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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4, 2012년, pp.843 - 852
김차종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혜경 (한밭대학교 SA사업단)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ased on the complex system between engineering writing in accreditation program and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and studied an effective engineering writing education system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this paper. By introducing accreditation system,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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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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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계 이론의 특징은? | 그 가운데 하나가 ‘복잡계’(Complex System)이론이다. 복잡계 이론은 과거의 안정과 조화, 선형적 인과론에 근거한 결정론적 예언 가능성에서 벗어나 ① 상호작용하는 많은 구성요소들의 필요에 의해 ② 비선형성의 상호작용과 ③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이 다양한 경로로 자신에게 돌아오는 되먹임 고리를 형성하며 ④ 경계가 불분명한 열린 시스템으로써 ⑤ 또 다른 복잡계로 끊임없이 적응해가는 특징들을 지닌다. ‘창발현상을 보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 |
복잡적응계로서의 학습복잡계란? | 복잡적응계로서의 학습복잡계는 학습활동이 발생하는 기본 요소들, 즉 학습자, 학습의 내용과 방법, 학습전략과 매체, 학습 환경과 문화, 학습제도와 시스템 등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복잡계 이론을 활용한 은유적 분석의 한 유형으로 최근 학습관련 연구들을 통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5〕~〔7〕. | |
복잡계란? | ‘창발현상을 보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즉, 체제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구성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체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내부 구성요소는 체제의 변화에 상응하여 새로운 성질을 나타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체계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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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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