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946명의 초등학생($9.54{\pm}1.72$세, 남아 485명, 여아 461명)의 경우 부모 보고를 통해 K-CBCL를 시행하였다. 중학생의 경우 603명의 대상자가($13.98{\pm}0.93$세, 남아 301명, 여아 302명) 자가보고를 통해 K-YSR를 시행하였다. 성별간 공격성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 및 교차 분석(chi-square test or Fisher's exact)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직접 공격성의 T-score가 높았으며(p<0.001) 관계 공격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235). 중학생의 경우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는데, 직접 공격성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p=0.00 ; p<0.000), 관계 공격성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7 ; p<0.001). 결 론 본 연구는 한국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성별 간 공격성 하위 요인의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성별 간 차이가 향후 아동 청소년 공격성의 예방 및 개입 방향 수립에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946명의 초등학생($9.54{\pm}1.72$세, 남아 485명, 여아 461명)의 경우 부모 보고를 통해 K-CBCL를 시행하였다. 중학생의 경우 603명의 대상자가($13.98{\pm}0.93$세, 남아 301명, 여아 302명) 자가보고를 통해 K-YSR를 시행하였다. 성별간 공격성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 및 교차 분석(chi-square test or Fisher's exact)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직접 공격성의 T-score가 높았으며(p<0.001) 관계 공격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235). 중학생의 경우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는데, 직접 공격성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p=0.00 ; p<0.000), 관계 공격성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7 ; p<0.001). 결 론 본 연구는 한국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성별 간 공격성 하위 요인의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성별 간 차이가 향후 아동 청소년 공격성의 예방 및 개입 방향 수립에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differences of direc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 Parents of 946 elementary school students(age $9.54{\pm}1.72$ years, 485 boys, 461 girls) completed the Ch...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differences of direc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 Parents of 946 elementary school students(age $9.54{\pm}1.72$ years, 485 boys, 461 girls) completed the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Six-hundred-and-three middle school students(age $13.98{\pm}0.93$ years, 301 boys, 302 girls) completed the Youth Self-Report(YSR). Independent t-test, chi-square test, and Fisher's exact test were used. Results : Boys had significantly higher direct aggression scores than girl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p<0.001). There was no significance gender difference of relational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p=0.235). In middle school students, boys had significantly higher direct aggression than girls(p=0.017), and girls had significantly higher relational aggression compared to the boys(p<0.001). Conclusions : Our results suggest the presence of gender differences in manifestation of aggression subtypes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se gender differenc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in prevention and intervention approaches of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differences of direc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 Parents of 946 elementary school students(age $9.54{\pm}1.72$ years, 485 boys, 461 girls) completed the Child Behavior Checklist(CBCL). Six-hundred-and-three middle school students(age $13.98{\pm}0.93$ years, 301 boys, 302 girls) completed the Youth Self-Report(YSR). Independent t-test, chi-square test, and Fisher's exact test were used. Results : Boys had significantly higher direct aggression scores than girl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p<0.001). There was no significance gender difference of relational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p=0.235). In middle school students, boys had significantly higher direct aggression than girls(p=0.017), and girls had significantly higher relational aggression compared to the boys(p<0.001). Conclusions : Our results suggest the presence of gender differences in manifestation of aggression subtypes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se gender differences should be taken into account in prevention and intervention approaches of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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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K-CBCL를 이용하여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직접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을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직접적 공격성과 관련한 남성 편향성 및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된 여성 편향성이 서양 문화권만이 아닌 우리나라에도 적용됨을 시사한다.
공격성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외국의 연구 결과를 일괄적으로 국내에 적용시키기 어렵다. 본 연구는 국내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라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1) 공격성은 동일한 형태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공격성에 대한 연구에서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로 공격성의 기전, 치료 등에 대한 연구에 한계가 있어왔다.
23) 관계적 공격성 중 상당히 많은 부분이 언어의 사용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에, 언어사용 능력은 관계적 공격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언어 발달 정도와 관계적 공격성간에 양의 상관 관계가 있음이 관찰되었고, 이러한 상관성은 사회경제적 수준, 나이 등을 보정하였을 때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Ligthart 등의 연구에 따라 K-CBCL과 KYSR의 개별 항목들로부터 공격성의 2가지 형태인 직접 공격성(direct aggression)과 관계 공격성(relational aggression)을 도출하였다.6) 2가지 하위 요인을 구성하는 개별 항목은 Table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및 세종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와 유선 연락을 통하여 연구에 대하여 설명한 후, 참여 의사를 보인 15개 학교를 대상으로 담당 교사 및 학교 관계자에게 자세한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학교와 유선 연락을 통하여 연구에 대하여 설명한 후, 참여 의사를 보인 15개 학교를 대상으로 담당 교사 및 학교 관계자에게 자세한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2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18일부터 2013년 11월 25일 까지 총 2,470명에게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총 환수된 검사지는 1,530명으로 초등학생 946명 중 남학생은 485명, 여학생은 461명이었고, 중학생 603명 중 남학생은 301명, 여학생은 302명이었으며 참여자들은 모두 연구에 서면 동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및 세종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교와 유선 연락을 통하여 연구에 대하여 설명한 후, 참여 의사를 보인 15개 학교를 대상으로 담당 교사 및 학교 관계자에게 자세한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2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11월 18일부터 2013년 11월 25일 까지 총 2,470명에게 설문지가 배포되었다.
데이터처리
참여자들의 성별 간 인구학적 변인 차를 분석하기 위해, 연령의 경우 독립표본 t 검정(independent t test)을 부모의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준의 경우 교차분석(chi-square test 또는 Fisher’s exact test)을 수행하였다.
참여자들의 성별 간 인구학적 변인 차를 분석하기 위해, 연령의 경우 독립표본 t 검정(independent t test)을 부모의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준의 경우 교차분석(chi-square test 또는 Fisher’s exact test)을 수행하였다. 참여자들의 성별 간 직접 공격성, 관계 공격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각각의 원 점수를 T 점수로 변환한 후 독립표본 t 검정을 수행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0.
이론/모형
Achenbach11)의 Youth Self Report를 오경자 등12) 이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아동의 문제 행동을 평가하는 부모용 평가 척도이다. Achenbach5)의 Child Behavior Checklist를 오경자 등10)이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화한 K-CBCL을 사용하였다. 사회 능력척도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로 구성되며, 사회능력척도는 사회성척도와 학업수행의 두 가지 소척도로,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는 11개(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공격성,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의 소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남아들은 친구 관계에서 신체적/물리적인 우월성에 더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여아들은 사회적/대인 관계에 보다 큰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다.1) 또, 남아들은 직접적이고 물리적인 공격적 행동을 했을 때에 오히려 남자다움에 대한 인정 등을 통해 긍정적 보상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여아들은 이러한 형태의 공격성을 보일 경우 남아들에 비해 더 엄격한 지도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19) 또한, 직접적 공격성에 대한 친구들의 반응도 공격성의 양상에 영향을 미친다.
1)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직접적 공격성이 남자에게서 더 많고, 중학생에서 관계적 공격성이 여자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 관찰된 본 연구 결과는 이전의 연구 결과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Archer와 Westeman은 11세 미만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남자가 신체적이고 직접적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고 여자들은 언어적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보고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공격성에 대한 연구에서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로 공격성의 기전, 치료 등에 대한 연구에 한계가 있어왔다.2) 공격성에 대한 구분 중 가장 오래된 구분 중의 하나는 격정형 공격성(hot aggression)과 냉정형 공격성(cold aggression)으로 구분하는 것이다.3) 격정형 공격성은 반응적(reactive), 정서적(affective), 방어적(defensive), 충동적(impulsive)인 형태로 나타나며, 각 영문의 알파벳 첫 자를 모아서 RADI 공격성이라 이름 붙이기도 한다.
2) 공격성에 대한 구분 중 가장 오래된 구분 중의 하나는 격정형 공격성(hot aggression)과 냉정형 공격성(cold aggression)으로 구분하는 것이다.3) 격정형 공격성은 반응적(reactive), 정서적(affective), 방어적(defensive), 충동적(impulsive)인 형태로 나타나며, 각 영문의 알파벳 첫 자를 모아서 RADI 공격성이라 이름 붙이기도 한다. 이와 대조되는 공격성은 사전적(proactive), 도구적(instrumental), 계획적(planned)인 형태의 공격성으로, 각 영문의 알파벳 첫 자를 모아서 PIP 공격성이라 이름 붙이기도 한다.
001).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직접 공격성 T-score가 높았다. 관계 공격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4).
4) 본 연구의 결과도 이들 연구 결과들과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공격성 유형의 성별에 따른 편향성은 서양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과 같은 동양문화권에서도 유사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직접적 공격성의 남자 편향성은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에서 관찰되었으나, 관계적 공격성의 편향성은 중학생에서만 관찰되고 초등학생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관계적 공격성의 형성에 성역할의 발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여성 성역할에 대한 이해가 확고해짐에 따라 관계적 공격성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생에서는 남자에서 직접적 공격성이 여자에서보다 더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고, 중학생에서는 직접적 공격성의 정도가 남자에게서 더 크고, 관계적 공격성이 여자에게서 더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초등학교 학생의 경우 연령, 부모의 교육 수준, 사회 경제적 수준에서 성별간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Table 1, 2). 중학생의 경우 연령, 부모의 교육 수준에서는 성별간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사회 경제적 수준에서는 성별간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다(p=0.035). 즉 중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사회경제적 수준이 유의미하게 높게 측정되었다(Table 3).
후속연구
Steiner 등2)은 CBCL의 직접적 공격성 요인은 앞서 언급한 RADI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은 PIP 공격성과 부합하는 면이 있다고 하였다. 결국,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BCL를 이용하여 통상적으로 구분되는 유형의 공격성을 상당히 의미 있게 평가할 수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K-CBCL를 이용하여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직접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을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직접적 공격성과 관련한 남성 편향성 및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된 여성 편향성이 서양 문화권만이 아닌 우리나라에도 적용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보고형 설문지, 중학생은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는 점이 있었다. K-CBCL과 K-YSR은 아동 청소년의 행동 및 정서와 관련된 전반적인 평가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도구이나 대상 연령에 따라 설문 보고자가 다르기 때문에 오류 발생의 가능성이 있다.
이는 두 공격성 유형이 독립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지지한다.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볼 때 향후 연구에서는, 공격성 유형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이질성이 높은 일반적 공격성 변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기저의 생물학적 기전을 조사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이로 인해 초등학생, 중학생 두 군의 공격성 및 정서 행동 특성 차이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없었다. 추후 좀 더 다양하고 타당성 있는 한국형 표준화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공격성 특성에 대한 연령, 계층 등 기타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에 대한 구분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하지만, 실제로 공격성에 대한 연구에서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로 공격성의 기전, 치료 등에 대한 연구에 한계가 있어왔다.2) 공격성에 대한 구분 중 가장 오래된 구분 중의 하나는 격정형 공격성(hot aggression) 과 냉정형 공격성(cold aggression)으로 구분하는 것이다.3) 격정형 공격성은 반응적(reactive), 정서적(affective), 방어적 (defensive), 충동적(impulsive)인 형태로 나타나며, 각 영문의 알파벳 첫 자를 모아서 RADI 공격성이라 이름 붙이기도 한다.
공격성이란?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타인을 의도적으로 다치게 하거나 해하는 행동으로 정의된다.1) 공격성은 동일한 형태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아동의 공격성의 다양성을 고려한 효과적 연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현재 아동 및 청소년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확립된 평가 도구 중 이러한 공격성의 측면들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아동행동평가척도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는 널리 사용되는 평가 도구로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공격성을 정량화에 유용하게 사용된다.5) CBCL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부모의 평정을 통해 측정하게끔 하는 평가 도구로써 공격성을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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