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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전문교양 교과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7, 2011년, pp.1621 - 1627  

김희정 (한국과학기술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성철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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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기준 KEC2005에서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도록 전공은 물론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전문교양과 관련된 충분한 교과목이 제공되는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전공 교과목 이수 뿐 아니라 전문교양 교과과정에 대한 성취도 중요시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공학기본소양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현재 공학교육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는 여러 대학들의 인증 프로그램 교과과정 중 전문교양 교과과정 구성의 실태분석을 통한 전문교양 교과영역의 전형적인 모형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KEC 2005 accreditation criteria, enough major courses in addition to mathematics, basic science, computer science, cultural studies are required to fulfill the program's goal. So it is hoped that students have to take mandatory major courses as well cultural studies. In this paper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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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갖추어 야할 공학 기본 소양 교육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문교양 교과영역 실태조사를 통해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더 나아가 공학교육의 기 반을 강화하고 공학교육의 정 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공학기본소양교육에서 길러야 할 능력에 대해 선행연구를 통해서 추출한 결과를 기반으로 현재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19개 프로그램에서의 운영 현황을 분석하였다.
  •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입장에서의 공학 기본 소양 교육에 대한 연구와 둘째, 대학의 일반교양 교과과정과 전문교양 교과과정의 비교연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나타난 문제 점 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와 각 대학 및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는 공학기 본소양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의 모형 에 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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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 (KEC 2005)," 2005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홈페이지, www.abeek.or.kr 

  3. 경향신문, 한국 이공계 졸업자도 美등 기술사 시험응시 가능, 2007년 1월 14일, http://www.iceesnut.ac.kr/bbs/view.php?idPDS3&no3 

  4. 한국공학교육학회, "공학기술과 인간사회," 지호출판사, pp 25-130, 2005 

  5. 김기성, "공학교육 인증제도에 대한 소개," 대한조선학회지, 제38권 제3호 통권129호, pp.25-33, 9, 2001 

  6. 노태천, 김태훈, 강현무, 이소이, "이공계 소양교육 의 개선방안," 진주산업대학교논문집, 제27권, 1호, pp.33-46, 2005 

  7. 김대영, "공학전문가가 인식하는 공학기초능력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공학교육연구 제 9권 제2호 pp.34-5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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