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청소년 자아탄력성,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청소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Relationship between Parent Communication Styl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6, 2011년, pp.109 - 122  

이희선 (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선우현정 (경기성남아동보호전문기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y between parent communication styl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adolescence. The subjects who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cluded 247 high school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Frydenberg & Lewis, 2000; Mullis & Champman, 2000), 선행연구에서 문제중심적,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개방적인 의사소통 유형에 영향을 받는 반면,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은 아버지의 개방적 의사소통 유형의 영향에만 유의하고 어머니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으며(손영미, 2009), 적극적 대처방식은 어머니와 아버지의 개방형, 문제형 의사소통 유형에 영향을 받았으나, 소극적 대처방식의 경우 어머니의 문제형 의사소통 유형은 유의한 영향력이 발견되지 않는 등(김여진, 2006),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력 또한 다르게 나타나기에(Grotevant & Cooper, 1983) 성별에 따른 관계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국내 연구(김여진, 2006; 손영미, 2009; 임주희, 2003)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력만 살펴본 연구가 대부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성별에 따른 부-남녀 청소년, 모-남녀 청소년 의사소통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넷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남녀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관계를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가?
  • 본 연구는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 탄력성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의 역할을 알아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그 결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은, 남녀 청소년 모두에서 어머니의 개방적 의사소통과 아버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적극적 대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남학생의 경우에서만 아버지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소극적 대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비록 연구대상이 초등학생이라는 것과 선행변인을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이 아닌 전반적인 가족분위기 또는 양육의 질을 보았다는 차이점이 있으나, 유사한 변인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그리고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와 동시에 각 변인들간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이 차지하는 매개적 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로써 부모-자녀간의사소통 유형,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인과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적절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증진시키는 궁극적인 방법을 알아내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셋째, 본 연구의 ‘자아탄력성’은 하위영역이 없이 하나의 변인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아탄력성의 어떠한 영역이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보다 세부적인 연구계획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상당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유용한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선행변인을 연구하였다는 점, 또 그 방법에 있어서도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유전과 환경의 역동적인 상호관계를 고려한 연구라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겠다. 특히 남녀 청소년이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고 어머니, 아버지에 따른 영향력이 다르다는 점을 감안하여, 부모와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학문적인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연구대상이 경기도 내에 있는 학생만으로 한정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다양한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혼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발달에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로서 어린이도,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상태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혼란을 겪는다. 이러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급격한 변화 속에서 청소년이 겪는 스트레스는 지극히 피할 수 없는 경험으로 여겨져 왔다.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무엇으로 이어질 수 있는가? , 2010).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문제행동(Leadbeater, & Blatt, 1995; Mathijssen, Koot, & Verhuist, 1999)과 비행 (Hoffnamm & Cerbone, 1999; Hoffmann & Susan, 1997; Tolan, 1988), 학업중단 (금명자, 2008; 김지혜, 안치민, 2006) 그리고 청소년 자살(Hebdin, 1987; King, et al., 2001; Wilson, et al., 1995)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대부분의 청소년이 이와 같은 문제로 직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이 우리를 주목하게 한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 방식(coping)은 고통스럽게 인식된 자극에 대한 적극적이고 목적지향적인 반응 과정으로(Lazarus, 1993), 스트레스를 다루는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시도의 개인차라고 할 수 있다(Lazarus, 1998). 스트레스 대처 방식은 다양한 학자에 의해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지고 있으나(Frcdcric, 1990; Moos & Billings, 1984; Pearlin & Schooler, 1987)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대처방식은 Lazarus와 Folkman(1984)의 분류유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5)

  1.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미예, 박완주(2008). 중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비행성향. 아동간호학회지, 14(4), 415-422. 

  3. 김여진(2006).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정희(1984).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행동의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정희, 이장호(1985).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서울: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6. 김지영(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자아탄력성, 주관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및 대처양식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혜수(2005).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완벽주의 및 자아탄력성간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영신, 김의철, 김묘성(2002). IMF 시대 이후 초, 중,고, 대학생과 부모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양식 및 사회적 지원: 토착심리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8(2), 105-135. 

  9. 성미숙(2004).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와 자아개념 및 비행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손영미(200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유형과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신정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양현아, 박영애(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방식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3(6), 847-860. 

  13. 유하영(2011).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4. 이영화(2008). 청소년의 성격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은미(2001).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지미(2010). 청소년이 지각한 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자아 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하나, 정현주, 이기학, 이학주(2006).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행복감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의 관계. 상담학연구, 7(3), 701-713. 

  18. 임주희(2003). 부모관련 변수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장경문(2003).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심리적 성장환경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0(4), 143-161. 

  20. 정유진(2000). 청소년 학교생활 적응의 관련 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조개연, 이은희(2007). 초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부모의 양육행동, 가족건강성과 문제행동간의 관계에서의 매개역할. 한국청소년연구, 18(1), 79-106. 

  22. 조은경(1993). 부모-청소년자녀간의 대인거리, 심리적 거리, 의사소통이 가족의 응집성가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3. 한현아(2007). 가정의 위험요인,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Abramson, L. Y., Seligman, M. E. P., & Teasdale, J. D.(1978). Learned helplessness in humans: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7, 49-79. 

  25. Amilkan, J. H., Risinger R. T., & Swickert, R. J.(1995). Extraversion: A hidden personality factor in coping? Journal of personality, 63, 189-212. 

  26. Aneshensel, C. S., & Stone, J. D.(1982). Stress and depression: A test of the buffering model of social support.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39, 1392-1396. 

  27.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28. Billings, A. G., & Moos, R. H.(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29. Billings, A. G., & Moos, R. H.(1985). Life stressors and social resources affect posttreatment outcomes among depressed patien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4, 140-153. 

  30. Block, J.(2002). Personality as an affect-processing system. Mahwah, NJ: Erlbaum. 

  31.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32.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33. Bryant, C. M., & Elder, G. H.(2002). Parental behavior and the quality of adolescent friendship: A social-contextual perspectiv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676-689. 

  34. Campbell-Sills, L., Cohan, S. L., & Stein, M. B.(2006). Relationship of resilience to personality, coping, and psychiatric symptoms in young adul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4, 585-599. 

  35. Causey, D. L., & Dibow, E. F.(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Development, 21, 47-59. 

  36. Chung, S. S., Lamb, M. E., & Hawng, C. P.(2006). Personality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A longitudinal study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Swed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4), 338-343. 

  37. Cohen, F., & Lazarus, R. S.(1983). Coping and adaptation in health and illness. In D. Mechance(Ed), Handbook of health, health care, and the health Professions(pp. 608-635). New York: Basic Books Inc. 

  38. Cohen, S., & Hoberman, H. M.(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1.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 99-125. 

  39. Coyne, C., Aldwin, C., & Lazarus, R. S.(1981). Depression and coping in stressful episod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0, 439-447. 

  40. Davey, M., Eaker, D. G., & Walters, L. H.(2003). Resilience processes in adolescents: Personality profiles, self-Worth,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8, 347-362. 

  41. Ding, S.(1993). Parent-adolescent relations: A longitudinal study of change in conflict. Paper presented at bienn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Louisiana March, 1993. 

  42. Dusek, J. B., & Danko, M.(1994). Adolescent coping styles and perceptions of parental child rear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9(4), 412-426. 

  43. Erikson, E.(1969).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Inc. 

  44. Freferic, W., & Hfeld, J. R.(1990). Coping style of Chicago adults, effectiveness. Arch Gen. Psychiatry, 37. 

  45. Frydenberg, E., & Lewis, R.(2000). Teaching coping to adolescents: When and to whom?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3), 727-745. 

  46. Grotevant, H. D., & Cooper, C. R.(1985). Patterns of interaction in family relationships and the development of identity exploration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6, 415-428. 

  47. Guilamo-Ramos, V., Jaccard, J., Dittus, P., & Bouris, A. M.(2006). Parental expertise, trustworthiness, and accessibility: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risk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48. Haid, M., Seiffge-Krenke, I., Molinar, R., Ciairano, S., Guney, K. N., & Cok. F.(2010). Identity and future concerns among adolescents from Italy, Turky and German: intra-and between-cultural comparisons. Journal of Youth Studies, 13(3), 369-389. 

  49. Hartos, J. I., & Power, T. G.(2000). Association between mother and adolescent reports for assessing relations betwe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4), 441-450. 

  50. Hendin, H.(1987). Youth suicide: A psychosocial perspective.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17, 151-165. 

  51. Hoffnamm, J. P., & Cerbone, F. G.(1999). Stressful life events and delinquency escalation in early adolescence. Criminology, 37(2), 343-374. 

  52. Hoffnamm, J. P., & Susan, S.(1997). The conditional effects of stress on delinquency and drug use: A strain theory assessment of sex differences.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4(1), 46-78. 

  53. Holahan, C. J., Valentiner, D. P., & Moos, R. H.(1995). Parental support,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n integrative model with late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4(6), 633-648. 

  54. Holmes, T. H., & Rahe, R. H.(1967). "The 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11, 213-18. 

  55. Jones, G. R., & George, J. M.(1998). The experience and evolution of trust: Implications for cooperation and team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2(3), 531-546. 

  56. Keenan, K., Shaw, D., Delliquadri, E., Giovannelli, J., & Walsh, B.(1998). Evidence for the continuity of early problem behaviors: Application of a developmental mode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6), 441-454. 

  57. King, R. A., Schwab-Stone, M., Flisher, A. J., Med, M., Greenwald, S., Rachel, M. A., et al.(2001). Psychosocial and risk behavior correlates of youth suicide attempts and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0(7), 837-846. 

  58. Kirby, L. D., & Smokowski, P. R.(1997).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Social Issues, 54(2), 425-446. 

  59. Lapane, K. L., & Hughes, C. M.(2006). Job satisfaction and stress among pharmacists in the long-term care sector. The Consultant Pharmacist, 21(4), 287-292. 

  60. Laux, L., & Vossel, G.(1982). Paradiams in stress research: laboratory versus field and traits versue prosess. In L. Goldberger & S. Breznitz(Eds.) Handbook of stress: Theretical and clinical aspects(pp. 203-211). New York: The Free Press. 

  61. Lazarus, R. S.(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 1-21. 

  62. Lazarus, R. S.(1998). Fifty years of the research and theory of R. S. Lasarus. Marcia, NJ: Erlbaum. 

  63.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 Co. 

  64. Leadbeater, B. J., & Blatt, S. J.(1995). Gender-linked vulnerabilities to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t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5(1), 1 - 29. 

  65. Main, M.(1996). Introduction to special section on attachment and psychopathology: 2. overview of the field of attach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ist, 56(3), 237-243. 

  66. Masselam, V. S., Marcus, R. F., & Stunkard, C. L.(1990).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functioning, and school performance. Adolescence 25, 725-737. 

  67. Mathijssen, J. J. P., Koot, H. M., & Verhuist, F. C.(1999). Predicting change in problem behavior from child and family characteristics and stress in referred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2), 305-320. 

  68. Moos, R. H., & Billings, A. G.(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46(4), 877-891. 

  69. Mullis, R., & Champman, P.(2000). Age, gender, and self-esteem differencees in adolescent coping styes. The Journal of Social Pshchology, 140(4), 539-541. 

  70. Noller, P., & Callan, V. J.(1990). Adolescent's perception of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 19(4), 349-363. 

  71. Olson, D. H., & Barns, H.(199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s.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M. wilson(Eds.). Family Inventories. St. Paul, MN: University of Minnesota. Family Social Science. 

  72. Overli, O., Sorensen, C., Pulman, K., Pottinger, G. T., Korzan, W., Summers, E. H., et al(2006). Evolutionary background for stress-coping styles: Relationships between physiological, behavioral, and cognitive traits in nonmammalian vertebrates. Neurosciences and Biobehavioral Reviews, 31, 396-412. 

  73. Pearlin, L. I., & Schooler, C.(1987). The structure of coping. Journal of Healthy Social Behavior, 19, 2-21. 

  74. Peggy A.(1995).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processes: Where are we? What next?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5, Extra Issue: Forty years of medical sociology: The state of the art and directions for the future, 53-79. 

  75. Seiffge-Krenke, I., Aunola, K., & Nurmi, J. E.(2009). Changes in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during adolescence: The role of situational and personal factors. Child development, 80, 259-279. 

  76. Shulman, S., & Seiffge-Krenke, I.(1987). Adolescent coping style as a function of perceived family climat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4), 367-381. 

  77. Susman, E. J., Schmeelk, K. H., Worrall, B. K., Granger, D. A., Ponirakis, A., & Chrousos, G. P.(1999). Corticotropin-releasing hormone and cortisol: Longitudinal associations with dep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pregnant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dolescence Psychiatry, 38, 460-.467. 

  78. Tellegen, A.(1985). Structures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Eds.),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 681-706. Hiisdale, NJ: Erlbaum. 

  79. Thompson, G. E.(2002), Corporal punishment by parents and associated child behaviors and experiences: A meta-analytic and theoretical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28(4), 539-579. 

  80. Tolan, P.(1988). Socioeconomic, family, and social stress correlates of adolescent antisocial and delinquent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6(3), 317-331. 

  81. Tugade, M. M., & Fredricson, B. L.(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320-333. 

  82. Videon, T. M.(2002).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and parental separation on adolescent well-being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8(5), 1229-1246. 

  83. Wilson, K. G., Stelzer, J., Bergman, J. N., Kral, M. J., Inayatullah, M., & Elliot, C. A.(1995). Problem solving, stress, and coping in adolescent suicide attempts.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5, 241-252. 

  84. Yi, J. P., Smith, R. E., & Vitaliano, P. P.(2005). Stressresilience, illness, and coping: A person-focused investigation of young women athlete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8, 3, 257-265. 

  85. Zimmer-Gembeck, M. J., & Locke, E. M.(2007). The socialization of adolescent coping behaviors: Relationships with families and teachers. Journal of Adolescence, 30, 1-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