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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 청소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 및 관련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the Gender Differences and Variables Related to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43 - 162  

서미정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노인생활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meta-anlalytic review of 119 studies, published between 1990 and 2009, of gender differences and variables associated with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Gender differences in overt aggression were found to be significantly higher in boys t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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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근 20년간 수행된 아동·청소년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연구들을 통합하는데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상이한 개별 연구결과들로부터 보다 체계적이며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 본 연구는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 및 관련변인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연구 특성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공격성 관련 연구논문 119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즉 한 요인은 치기, 밀기, 넘어뜨리기와 같은 신체적 형태뿐 아니라 별명 부르기, 욕설, 협박하기와 같은 언어적 형태를 포함하고, 다른 요인은 우정관계를 방해하거나 나쁜 소문 퍼뜨리기, 활동에서 배제하기 등과 같이 사회적 관계나 지위를 손상시키는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가지 유형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명명하고, 외현적 공격성은 명백하게 외부로 표출되는 형태로서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을 포함시키고, 관계적 공격성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형태로서 사회적, 간접적, 관계적 공격성 등 다양한 용어를 포함시키는 포괄적인 정의를 적용하고자 한다1).
  • 중 하나를 적용하여 분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크기들이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난 경우 효과크기의 차이가 각 연구논문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로 인해 효과크기값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가정하는 모수효과모형(fixed effects model)을 사용하여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효과크기의 이질적인 분포가 관찰이 불가능한 무선성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가정하는 랜덤효과모형(random effects model)을 적용하기 보다는 모수효과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 및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특성의 영향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본 연구의 목적에 더욱 부합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크기들이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난 경우 효과크기의 차이가 각 연구논문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로 인해 효과크기값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가정하는 모수효과모형(fixed effects model)을 사용하여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효과크기의 이질적인 분포가 관찰이 불가능한 무선성으로부터 유래된 것으로 가정하는 랜덤효과모형(random effects model)을 적용하기 보다는 모수효과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 및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 특성의 영향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 본 연구의 목적에 더욱 부합하기 때문이다.
  • 이와 같이 개별 연구에서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 및 적응, 부적응과의 관련성에 대한 상충된 결과들이 도출된 데는 성별, 연령, 공격성 평가자 등 연구가 가지는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이것은 연구결과에 대한 새로운 설명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격성에 관한 개별 연구들을 통합하는데 메타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에서 성별 유사성 및 차이를 규명하고 관련변인을 파악함과 동시에, 이에 대한 연구 특성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는 공격성과 적응, 부적응의 상관에 대한 성별 및 연령의 영향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이들간의 관련성이 성별 및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먼저 공격성과 적응, 부적응이 관련되는 정도에서 성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은 성 전형적인 공격성 형태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즉 성별에 따라 전형적으로 간주되는 공격성 유형과 반대되는 유형(예를 들어, 남학생은 관계적 공격성, 여학생은 외현적 공격성)에 개입할 때 더욱 부적응적이며 성인이나 또래에 의해 사회적 비난을 더 많이 받게 된다(Crick,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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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격행동의 요인을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 이것은 공격행동이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요인분석 결과에 의해서도 지지된다(Crick & Grotpeter, 1995; Vaillancourt, Brendgen, Boivin, & Tremblay, 2003). 즉 한 요인은 치기, 밀기, 넘어뜨리기와 같은 신체적 형태뿐 아니라 별명 부르기, 욕설, 협박하기와 같은 언어적 형태를 포함하고, 다른 요인은 우정관계를 방해하거나 나쁜 소문 퍼뜨리기, 활동에서 배제하기 등과 같이 사회적 관계나 지위를 손상시키는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가지 유형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명명하고, 외현적 공격성은 명백하게 외부로 표출되는 형태로서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을 포함시키고, 관계적 공격성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지만 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형태로서 사회적, 간접적, 관계적 공격성 등 다양한 용어를 포함시키는 포괄적인 정의를 적용하고자 한다1).
Archer (2004)2)의 연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외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언제 가장 크게 나타났는가?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남학생이 더높은 수준을 보이는 외현적 공격성은 청소년동안에는 성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거나(박민정․ 박혜원, 2006), 오히려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게서 더 높은 수준이 제시되는(김동기․홍세희,2007) 등 연령에 따라 외현적 공격성의 성별 차이는 달라짐을 알 수 있다. 아동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공격성의 성별 차이를 메타분석한 Archer (2004)2)의 연구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외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6세에서 11세 사이에 가장 크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관계적 공격성 수준이 높은 것은 다른 연령에 비해 14세부터 17세 사이에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연구 결과에서 외현적 공격성은 남학생에게, 관계적 공격성은 여학생에게 더욱 전형적으로 나타난 이유를 생물학적 접근으로 설명하면? ,2005). 이에 대한 설명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신체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남학생은 신체적 공격성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며, 여학생은 관계적 형태에 더욱 의존하게 된다는 생물학적 접근이 있다(Björkqvist, 1994). 사회화를 강조하는 설명에 따르면, 부모와 다른 성인들은 외현적 공격성에 대해 남학생에게 더욱 고무적이고, 여학생에게 더욱 제한을 두는 등 성별에 따라 성인의 차별화된 반응이 남학생은 외현적 형태의 공격성에, 여학생은 관계적 형태의 공격성에 더 많이 개입하게 만든다(Underwoo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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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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