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43 - 162
This study presents a meta-anlalytic review of 119 studies, published between 1990 and 2009, of gender differences and variables associated with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in overt aggression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higher in boys th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격행동의 요인을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 | 이것은 공격행동이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요인분석 결과에 의해서도 지지된다(Crick & Grotpeter, 1995; Vaillancourt, Brendgen, Boivin, & Tremblay, 2003). 즉 한 요인은 치기, 밀기, 넘어뜨리기와 같은 신체적 형태뿐 아니라 별명 부르기, 욕설, 협박하기와 같은 언어적 형태를 포함하고, 다른 요인은 우정관계를 방해하거나 나쁜 소문 퍼뜨리기, 활동에서 배제하기 등과 같이 사회적 관계나 지위를 손상시키는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가지 유형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명명하고, 외현적 공격성은 명백하게 외부로 표출되는 형태로서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을 포함시키고, 관계적 공격성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형태로서 사회적, 간접적, 관계적 공격성 등 다양한 용어를 포함시키는 포괄적인 정의를 적용하고자 한다1). | |
Archer (2004)2)의 연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외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언제 가장 크게 나타났는가? |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남학생이 더높은 수준을 보이는 외현적 공격성은 청소년동안에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거나(박민정․ 박혜원, 2006), 오히려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게서 더 높은 수준이 제시되는(김동기․홍세희,2007) 등 연령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는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아동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공격성의 성별 차이를 메타분석한 Archer (2004)2)의 연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외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6세에서 11세 사이에 가장 크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관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다른 연령에 비해 14세부터 17세 사이에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 |
몇몇 연구 결과에서 외현적 공격성은 남학생에게, 관계적 공격성은 여학생에게 더욱 전형적으로 나타난 이유를 생물학적 접근으로 설명하면? | ,2005). 이에 대한 설명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신체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남학생은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며, 여학생은 관계적 형태에 더욱 의존하게 된다는 생물학적 접근이 있다(Björkqvist, 1994). 사회화를 강조하는 설명에 따르면, 부모와 다른 성인들은 외현적 공격성에 대해 남학생에게 더욱 고무적이고, 여학생에게 더욱 제한을 두는 등 성별에 따라 성인의 차별화된 반응이 남학생은 외현적 형태의 공격성에, 여학생은 관계적 형태의 공격성에 더 많이 개입하게 만든다(Underwood, 2003). |
김동기?홍세희(2007).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 추정: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생태학적 요인 검증. 조사연구, 8(2), 21-42.
김지현(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배선영(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과 공격성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미정(2009). 초기 청소년의 외현적 공격성 변화와 비행, 우울/불안 및 학업 성취감:잠재성장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0(2), 141-167.
신미숙(1997). 아동의 공격성 유형에 따른 성차 및 사회-심리적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성삼(2002). 메타분석의 이론과 실제. 건국대학교 출판부.
윤혜미?박병금(2005).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관련요인 -생태체계적 관점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8, 133-164.
이춘아(2001). 청소년의 또래공격성과 피공격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최운선(2005). 학교폭력 관련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가족복지학, 10(2), 95-111.
Archer, J. (2004). Sex differences in aggression in real-world settings:A meta-analytic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8, 291-322.
Archer, J., & Coyne, S. M. (2005). An integrated review of indirect, relational, and social aggress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10, 272-274.
Bjorkqvist, K. (1994). Sex differences in physical, verbal, and indirect aggression:A review of recent research. Sex Roles, 30, 177-188.
Bjorkqvist, K. (2001). Different names, same issue. Social Psychology Review, 9, 212-230.
Bjorkqvist, K., Lagerspetz, K. M. J., & Kaukiainen, A. (1992). Do girls manipulate and boys fight? Aggressive Behavior, 18, 117-127.
Cairns, R. B., Cairns, B. D., Neckerman, H. J., Ferguson, L. L., & Gariepy, J.-L. (1989). Growth and aggression:1.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20-330.
Card, N. A., Isaacs, J., & Hodges, E. V. E. (2007). Correlates of school victimization:Recommendations for prevention and intervention. In J. E. Zins, M. J. Elias, & C. A. Maher (Eds.), Bullying, victimization, and peer harassment:A handbook of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p. 339-366). New York:Haworth Press.
Card, N. A., Stucky, B. D., Sawalani, G. M., & Little T. D. (2008). Direct and indirect aggress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A meta-analytic review of gender differences, intercorrelations, and relations to mal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9(5), 1185-1229.
Cohen, J. (1977).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Revised edition). New York:Academic Press.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pp. 779-862). New York:Wiley.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The role of intent attribu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313-322.
Crick, N. R. (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Feshbach, N. D. (1969).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modes of aggressive responses toward outsiders. Merrill-Palmer Quarterly, 15, 249-258.
Field, A. (1999). A bluffer's guide to meta-analysis 1. Newsletter of the Mathematical, Statistical and Computing section of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7, 16-25.
Hedges, L. V., & Olkin, I. (1983).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Orlando, FL:Academic Press.
Hyde, J. S. (1984). How large are gender differences in aggression? A developmental meta-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722-736.
Ladd, G. W. (2005).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social competence:A century of progress. New Haven, CT:Yale University Press.
Lagerspetz, K. M. J., Bjorkqvist, K., & Peltonen, T. (1988). Is indirect aggression typical of females? Gender differences in aggressiveness in 11-to 12-year-old children. Aggressive Behavior, 14, 403-414.
Martino, S. C., Ellickson, P. L., Klein, D. J., McCaffrey, D., & Edelen, M. O. (2008). Multiple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among adolescent boys and girls. Aggressive Behavior, 34, 61-75.
Silverthorn, P., & Frick, P. J. (1999). Developmental pathways to antisocial behavior:The delayedonset pathway in girl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11, 101-126.
Stock, W. A., Okun, M. A., Haring, M. J., Miller, W., Kinney, C., & Ceurvorst, R. W. (1982). Rigor in data synthesis:A case study of reliability in meta-analysis. Educational Researcher, 11(6), 10-14.
Tremblay, R. E., Japel, C., Perusse, D., Boivin, M., Zoccolillo, M., Montplaisir, J., & McDuff, P. (1999). The search for the age of 'onset' of physical aggression:Rousseau and Bandura revisited. Criminal Behavior and Mental Health, 9, 8-23.
Underwood, M. K. (2003). Social aggression among girls. New York:Guilford Press.
Vaillancourt, T., Brendgen, M., Boivin, M., & Tremblay, R. E. (2003). A longitudinal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indirect and physical aggression:Evidence of two factors over time? Child Development, 74, 1628-1638.
Xie, H., Cairns, B. D., & Cairns, R. B. (2005).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s among girls:Measurement issues, social functions, and differential trajectories. In:Pepler D. J., Madsen, K. C., Webster, C., Levene, K.S. (eds):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Girlhood Aggression. Mahwah, NY:Erlbaum, pp. 105-1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