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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적응계에 근거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분석과 공학적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
Study on Analysis of Education Accreditation Programs and Engineering Writing Education based on the Complex Adaptive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4, 2012년, pp.843 - 852  

김차종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종화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혜경 (한밭대학교 SA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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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복잡적응계 이론에 근거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와 글쓰기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공학적 글쓰기 교육 방법을 연구하였다. 인증제도 도입으로 인하여 공학교육은 창발현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새로운 질서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다양한 공학적 글쓰기 교육 모형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상황학습방법과 글쓰기 포트폴리오 도입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향상에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공학교육에서 새로운 공학적 글쓰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based on the complex system between engineering writing in accreditation program and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system and studied an effective engineering writing education system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this paper. By introducing accreditation syste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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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기준으로 복잡적응계의 이론적 함의를 설명하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구조적 다이내믹스와 글쓰기의 모형 사이에서 행위자들의 상호작용과 반응을 살피고 그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과 공학적 글쓰기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학습모형 시스템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부적으로는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교육시스템과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요구하는 산업체간의 관계를 살피고, 내부적으로는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형성되는 공학글쓰기의 관계를 복잡적응계의 관점에서 관찰하고자 한다. 최근 공학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저변 확대는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전문교양인의 양성 및 의사소통능력향상 등의 학습성과(outcome) 달성과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다.
  • 본 장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을 위하여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단의 주요 교과로 편성된 ‘Technical Writing’과목의 운영에서 적용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시스템이 복잡적응계인지, 혼돈의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는지, 섭동이나 요동이 있었는지, 자기 조직화 현상이 있었는지, 새로운 안정적인 시스템이 만들어졌는지를 살필 수 있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기준으로 복잡적응계의 이론적 함의를 설명하며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구조적 다이내믹스와 글쓰기의 모형 사이에서 행위자들의 상호작용과 반응을 살피고 그 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과 공학적 글쓰기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학습모형 시스템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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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계 이론의 특징은? 그 가운데 하나가 ‘복잡계’(Complex System)이론이다. 복잡계 이론은 과거의 안정과 조화, 선형적 인과론에 근거한 결정론적 예언 가능성에서 벗어나 ① 상호작용하는 많은 구성요소들의 필요에 의해 ② 비선형성의 상호작용과 ③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이 다양한 경로로 자신에게 돌아오는 되먹임 고리를 형성하며 ④ 경계가 불분명한 열린 시스템으로써 ⑤ 또 다른 복잡계로 끊임없이 적응해가는 특징들을 지닌다. ‘창발현상을 보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복잡적응계로서의 학습복잡계란? 복잡적응계로서의 학습복잡계는 학습활동이 발생하는 기본 요소들, 즉 학습자, 학습의 내용과 방법, 학습전략과 매체, 학습 환경과 문화, 학습제도와 시스템 등이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복잡계 이론을 활용한 은유적 분석의 한 유형으로 최근 학습관련 연구들을 통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5〕~〔7〕.
복잡계란? ‘창발현상을 보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1〕. 즉, 체제 내부에 존재하는 다양한 구성요소가 상호작용하여 체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내부 구성요소는 체제의 변화에 상응하여 새로운 성질을 나타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체계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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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윤영수.채승병, "복잡계 개론", 삼성경제연구소, pp.57-61. 2005. 11. 

  2. Arthur, B. W. 'Complexity and the economy'. Science, 284(5411). 1999. 

  3. Holland, J. H., Hidden Order: How adaptation builds complexity, New York: Addison-Wesley. pp.31-63. 1995. 

  4. Capra, F. The web of life. New York: Anchor/Doubleday. 1996. 

  5. 유영만, '학습복잡계 ; '복잡한' 학습현상 이해를 위한 복잡성 과학적 접근', "복잡계 이론과 현실, 생산적 적용의 모색", 삼성경제연구소 복잡계센터, p.21, 2006. 10. 

  6. 조기순, "학습복잡계 기반의 집단 창의성 발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9. 2. 

  7. 김혜경.김차종, "학습복잡계기반의 공학적 글쓰기 교수 방법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제14권 7호, 2010. 3. 

  8. 김명랑.윤우영.김동환.정진택 ,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 및 전략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학회지, 제10권, 4호, pp. 30, 2007. 12. 

  9. Prigogine, I., & Stengers, I., Order out of chaos: Man's new dialogue with nature. New York: Bantom Books. 1984. 

  10. 정은수.서종욱.이재호.이윤미 외. "국내외 공과대학들의 교육목표 분석", 공학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p.45, 2008. 9. 

  11. 최창현, "복잡계로 바라본 조직관리", 삼성 경제연구소, pp. 32-33, 2005, 12. 

  12. 김혜경, "학생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글쓰기 지도연구-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학생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회 제75집, 2010. 

  13. 김훈기, "공학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 - 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공학교육 13권 4호, p4, 2010. 

  14. 김훈기, "공학교육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공학교육 13권 4호, 2010. 

  15. Ford, J. D. & Riley, L. A. Integrating Communication and Engineering Education: A Look at Curricula, Courses, and Support Syste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4) : 325-328, 2003. 

  16. 백미숙,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중심 글쓰기' 교육 - PWR 글쓰기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열린지성, 2011, 2. 

  17. Park, D. S., & Moro, Y., "Dynamics of situation definition." Mind, Culture, and Activity, 13(2), pp. 101-129, 2007. 

  18. 류승동?최창현, "조직 환경과 자기 조직화 조직의 특성들 간의 관계 분석", 경영논집 제14호. p.1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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