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인정욕구, 불안 및 분노억제와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of a Child's Need for Approval, Anxiety and Anger-in on a Child's Relational Aggression According to Gender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1 no.2, 2013년, pp.219 - 228  

이영화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 Family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경연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 Family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 of a child's need for approval, anxiety and anger-in on a child's relational aggression according to gender. The study's participants included 464 boys and girls selected from fifth-and sixth-graders at an elementary school in Busan. A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남아, 여아 모두 인정욕구 및 불안이 높을수록 역기능적인 분노표현의 방식인 분노억제가 높다고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아동의 성별에 관계없이 분노억제 수준을감소시키기 위해서 아동의 인지요인 뿐만 아니라 정서요인도 함께 중요함을 확인해준다. 그러므로 Kim 외의 부적절한분노 및 분노표현은 정신건강과 신체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역기능적인 행동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보고에서 알 수 있듯이[30], 아동기에 분노의 지나친 내부억제 보다는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자신의 분노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조절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다루는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연구는 먼저 탐색적 수준에서 첫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아동의 인정욕구, 불안, 분노억제 및 관계적 공격성의 차이를 검토하고 둘째, 아동의 성별에 따른 아동의 인정욕구,불안 및 분노억제와 관계적 공격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는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임의 추출한464명의 초등학교 남, 여 아동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 불안 에 대한 성차 연구에서는 남아에 비해 여아가 더 높다고보고하고 있고[23], 유사 개념인 사회불안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련 연구에서도 사회불안이 높은 여아는 남아 보다 관계적 공격성 수준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어[16, 20], 이는 아동의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개인변인들의 관련성이 성별에 따라 다를 것임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인정욕구는 분노를 억제시키고 억제된 분노는 관계적 공격성을 증가시키는지, 또한 아동의 불안은 분노를 억제시켜 관계적 공격성을 증가시키는지, 직접 관계적 공격성을 증가시키는지, 연구 변인들의 관련성을 아동의 성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연구들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아동의관계적 공격성을 예측하는 개인적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공격성의 예방과 완화를 위한 긍정적인 개입 전략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Kim 외의 연구에서는분노억제와 간접 공격성의 정적상관을 나타냈고, Carter 외에 의하면 수동 공격적인 사람은 이미 분노를 억제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으며, 비난을 적게 받을 방법으로 분노를 드러내지 않고 타인을 실망시키거나 관계를 방해하는 행동을 보인다고 제안하였다[22, 28]. 이와 같은 선행 연구결과들에서분노억제가 관계적 공격성이 나타나는 과정에 영향을 줄 수있는 중요한 예측 변인임을 추정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분노억제가 관계적 공격성을 증가 시킬 수 있음을 가정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적 공격성이 외현적 공격성에 비해 인식되지 않는 이유는? 아동의 관계적 공격성은 외로움, 고립, 우울, 또래거부및 우정철회와 관련되고[5, 7], 안정적이며 지속성이 있어 청소년기 이후 까지 정신병리, 자살, 만성폭력과 같은 행동문제를 강하게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로 보고된다[14]. 특히 외현적 공격성에 비해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집단 활동에서 의도적으로 교묘하게 배척하거나 루머나 가쉽의 대상을 만들어도 주변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쉽게 인식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근원을 식별하기가 힘들어 부모 및 교사의 조기개입에 어려움이 있어[54], 장기적인사회적 관계의 훼손 및 관계유지회복 곤란 등으로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적응문제와 연결된다[6, 9].
관계적 공격성이란? 관계적 공격성은 타인의 사회적 관계를 손상시킬 목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배제시키거나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것과같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형태의 공격성을 의미 한다[7]. 아동의 관계적 공격성은 외로움, 고립, 우울, 또래거부및 우정철회와 관련되고[5, 7], 안정적이며 지속성이 있어 청소년기 이후 까지 정신병리, 자살, 만성폭력과 같은 행동문제를 강하게 예측하는 중요한 지표로 보고된다[14].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히 외현적 공격성에 비해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집단 활동에서 의도적으로 교묘하게 배척하거나 루머나 가쉽의 대상을 만들어도 주변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쉽게 인식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근원을 식별하기가 힘들어 부모 및 교사의 조기개입에 어려움이 있어[54], 장기적인사회적 관계의 훼손 및 관계유지회복 곤란 등으로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적응문제와 연결된다[6, 9]. 따라서 그 심각성이 더해지므로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Beck, R., & Fernandez, E. (1998). Cognitivebehavioral therapy in the treatment of anger: A meta-analy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2, 63-74. 

  2. Berkowitz, L. (2012). A different view of anger: The cognitive-neoassociation conception of the relation of anger to aggression. Journal of Aggressive Behavior, 38(2), 322-333. 

  3. Chai, Y. K. (2001). Verification on the model of expression modes and moderating effect of adolescents's ang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4. Choi, H. S. (2003).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anger-control program: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the control program for the child deliqu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5. Crick, N. R., & Bigbee, M. A. (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a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 337-347. 

  6.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 Psychology, 29, 271-275. 

  7.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8.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Children's treatment by peers: Victims of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8, 367-380. 

  9. Crick, N. R., & Nelson, D. A. (2002). Relational and physical victimization within friendships: Nobody told me there'd be friends like thes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6), 599-607. 

  10. Deborah, A. (1999). Cognitive distortion in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Adler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Chicago, USA. 

  11. Deffenbacher, J. L., & Hogg, J. A. (1986). Irrational beliefs, depression, and anger among college. Journal of College Personal, 27, 349-353. 

  12. Dodge, K. A., Coie, J. D., & Lynam, D. (2006).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youth.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719-788). New York, NY: Wiley. 

  13. Erwin, B. A., Heimberg, R. G., Schneier, F. R., & Liebowitz, M. R. (2003). Anger experience and expression in social anxiety disorder: Pretreatment profile and predictors of attrition and response to cognitive-behavioral treatment. Behavior Therapy, 34, 331-350. 

  14. Farrell, A. D., Sullivan, T. N., Esposito, L. E., Meyer, A. l., & Valois, R. F. (2005).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aggression, drugse, drugse, and delinquent behaviors and their interrelations over time in urban and rural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5(2), 179-204. 

  15. Fitzgibbons, L., Franklin, M. E., Watlington, C., & Foa, E. B. (1997). Assessment of anger in generalized social phobia. Poster presented at the 31st annual convention of the Association for Advancement of Behavior Therapy, Miami, USA. 

  16. Han, D. H. (2009). The influence of the anxiety, depression, self-esteem on the anger expression type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 Korea. 

  17. Han, S. J. (2008). The effects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children with high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 Korea. 

  18. Han, Y. K. (2008). The relation of psychological variables to relational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rea. 

  19. Hong, S. H., & Cho, Y. R. (2006). Construction of a short version of the dysfunctional beliefs test: An application of rating scale model.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5(3), 865-880. 

  20. Hyun, J. E. (2010).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social anxiety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1. Jennifer L. T., & Lynn E. A. (2009). Predicting anger in social anxiety: The mediating role of rumination. Journal of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47(9), 1079-1084. 

  22. Jeong, M. K.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anger expression mode and anxiety, de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gu, Korea. 

  23. Jeong, S. H. (2011). The effect of children's perfectionism on inferiority complex and anxiety: The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goals and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4. Jeun, K. G., Han, D. O., Lee, J. H., & Spielberger, C. D. (1997).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Anger and blood pressur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 60-78. 

  25. Jeun, S. H. (1996). The effects of high school girls' anger levels and anger expression modes on depression anxiety, and peer-group popula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6. Joo, J. Y. (200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nger expression mode,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7. Kassinove, H. (1995). Anger disorders: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 London: Taylor & Francis. 

  28. Kim, H. S., & Lee, S. H.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anger expression mode, depression, and aggress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2), 270-279. 

  29. Kim, J. T. (1978). The relationship of trait anxiety and sociality-spielber' STA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J. Y., & Ko, Y. G. (2011). Effects of anger expression style and perceived emotional competence on school anger in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7(1), 63-79 

  31. Kim, S. H. (1996). The relationship of colleage student's anger expression type, depression and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32. Ko, K. H. (2001). Trait anger, anger expression and irrational belief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3. Ko, M. Y. (1999). A study on the anger control group in the 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 Mental Health & Social Work, 8, 5-24. 

  34. Kwon, H. J. (1995). The based on theoretical approach of adolescents' anger phenomen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C. N. (2001). Peer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of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36. Lee, J. S. (2010).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on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roles of need for approval, self-reinforcement, success-fail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orea. 

  37. Lee, K. S. (2012). The effects of suppression and cognitive reappraisal of anger on state ang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level, anger expression type,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39. Lee, Y. H., & Won, H. T.(1990). Depression and causal attribution: A review.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9(1), 111-133. 

  40. Lee, Y. K. (1999).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emotional anxiety of adolescents in teenage heads of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1. Loudin, J. L., Loukas, A., & Robinson, S. (2003). Relational aggression in college students: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ty and empathy. Aggressive Behavior, 29(5), 430-439. 

  42. Loukas, A., Paulos, S. K., & Robinson, S. (2005). Early adolescent social and overt aggression: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4), 335-345. 

  43. Marsee, M. A., Weems, C. F., & Taylor, L. K. (2007). Exploring the association between aggression and anxiety in youth: A look at aggressive subtypes, gender, and social cognition. Journal of Child Fam Stud, 17, 154-168. 

  44. Martin, H. J. (1984). A revised measure of approval motiva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ocial desira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8, 508-519. 

  45. Novaco, R. W. (1976). The functions and regulation of the arousal of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3, 1124-1127. 

  46.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47.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 (1988). Victims of peer a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48. Rothenberg, A. (1971). On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28, 454-460. 

  49. Sharkin, B. S. (1988). The measurement and treatment of client ange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6(8), 361-365. 

  50. Spielberger, C. D. (1972). Anxiety as an emotional state in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Academic Press. 

  51. Spielberger, C. D. (1983). Assessment 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2, 161-190. 

  52. Sung, M. Y. (2006).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he effect of negative emotionality.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285-300. 

  53. Xie, H., Cairns, B. D., & Cairns, R. B. (2005). The development of aggressive behaviors among girls: Measurement issues, social functions, and differential trajectories. In D. J. Pepler, K. C. Madsen, C. Webster, & K. S. Levene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girlhood aggression (pp. 105-136). Mahwah, NY: Erlbaum. 

  54. Young, E. L., Boye, A. E., & Nelson. D. A. (2006). Relational aggression: Understanding, identifying, and responding in school. Psychology in the School, 43(3), 297-312. 

  55. Zwerner, W. A., & Deffenbacher, J. L. (1984). Irrational beliefs, anger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391-3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