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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샵의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Marketing Strategy of Cosmetic Brand Shop on Customer purchasing Behavior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1, 2011년, pp.151 - 160  

홍상진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미정 (경기대학교 대학원) ,  정권재 (내추럴웨이코리아(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metic industry is a typical industry for domestic demand and is closely connected with domestic demand growth. In 2006, domestic cosmetics market is showing high growth rate due to the recovery of domestic demand and the market reorganization of sales channels is proceeding rapidly due to the r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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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이루어졌던 브랜드 이미지, 기업이미지, 지각된 품질, 소비자 구매행동의 중요성을 다루고자 하였다. 그러나 최종결과 변수인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좀 더 다양하게 확장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브랜드샵의 마케팅전략이 브랜드 이미지, 기업이미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분석하여 화장품 기업의 효과적인 브랜드샵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5. 브랜드샵의 기업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브랜드샵의 기업 이미지는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샵의 마케팅 전략은 기업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브랜드샵의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샵의 마케팅 전략은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샵의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브랜드샵의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브랜드샵의 지각된 품질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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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표시장(target market)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 도구의 구성으로 마케팅 관리의 중심 개념은 무엇인가? 마케팅 믹스란 목표시장(target market)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도구의 구성으로 마케팅 관리의 중심 개념이다. 즉, 마케팅 믹스는 목표고객들의 특성에 따라서 전략변수들을 조정하고 결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는 어떠한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가? 마케팅 믹스란 목표시장(target market)에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이 활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도구의 구성으로 마케팅 관리의 중심 개념이다. 즉, 마케팅 믹스는 목표고객들의 특성에 따라서 전략변수들을 조정하고 결합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상품 전략에서 상품화계획(merchandising)은 무엇인가? 상품 전략은 고객의 욕구파악, 상품계획(상품믹스의 결정), 그리고 상표개발로 이루어진다. 상품화계획(merchandising)은 소매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상품믹스를 개발하고 확보 ·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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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경희, "기업의 공익광고가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김양균 외, "치과 병?의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8(2003) : 49-71. 

  3. 김용만, "프로스포츠 리그의 타이틀 스폰서십이 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0(2001) 

  4. 김준래, "기업이미지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5. 김태우, "브랜드자산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6. 박기남, 김기운, "지각된 웹 서비스품질이 기업이 이미지 구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2(2001) : 1-27 

  7. 박순선, "중국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일본 가전제품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8. 박중환, 이정실, "패스트푸드점의 이미지와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12(2002) : 85-100 

  9. 서원희,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신정은, "유명브랜드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1. 이진우, "고객만족의 원인 변수와 결과 변수에 관한 연구 : 서비스산업을 대상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2. 이현호,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샵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3. 장화, "기업공익광고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정원홍,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 기업이미지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5. 하봉준,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6. Aaker, D.,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7. Ajzen. L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75. 

  18. Andreassen,T.W., Lindesta, B.,, " Customer Loyalty and Complex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9(1999) : 7-23. 

  19. Engel & Blackwell, Consumer Behavior, 4th ed., Hindale, Dryden Press, 1982. 

  20. Garvin, D. A., Managing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88. 

  21. Groonroos, C., Strategic Management and Marketing in the Service Sector, Swedish School of Economics and Business Administration, Sweden: Helsingfors. 1982. 

  22. Spears, N., and Singh, S. N., Measuring attitude toward the brand and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6(2004) : 53-66 

  23.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1988) :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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