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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의 점프 동작 요인이 시각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Affection of Game Character's Jumping Motion Factors on Visual Effect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4, 2011년, pp.3 - 14  

고혜영 (서울여자대학교 콘텐츠디자인학과) ,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본 논문은 게임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점프 동작을 위해 점프 동작요인들이 시각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우선, 자연스러운 점프동작을 보여주는 상용 게임 3개를 선정하고 각 게임에서 4가지 체형별 캐릭터 점프 영상을 추출하였다. 이것을 점프동작의 4가지 주요 원칙인, 도약시의 힘, 착지시의 충격, 착지시의 탄력성과 동작의 유연성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점프 동작별로 시간, 거리, 각도 요인으로 측정하였다. 최종적으로, 게임 캐릭터의 시각적 효과와 동작 요인들과의 일관된 특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자연스러운 캐릭터 점프 동작 구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ffection of jumping motion factors on visual effects are studied for game character's natural motion realization. First, 3 kinds of games that realize natural motions are selected and 4-types of characters jumping motions are captured from it. Then, the motions are measured using f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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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연스러운 캐릭터적인 점프 동작 제작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시각적 효과별로 구분하여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게임내 캐릭터의 점프동작의 시각효과에 동작의 요인이 미치는 영향과 점프 동작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화 된 점프 동작을 분석하여 동작 요인의 변화가 시각적 연출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캐릭터의 점프 동작을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 캐릭터는 인간에 비해 정량적 신체 특징 제시는 어렵지만, 시각적 차이로 일반적 분류가 가능한 형태로 제작되어진다. 이는 기존의 상용화 된 게임 내 캐릭터 동작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본 연구에서 다양한 점프동작을 수집하기 위해 체형별 분류를 통해 자료 수집을 하고자 한다. 단, 동일 게임 내 캐릭터들 간 상대적 차이에 근거한 분류를 하도록 한다.
  • 따라서 힘찬 도약뿐만 아니라 큰 충격을 흡수하며 탄력적, 균형적으로 착지하는 것과 관절의 유연한 움직임은 점프 시 부상을 줄이고 운동효율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7,8,9,10]. 캐릭터의 점프를 인간과 비교하면 균형 있는 움직임, 부상 없이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운동 능력을 포함한 이상적인 움직임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캐릭터의 점프의 특징은 인간의 동작에 근간하되 캐릭터화 된 점프동작, 즉 인간 동작의 한계를 넘어선 연출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E5: 신체각이 최대수축, 신체중심도 최대로 낮음. 몇 개의 캐릭터는 E6, E7 이벤트로 세부 착지 동작 추가 (한 번 더 튕겨 올라 가는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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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점프 시 운동효율에 대비하여 부상을 줄이는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점프는 허들 넘기, 리듬체조, 높이뛰기, 멀리뛰기, 스키점프 등과 같은 스포츠 종목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기본동작으로 점프 동작을 분석, 제안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로 인간 신체에 기본하여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거나 동작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6,7,8,9,10,11]. 특히 힘찬 도약후 착지 시의 큰 충격을 탄력적으로 흡수하며, 균형감 있게 몸의 중심을 잡고, 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움직이는 것은 점프 시 운동효율에 대비하여 부상을 줄이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한다[7,9,10].
점프는 어떤 스포츠 종목에서 다루어지는가? 점프는 허들 넘기, 리듬체조, 높이뛰기, 멀리뛰기, 스키점프 등과 같은 스포츠 종목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기본동작으로 점프 동작을 분석, 제안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주로 인간 신체에 기본하여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거나 동작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6,7,8,9,10,11]. 특히 힘찬 도약후 착지 시의 큰 충격을 탄력적으로 흡수하며, 균형감 있게 몸의 중심을 잡고, 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움직이는 것은 점프 시 운동효율에 대비하여 부상을 줄이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한다[7,9,10].
점프 동작과 관련이 높은 주요 관절각에 대한 정의가 어떻게 되는가? (1) 힙각 : 몸통-대퇴 연장선이 이루는 각 (2) 무릎각 : 하퇴-대퇴 연장선이 이루는 각 (3) 발목각 : 하퇴-발분절 연장선이 이루는 각 (4) 몸통각 : 지표면-몸통 연장선이 이루는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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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안수현, "3D액션게임에서 다이내믹(dynamic)한 캐릭터 동작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 게임과 게임의 캐릭터 공격 동작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 강현아 외, "RPG게임캐릭터의 능력치변화량에 따라 감정요소가 적용된 걷기동작 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 63-71, 2007 

  3. 윤선정 외 "게임 캐릭터 점프 동작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85-290, 2009 

  4. 고혜영 외, "게임 캐릭터 유형별 점프 애니메이션을 위한 주요 관절과 움직임 분석", 한국게임학회 추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223-228, 2009 

  5. 윤선정 외, "캐릭터 점프 애니메이션을 위한 자동화 도구의 필요 요소 연구", 한국게임학회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6. 이정호, 110m 허들의 운동역학적 분석,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7. 우병훈 외, 리듬체조 Ring jump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운동역학회지, 제 12권 2호, pp.65-75, 2002 

  8. 김영모, "남자 멀리뛰기 도움닫기 마지막 1보와 발구름 기술에 대한 운동학적 분석",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KISS] 1급경기지도자논문 연구보고서-1급 2008년 3권, 2008 

  9. 김차남, "스포츠 에어로빅스 Straddle Jump to Push up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한국운동역학회지, 제12권 2호, pp. 77-90, 2002 

  10. 최지영 외, "철봉내리기 공중동작의 운동학적분석(1)", 한국운동역학회지, 제12권 2호, pp. 159-177, 2002 

  11. 김흥수, "인조잔디 스키점프 도약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KISS] 1급경기지도자논문 일급 경기지도자 현장적용 연구보고서-1급 2008년 2권, 2008 

  12. 유미옥 외, "키 프레임과 모션캡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움직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2008 

  13. 황길남, "게임캐릭터애니메이션 동작연기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14. 김룡진, "효과적인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무게중심 가시화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5. 홍영표, "3DAnimation 에서의 캐릭터 동작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6. 이지홍 외 2인,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작성을 위한 캐릭터 리타게팅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 pp 71-82, 2003 

  17. 우광균 외, "드롭점프 착지면의 특성과 착지동작에 관한 연구",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4호, PP. 389-400, 2006 

  18. 정혜진 외, "근육형 남성의 체형분류에 관한 연구(상반신을 중심으로)",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7권 제2호, pp. 25-37, 2005 

  19. 김인미 외, "20대 전반 여성의 체형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8권 제2호, pp. 35-55, 2009 

  20. 박승옥 외, "태권도 선수의 체형과 운동능력에 관한 연구",한국체육과학회지, 제8권 제2호, pp. 567-576, 1999 

  21. 류근영, "음양오행 사상에 의한 캐릭터의 두상과 체상의 유형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8 

  22. Williams, Richard, "Animator's Survival Kit", Farrar Straus & Giroux,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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