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6, 2011년, pp.109 - 122
이희선 (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선우현정 (경기성남아동보호전문기관)
The major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between parent communication styl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adolescence.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cluded 247 high school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에 혼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발달에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어린이도,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상태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혼란을 겪는다. 이러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급격한 변화 속에서 청소년이 겪는 스트레스는 지극히 피할 수 없는 경험으로 여겨져 왔다. | |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무엇으로 이어질 수 있는가? | , 2010).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문제행동(Leadbeater, & Blatt, 1995; Mathijssen, Koot, & Verhuist, 1999)과 비행 (Hoffnamm & Cerbone, 1999; Hoffmann & Susan, 1997; Tolan, 1988), 학업중단 (금명자, 2008; 김지혜, 안치민, 2006) 그리고 청소년 자살(Hebdin, 1987; King, et al., 2001; Wilson, et al., 1995)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부분의 청소년이 이와 같은 문제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이 우리를 주목하게 한다. | |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무엇인가? | 스트레스 대처 방식(coping)은 고통스럽게 인식된 자극에 대한 적극적이고 목적지향적인 반응 과정으로(Lazarus, 1993), 스트레스를 다루는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시도의 개인차라고 할 수 있다(Lazarus, 1998). 스트레스 대처 방식은 다양한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고 있으나(Frcdcric, 1990; Moos & Billings, 1984; Pearlin & Schooler, 1987)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대처방식은 Lazarus와 Folkman(1984)의 분류유형이다. |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여진(200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1984).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행동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정희, 이장호(1985).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서울: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김지영(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자아탄력성, 주관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및 대처양식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수(2005).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완벽주의 및 자아탄력성간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2002). IMF 시대 이후 초, 중,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05-135.
성미숙(2004).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개념 및 비행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영미(200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정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하영(2011).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영화(2008). 청소년의 성격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미(2001).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미(2010). 청소년이 지각한 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 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하나, 정현주, 이기학, 이학주(2006).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행복감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의 관계. 상담학연구, 7(3), 701-713.
임주희(2003). 부모관련 변수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경문(2003).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심리적 성장환경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0(4), 143-161.
정유진(2000). 청소년 학교생활 적응의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개연, 이은희(2007). 초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부모의 양육행동, 가족건강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의 매개역할. 한국청소년연구, 18(1), 79-106.
조은경(1993). 부모-청소년자녀간의 대인거리, 심리적 거리, 의사소통이 가족의 응집성가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현아(2007). 가정의 위험요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bramson, L. Y., Seligman, M. E. P., & Teasdale, J. D.(1978). Learned helplessness in humans: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7, 49-79.
Amilkan, J. H., Risinger R. T., & Swickert, R. J.(1995). Extraversion: A hidden personality factor in coping? Journal of personality, 63, 189-212.
Aneshensel, C. S., & Stone, J. D.(1982).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buffering model of social support.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9, 1392-1396.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Billings, A. G., & Moos, R. H.(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Billings, A. G., & Moos, R. H.(1985). Life stressors and social resources affect posttreatment outcomes among depressed pati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4, 140-153.
Block, J.(2002). Personality as an affect-processing system. Mahwah, NJ: Erlbaum.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Bryant, C. M., & Elder, G. H.(2002). Parental behavior and the quality of adolescent friendship: A social-contextual perspectiv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676-689.
Campbell-Sills, L., Cohan, S. L., & Stein, M. B.(2006). Relationship of resilience to personality, coping, and psychiatric symptoms in young adul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4, 585-599.
Causey, D. L., & Dibow, E. F.(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Development, 21, 47-59.
Chung, S. S., Lamb, M. E., & Hawng, C. P.(2006). Personality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Swed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4), 338-343.
Cohen, F., & Lazarus, R. S.(1983). Coping and adaptation in health and illness. In D. Mechance(Ed), Handbook of health, health care, and the health Professions(pp. 608-635). New York: Basic Books Inc.
Cohen, S., & Hoberman, H. M.(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Coyne, C., Aldwin, C., & Lazarus, R. S.(1981). Depression and coping in stressful episod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 439-447.
Davey, M., Eaker, D. G., & Walters, L. H.(2003). Resilience processes in adolescents: Personality profiles, self-Worth,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8, 347-362.
Ding, S.(1993). Parent-adolescent relations: A longitudinal study of change in conflict. Paper presented at bienn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ouisiana March, 1993.
Dusek, J. B., & Danko, M.(1994). Adolescent coping styles and perceptions of parental child rear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9(4), 412-426.
Erikson, E.(1969).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Inc.
Freferic, W., & Hfeld, J. R.(1990). Coping style of Chicago adults, effectiveness. Arch Gen. Psychiatry, 37.
Frydenberg, E., & Lewis, R.(2000). Teaching coping to adolescents: When and to who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3), 727-745.
Grotevant, H. D., & Cooper, C. R.(1985). Patterns of interaction in family relationships and the development of identity exploration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6, 415-428.
Guilamo-Ramos, V., Jaccard, J., Dittus, P., & Bouris, A. M.(2006). Parental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ccessibility: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risk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Haid, M., Seiffge-Krenke, I., Molinar, R., Ciairano, S., Guney, K. N., & Cok. F.(2010). Identity and future concerns among adolescents from Italy, Turky and German: intra-and between-cultural comparisons. Journal of Youth Studies, 13(3), 369-389.
Hartos, J. I., & Power, T. G.(2000). Association between mother and adolescent reports for assessing relation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4), 441-450.
Hendin, H.(1987). Youth suicide: A psychosocial perspective.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17, 151-165.
Hoffnamm, J. P., & Cerbone, F. G.(1999). Stressful life events and delinquency escalation in early adolescence. Criminology, 37(2), 343-374.
Hoffnamm, J. P., & Susan, S.(1997). The conditional effects of stress on delinquency and drug use: A strain theory assessment of sex differences.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4(1), 46-78.
Holahan, C. J., Valentiner, D. P., & Moos, R. H.(1995). Parental support,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n integrative model with late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4(6), 633-648.
Holmes, T. H., & Rahe, R. H.(1967). "The 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11, 213-18.
Jones, G. R., & George, J. M.(1998). The experience and evolution of trust: Implications for cooperation and team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2(3), 531-546.
Keenan, K., Shaw, D., Delliquadri, E., Giovannelli, J., & Walsh, B.(1998). Evidence for the continuity of early problem behaviors: Application of a development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6), 441-454.
King, R. A., Schwab-Stone, M., Flisher, A. J., Med, M., Greenwald, S., Rachel, M. A., et al.(2001). Psychosocial and risk behavior correlates of youth suicide attempts and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0(7), 837-846.
Kirby, L. D., & Smokowski, P. R.(1997).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Social Issues, 54(2), 425-446.
Lapane, K. L., & Hughes, C. M.(2006). Job satisfaction and stress among pharmacists in the long-term care sector. The Consultant Pharmacist, 21(4), 287-292.
Laux, L., & Vossel, G.(1982). Paradiams in stress research: laboratory versus field and traits versue prosess. In L. Goldberger & S. Breznitz(Eds.) Handbook of stress: Theretical and clinical aspects(pp. 203-211). New York: The Free Press.
Lazarus, R. S.(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1-21.
Lazarus, R. S.(1998). Fifty years of the research and theory of R. S. Lasarus. Marcia, NJ: Erlbaum.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 Co.
Leadbeater, B. J., & Blatt, S. J.(1995). Gender-linked vulnerabilities to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5(1), 1 - 29.
Main, M.(1996). Introduction to special section on attachment and psychopathology: 2. overview of the field of attach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ist, 56(3), 237-243.
Masselam, V. S., Marcus, R. F., & Stunkard, C. L.(1990).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functioning, and school performance. Adolescence 25, 725-737.
Mathijssen, J. J. P., Koot, H. M., & Verhuist, F. C.(1999). Predicting change in problem behavior from child and family characteristics and stress in referred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2), 305-320.
Moos, R. H., & Billings, A. G.(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46(4), 877-891.
Mullis, R., & Champman, P.(2000). Age, gender, and self-esteem differencees in adolescent coping styes. The Journal of Social Pshchology, 140(4), 539-541.
Noller, P., & Callan, V. J.(1990). Adolescent's perception of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 19(4), 349-363.
Olson, D. H., & Barns, H.(199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s.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M. wilson(Eds.). Family Inventories. St. Paul, MN: University of Minnesota. Family Social Science.
Overli, O., Sorensen, C., Pulman, K., Pottinger, G. T., Korzan, W., Summers, E. H., et al(2006). Evolutionary background for stress-coping styles: Relationships between physiological, behavioral, and cognitive traits in nonmammalian vertebrates. Neurosciences and Biobehavioral Reviews, 31, 396-412.
Pearlin, L. I., & Schooler, C.(1987). The structure of coping. Journal of Healthy Social Behavior, 19, 2-21.
Peggy A.(1995).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processes: Where are we? What next?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5, Extra Issue: Forty years of medical sociology: The state of the art and directions for the future, 53-79.
Seiffge-Krenke, I., Aunola, K., & Nurmi, J. E.(2009). Changes in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during adolescence: The role of situational and personal factors. Child development, 80, 259-279.
Shulman, S., & Seiffge-Krenke, I.(1987). Adolescent coping style as a function of perceived family climat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4), 367-381.
Susman, E. J., Schmeelk, K. H., Worrall, B. K., Granger, D. A., Ponirakis, A., & Chrousos, G. P.(1999). Corticotropin-releasing hormone and cortisol: Longitudinal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pregnant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dolescence Psychiatry, 38, 460-.467.
Tellegen, A.(1985). Structures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Eds.),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 681-706. Hiisdale, NJ: Erlbaum.
Thompson, G. E.(2002), Corporal punishment by parents and associated child behaviors and experiences: A meta-analytic and theoretical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28(4), 539-579.
Tolan, P.(1988). Socioeconomic, family, and social stress correlates of adolescent antisocial and delinquent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6(3), 317-331.
Tugade, M. M., & Fredricson, B. L.(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Videon, T. M.(2002).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and parental separation on adolescent well-being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Wilson, K. G., Stelzer, J., Bergman, J. N., Kral, M. J., Inayatullah, M., & Elliot, C. A.(1995). Problem solving, stress, and coping in adolescent suicide attempts.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5, 241-252.
Yi, J. P., Smith, R. E., & Vitaliano, P. P.(2005). Stressresilience, illness, and coping: A person-focused investigation of young women athlete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8, 3, 257-265.
Zimmer-Gembeck, M. J., & Locke, E. M.(2007). The socialization of adolescent coping behaviors: Relationships with families and teachers. Journal of Adolescence, 30, 1-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