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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열의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Stress and Academic Engagement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390 - 399  

이상민 (가톨릭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조호진 (목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임민숙 (김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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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열의 및 극복력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와 학업열의가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 1개 대학 간호대학생 192명이었고,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12월 23일에서 26일까지이었다. 자료분석SPSS 22.0 program으로 기술통계, t-test, ANOVA, S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극복력은 제 특성에서 성별, 학년, 대인관계, 지원동기, 전공만족도, 학점평균 평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극복력과 학업열의는 정상관관계, 스트레스와는 역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모형분석에서는 학업열의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주관적 건강상태 중 나쁨, 여성, 3학년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33.0%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극복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정기수업시간에서부터 내재적 동기부여를 통한 학습이 권장되는 지지적인 분위기 조성과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학업열의 향상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학업열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PBL 등 교수법 활용을 통하여 극복력을 강화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resilience. Methods: The subjects were 192 nursing students from a college in G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23 to 26, 2019 and analyzed using SPSS 22.0 and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he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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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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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스트레스와 학업열의 및 극복력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와 학업열의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근거로 간호대학생의 극복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열의 및 극복력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와 학업 열의가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열의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서 성별, 학년, 대인관계, 지원동기, 전공만족도, 학점평균평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업열의, 성별, 학년, 주관적 건강상태, 지원동기는 극복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열의 및 극복력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스트레스와 학업열의가 극복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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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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