회지, 22(4), 173-182. 

  22. 장영애(1987). 가정환경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인과모형분석. 아동학회지, 8(2), 17-44. 

  23. 장영애(1995). 가정환경자극, 사회인구론적 변인과 아동의 언어능력간의 인과모형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3(4), 173-188. 

  24. 장영애?서용선(1983).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와 학령 전 아동의 발달 수준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4, 1-10. 

  25. 정원식(1986). 교육환경론. 서울: 교육과학출판사. 

  26. 차배근(1985). 사회과학 연구방법. 서울: 세영사. 

  27. 한국아동학회?한솔교육문화연구원(2001). 아동발달 백서. 서울: 한솔교육. 

  28. 허만형(2001). 통계분석론. 서울: 법문사. 

  29. Bradley, R. H., Caldwell, B. M., & Elardo, R. (1977). Home environment, social status, and mental test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9(6), 697-701. 

  30. Bradley, R. H., Caldwell, B. M., Rock, S. L., Ramey, C. T., Barnard, K. E., Gray, C., Hammond, M. A., Mitchell, S., Allen, W., Siegel, L., & Johnson, D. L. (1989). Home environment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A collaborative study involving six sites and three ethnic groups in North America.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17-235. 

  31. Brooks-Gunn, J., & Duncan, G.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and youth.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32.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Comprehensive Edition.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33. Dave, R. (1963).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process variables that are related to educational achievement. Unpublishe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34. Fuligni, A. S., Han, W., & Brooks-Gunn, J. (2004). The Infant-Toddler HOME in the 2nd and 3rd years of life. Parenting:Science and Practice, 4(2-3), 139-159. 

  35. Hanson, A. R. (1975). Consistency and stability of home environmental measures related to IQ. Child Development, 46, 470-480. 

  36. Ireton, H. (1992). Child Development Inventory, Manual. Minneapolis, MN:Behavior Science Systems. 

  37. Nunnally, J. C., & Bernstein, I. H.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Y:McGraw-Hill. 

  38. Linver, M. R., Martin, A., & Brooks-Gunn, J. (2004). Measuring infants' home environment:The ITHOME for infants between birth and 12 months in four national data sets. Parenting:Science and Practice, 4(2-3), 115-137. 

  39. Ramey, C. T., Yeates, K. O., & Short, E. J. (1984). The plasticity of cognitive performance:Insights from preventive intervention. Child Development, 55, 1913-1925. 

  40. Schmitz, M. F. (2005). Cultural and acculturation differences in trajectories of home environment inventory scores for latino children and families. Journal of Family Issues, 26(5), 568-583. 

  41. Shaffer, D. R. (2005). Developmental Psychology:Childhood and Adolescence. Singapore:Thomson Learning (6th ed.). 송길연?장유경?이지연?정윤경 역(2005).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42. Stevens, J. H., & Bakeman, R. (1985). A factor analytic study of the HOME scale for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1196-1203. 

  43. Wolf, R. (1964).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process variables related to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