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07 - 120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ubjective well-being. The subjects were 191 4th-graders and 250 6th-graders.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two-way ANOVA, Pearson's coefficients, and stepwise regression. Results indicated that : (1) There were age or gen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iener가 말한 삶의 질이란? | Diener(2000)는 삶의 질은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면서, 이를 정서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 모두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구인으로서 즐거운 정서의 경험, 고통이나 불만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개인의 삶의 질에 대한 판단을 포괄한다고 하였다. | |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 및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 및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재확인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학습 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쉬운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고, 자신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상황에 적절한 정서 반응을 산출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 |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주관적 안녕감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근래에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을 다룬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주관적 안녕감을 저해하는 요인은 부모 관련 스트레스, 친구 관련 스트레스, 가정환경 관련 스트레스, 학업 관련 스트레스이며(고재홍․김미정, 2009; 이소 현․도현심․최미경․구슬기, 2010), 주관적 안녕감을 제고하는 요인은 사회적 유능성(홍승표, 2008)과 사회적 지지(박영신․김의철․김영희․ 민병기, 1999; 정혜영․이경화, 2008), 자기효능감(박영신 등, 1999; 임미향․박영신․김의철,2006), 그리고 학업성취수준(임미향 등, 2006)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에 연령차가 있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며, 성차를 살펴본 연구로는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임미향 등(2006)의 연구가 있는데 연구 결과 성 차가 없다고 보고되었다. |
고재홍?김미정(200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방어기제들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22(4), 161-183.
김아영?박인영(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박성희?김희화(2008).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습된 무력감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5(3), 159-182.
박영신?김의철?김영희?민병기(1999). 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 형성요인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5(1), 57-76.
서울파이낸스(2010. 5. 5). 韓어린이 삶의 질 OECD 국가 '꼴찌'. http://www.seoulfn.com에서 2010년 6월 17일 인출.
소연희(2008). 학교급별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취 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경로모형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7(2), 49-64.
임미향?박영신?김의철(2006). 초등학생의 삶의 질에 대한 분석: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15(1), 53-67.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홍승표(2008). 사회적 유능에 따른 아동 자아개념 및 주관적 안녕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7(2), 311-321.
황혜정(2006).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9(1), 193-216.
황혜정?김순자(2001). 초등학생의 행동 특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4(2), 303-317.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Hampel, P., & Petermann, F. (2005). Age and gender effects on coping in childre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s, 34, 73-83.
Mischel, W., Shoda, Y., & Peake, P. K. (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87-696.
Walker, S. (2005).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6 (3), 297-3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