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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 영역에서 안전네트워크 체계화 모색
Seeking Safety Network Organized in the Area of Disaster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2, 2011년, pp.43 - 49  

이정일 (서울 중부소방서 현장지휘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governance in the area of disaster management(New Governance) of the Safety Building in the form of public-private network as required in this era, SWOT can provide a strategic way to build public-private partnership recognized the necessity for a more efficient way. Between government agenci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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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요청에 따라 민간에서 2004년 12월 20일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KDSN)를 창립하였다. 이 단체는 재난관리에 있어서 각 기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조정, 협력 등을 통한 효율적 재난안전 활동을 수행하여 안전한국(Safe Korea)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16개 시ㆍ도에서 재난안전네트워크가 구성되어 활동 중이다. 공공에서는 행정안전부 소속의 소방방재청이 설립되어 재난안전네트워크를 통한 재난에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민·관협력체계를 통한 안전네트워크 구축은 위기대응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상황별 재난관리가 가능함으로 SWOT를 적용했을 때 종전의 재난관리 방식보다 효율적으로 작동될 수 있음을 모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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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거버넌스란? 네트워크 거버넌스는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나, 어느 조직도 다른 조직의 공식적인 하부조직이 아닌 중앙정부, 지방정부, 그리고 민간부분의 조직들로 이루어지는 연결망을 통한 공공서비스 공급이나 사회문제해결을 의미한다(이명석, 오수길, 배재현, 양세진, 2008)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은 누구인가? 공공기관의 재난관리체계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주무부처장관), 중앙긴급구조통제단(단장: 소방방재청장)관리체계가 형성되어 있다. 중앙안전관리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행정안전부장관을 간사로 두고 있다. 그 산하에는 조정위원회(위원장: 행정안전부장관)와 분과위원회, 시·도안전관리위원회, 시·군·구안전관리위원회를 두고 있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비록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가 결성되어 가동되고는 있다고 하더라도 재난시 민관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민간 활동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재난에 대한 복구와 구호사업에는 자원봉사자를 비롯하여 많은 민간기관 및 단체가 참여를 해 왔지만 제도적인 법적근거를 토대로 탄생되지 못해 그 활동에 일정부분 갈등과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다 보니 재난관리 대응과 복구활동의 중심에는 정부가 주도할 수 밖에 없고 많은 민간기관들이 정부보조에 의존해 재난관리에 참여하는 현실적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정부의 유관기관간의 기능적 업무협조나 활동영역이 모호하여 제대로 Network체계가 성립되지 않아 재난 시 기능의 중첩이나 역할의 모호성으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더욱이 재난시 효과적인 활동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단체별 대응 매뉴얼과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및 양성 계획도 작성되지 않은 처지이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으로는 비록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가 결성되어 가동되고는 있다고 하더라도 재난시 민관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민간 활동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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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석준 외 10명, 뉴거버넌스와 사이버거버넌스, 대영문화사. (2001): 32-33. 

  2. 류상일, "네트워크 관점에서 지방정부 재난대응과정 분석: 미국의 허리케인과 한국의 태풍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41(4)(2007) :287-313. 

  3. 박석희, 노화준, 안대승, "재난관리 행정에 대한 네트워크적 분석", 행정논총, 42(1)(2004): 103-132. 

  4. 박통희, "대인신뢰에 대한 가치관과 단체 참여의 영향: 어떤 가치관과 단체참여가 사회적 자본을 배태 시키나?", 한국행정학보 44(1)(2010): 67-97. 

  5. 안혜원, 류상일, "행정학에서재난관리분야의학문적연구 경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10) (2007): 183-190 

  6. 양기근, "재난관리의 조직학습 사례연구: 세계무역센터 붕괴와 대구 지하철 화재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38(6)(2004): 51-52. 

  7. 이창길, "중앙부처의 수평적 정책네트워크 구조분석: 협력과 경쟁 그리고 권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41(1)(2007): 21-47. 

  8. 재난연감, "재난관리체계", (2008): 16, 68. 

  9. Jesson, B. (2000), The Dynamic of Partnership and Governance Failure. In Stoker, G,(ed), The NewPolitics of localGovernance in Britain, 11-32. Basingstoke; Macmillan 

  10. Rhodes, R.A.W. (2000), Governance and Public Administration. In Pierre, Jon.(ed), Debating Governance, 54-90, Oxford Univ,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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