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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일상생활 시간변화: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자녀양육 시간
Changes in Parental Time Spent with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4 no.2, 2011년, pp.45 - 64  

송유진 (동아대학교 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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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기르는 일은 돈, 시간,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최근 자녀양육에 투입되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논의되고 있다. 이 논문은 1999년과 2009년 생활시간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자녀돌보기에 투입한 시간의 변화 추이와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서구의 결과들과 마찬가지로 부모가 자녀양육에 투입하는 시간은 증가하였다. 과거에 비해 남성과 여성의 자녀양육 시간이 수렴하는 경향성을 보이는 서구와는 달리, 여성이 자녀양육에 투입하는 시간의 증가폭이 남성에 비해 커서 성별 격차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서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자녀양육시간이 길어진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는 신체적 돌보기와 놀아주기 시간이 교육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취학 아동의 경우는 공부 봐주기 시간이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1999년과 비교할 때 2009년에는 돌봄 노동시간, 이동시간, 개인유지 시간은 늘어난 반면 경제활동과 여가 시간은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가사노동 시간은 아버지의 경우는 미미하게 늘어났으나 어머니의 경우는 감소하였다.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자녀에게 투입하는 시간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hanges and educational differences in parental time spent in childcare. Based on time diary data 1999-2009, it finds as follows. First, compared to 1999, parental time spent in childcare has increased in 2009. Unlike the tendency of convergence of time spent in childcare by sex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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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1999년과 2009년 생활시간조사자료를 활용하여 1) 부모가 자녀양육 및 교육에 투자한 시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2) 부모의 교육수준 및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자녀양육 및 교육에 투자한 시간에 차이가 있는지 탐색적인 수준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집안일을 제외하고 자녀양육에만 초점을 맞추어 1999년과 2009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자녀에게 투입하는 시간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떤 사회적 함의를 지닐 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집안일을 제외하고 자녀양육에만 초점을 맞추어 1999년과 2009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자녀에게 투입하는 시간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떤 사회적 함의를 지닐 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그동안 한국에서는 축적된 시간 자료가 부족하였기 때문에 자녀양육 시간의 변화에 대해서 활발하게 논의되지 못했다. 이 논문은 1999년과 2009년 생활시간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자녀 돌보기에 투입한 시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미취학 아동과 취학 아동가구 모두에서 자녀에게 투입한 시간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 이 연구는 자녀양육에 있어서 시간이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기초적인 수준에서 부모가 자녀양육에 투입하는 시간의 변화와 부모의 특성에 따른 시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앞으로 지속적인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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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부모들의 높은 자녀교육열을 보여주는 예는 무엇인가? 한국 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의는 잘 알려져 있다. GDP 대비 교육비 지출이 OECD 국가 중 상위인 사실(OECD, 2010)과 ‘기러기가족’이라는 특수한 형태의 가족이 등장한 현상은 한국 부모들의 높은 자녀교육열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이러한 자녀교육에 대한 열의는 자녀에의 투자로 이어진다.
자녀를 위한 시간 투자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이유는? 그러나 최근 들어 자녀에 대한 투자에 있어서 경제적인 비용 뿐 아니라 시간 투자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주장이 등장하였다(Folbre and Bittman, 2004; Folbre, 2008). 자녀를 위한 시간 투자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는 자녀의 양육과 교육이 주로 여성이 담당하는 무급노동이기 때문에 경제적 가치가 쉽게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Folbre(2007)는 “보이지 않는 가슴”이란 책을 통해서 자녀양육을 포함한 돌봄 노동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대해서 사회적, 정책적으로 보상을 제공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자녀돌보기에 투입한 시간의 변화 추이와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그 결과는? 이 논문은 1999년과 2009년 생활시간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자녀돌보기에 투입한 시간의 변화 추이와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서구의 결과들과 마찬가지로 부모가 자녀양육에 투입하는 시간은 증가하였다. 과거에 비해 남성과 여성의 자녀양육 시간이 수렴하는 경향성을 보이는 서구와는 달리, 여성이 자녀양육에 투입하는 시간의 증가폭이 남성에 비해 커서 성별 격차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주목할 만하다. 서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자녀양육시간이 길어진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는 신체적 돌보기와 놀아주기 시간이 교육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취학 아동의 경우는 공부 봐주기 시간이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1999년과 비교할 때 2009년에는 돌봄 노동시간, 이동시간, 개인유지 시간은 늘어난 반면 경제활동과 여가 시간은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가사노동 시간은 아버지의 경우는 미미하게 늘어났으나 어머니의 경우는 감소하였다.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자녀에게 투입하는 시간의 차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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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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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Bonke, Jens and Gøsta Esping-Andersen (2009) "Family Investments in Children: Productivities, Preferences, and Parental Child Care"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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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Flobre, Nancy and Michael Bittman (2004) Family Time: The Social Organization of Car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22. Lareau, Annette (2003) Unequal Childhoods: Class, Race, and Family Lif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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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ayer, Liana C. (2005) "Gender, Time and Inequality: Trends in Women's and Men's Paid Work, Unpaid Work and Free Time" Social Forces 84(1): 285-303. 

  31. Sayer, Liana C., Anne H. Gauthier, and Frank F. Furstenberg Jr. (2004) "Educational Differences in Parents' Time with Children: Cross-National Variation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6: 1152-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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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Zelizer, Viviana A. (1985) Pricing the Priceless Child: The Chaning Social Value of Children New York, Basic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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