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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차이
Gender Differences of Direc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23 no.2, 2015년, pp.86 - 92  

정다운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지웅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홍현주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자살과 학생 정신건강연구소) ,  김승준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나현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양지선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안송이 (희망가득 소아청소년 마음 클리닉) ,  임우영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건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정경운 (국립서울병원 청소년정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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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946명의 초등학생($9.54{\pm}1.72$세, 남아 485명, 여아 461명)의 경우 부모 보고를 통해 K-CBCL를 시행하였다. 중학생의 경우 603명의 대상자가($13.98{\pm}0.93$세, 남아 301명, 여아 302명) 자가보고를 통해 K-YSR를 시행하였다. 성별간 공격성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 및 교차 분석(chi-square test or Fisher's exact)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직접 공격성의 T-score가 높았으며(p<0.001) 관계 공격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0.235). 중학생의 경우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는데, 직접 공격성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p=0.00 ; p<0.000), 관계 공격성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p=0.017 ; p<0.001). 결 론 본 연구는 한국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성별 간 공격성 하위 요인의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성별 간 차이가 향후 아동 청소년 공격성의 예방 및 개입 방향 수립에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ender differences of direc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Kore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s : Parents of 946 elementary school students(age $9.54{\pm}1.72$ years, 485 boys, 461 girls) completed the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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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CBCL를 이용하여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서 직접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을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는, 직접적 공격성과 관련한 남성 편향성 및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된 여성 편향성이 서양 문화권만이 아닌 우리나라에도 적용됨을 시사한다.
  • 공격성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외국의 연구 결과를 일괄적으로 국내에 적용시키기 어렵다. 본 연구는 국내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별에 따라 직접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 1) 공격성은 동일한 형태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공격성에 대한 연구에서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로 공격성의 기전, 치료 등에 대한 연구에 한계가 있어왔다.
  • 23) 관계적 공격성 중 상당히 많은 부분이 언어의 사용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에, 언어사용 능력은 관계적 공격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3~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언어 발달 정도와 관계적 공격성간에 양의 상관 관계가 있음이 관찰되었고, 이러한 상관성은 사회경제적 수준, 나이 등을 보정하였을 때에도 유지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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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성에 대한 구분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하지만, 실제로 공격성에 대한 연구에서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관계로 공격성의 기전, 치료 등에 대한 연구에 한계가 있어왔다.2) 공격성에 대한 구분 중 가장 오래된 구분 중의 하나는 격정형 공격성(hot aggression) 과 냉정형 공격성(cold aggression)으로 구분하는 것이다.3) 격정형 공격성은 반응적(reactive), 정서적(affective), 방어적 (defensive), 충동적(impulsive)인 형태로 나타나며, 각 영문의 알파벳 첫 자를 모아서 RADI 공격성이라 이름 붙이기도 한다.
공격성이란? 공격성은 일반적으로 타인을 의도적으로 다치게 하거나 해하는 행동으로 정의된다.1) 공격성은 동일한 형태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아동의 공격성의 다양성을 고려한 효과적 연구를 할 수 있게 만드는 도구는 무엇이 있는가?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현재 아동 및 청소년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는 확립된 평가 도구 중 이러한 공격성의 측면들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아동행동평가척도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는 널리 사용되는 평가 도구로서, 아동 및 청소년에서 공격성을 정량화에 유용하게 사용된다.5) CBCL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부모의 평정을 통해 측정하게끔 하는 평가 도구로써 공격성을 측정하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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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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