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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5 no.3, 2012년, pp.47 - 58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verify the education effects of program for engineering students and extract the essential components to be included in the learning contents. For this, we investigated the lecture contents critically and analyzed the evaluation result of questionnaire to examine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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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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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교육 중 무엇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인가? |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특히 의사소통 교육 중(공적) 말하기(public speaking, 스피치) 교육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이다. 의사소통 교재의 경우도 대부분 글쓰기에 치중하여 공적 말하기 활동과 관련된 기초지식 및 세부 학습 활동을 다루지 않는다(황순희, 2011 a : 128). | |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무엇에 좌우되는 실정인가? | 최근 들어 대학마다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특히 의사소통 교육 중(공적) 말하기(public speaking, 스피치) 교육은 대부분 글쓰기 교육 시 필요에 따라 발표, 프레젠테이션, 토론을 보조적으로 실시하면서 논의되는 것이 보통이다. | |
최근들어 대학마다 무엇과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는가? | 최근 들어 대학마다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하여 공학인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론이 심도있게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대체로 교육내용과 방법론의 개발은 의사소통 교육 담당 교수자의 전공과 재량에 상당부분 좌우되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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