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봉제(Construction Without Sewing: CWS)공법을 활용한 등산복 재킷 디자인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 Mountaineering Jacket Design Using a CWS(Construction Without Sewing) Method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6, 2011년, pp.1 - 14  

정삼호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강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trend of wearing mountaineering wear as casual apparel as well as a continuous increase of mountaineers, mountaineering wear market has rapidly grown. New techniques to improve mountaineering apparel have been developed. Construction Without Sewing(CWS) is one of them. It is a sewing tech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등산복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에게 무봉제 공법의 우수성을 알리고 기능적 등산복 선택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먼저 무봉제 공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며, 현재 등산복 아이템별 (재킷, 바지, 티셔츠, 베스트) 무봉제 공법이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무봉제 공법의 인식 및 현황 조사를 하고자 한다. 또한 무봉제 공법을 이용한 등산복 제작과정을 분석 후, 이에 따른 무봉제 공법을 활용한 등산복 디자인을 제안 후 실제제작하고 시제품의 외관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먼저 무봉제 공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며, 현재 등산복 아이템별 (재킷, 바지, 티셔츠, 베스트) 무봉제 공법이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무봉제 공법의 인식 및 현황 조사를 하고자 한다. 또한 무봉제 공법을 이용한 등산복 제작과정을 분석 후, 이에 따른 무봉제 공법을 활용한 등산복 디자인을 제안 후 실제제작하고 시제품의 외관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 무봉제 공법이 등산복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무봉제 공법의 등산복 아이템별 활용 범위를 조사하였다. 브랜드가치평가 기관인 브랜드스톡이 발표한 2009년 브랜드 가치평가 모델 (BSTI)의 등산복 부문에서 1, 2, 3위를 차지한 노스페이스, K2, 코오롱스포츠12)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2009년 9월 21일부터 22일까지 실제 판매되고 있는 등산복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등산복 사용자들에게 기능적인 등산복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무봉제 공법의 활용범위와 작업과정을 분석하고 무봉제 공법의 인식과 태도를 판매원 면접을 통하여 파악하였으며, 무봉제 공법을 활용한 등산복 디자인을 제시하고 실물을 제작한후 객관성을 증명하고자 외관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무봉제 공법 활용범위를 분석하고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무봉제 공법의 실태조사 후 그에 따른 디자인 개발 및 실물제작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발된 제품의 평가를 실시하여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작업장의 접근 한계로 인해 알려 지지 않은 무봉제 공법의 작업과정과 활용범위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등산복을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자들에게 무봉제 공법의 우수성을 알리고 기능적 등산복 선택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토대로 지금까지 특수봉제방법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무봉제 공법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단순히 값비싼 등산복이라는 개념을 탈피하여 무봉제 공법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트로는 무엇의 합성어인가? 2002년 월드컵 이후 패션의 스포티즘 경향으로 등산복이 일반 캐주얼복으로 확대되어 착용되었고, 아웃도어 스포츠가 대중화 되면서 아웃도어(outdoor)와 메트로(metro)의 합성어인 아웃트로(outro)로 불리는 패션성이 강조된 다양한 등산복이 선보이고 있다.4) 이러한 지속적 등산인구의 증가와 등산복이 일상복으로 확대되는 경향은 등산복 시장의 성장을 빠르게 진행시켰다.
등산은 어떤 목적과 역할을 갖고 있는가? 또한 최근에는 단순히 관람만을 위한 것이 아닌 직접 참여하고 경험을 하는 스포츠들이 선호되고 있다. 그 중 등산은 산에 오르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이를 통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즐거움을 찾는 행위로 인간의 정신적․체력적 한계를 신장시켜준다.1) 또한 등산은 우리나라 지형의 특성상 산이 많고, 어느 지역에나 산이 가깝게 있어 경제적 부담이 없는 실용적인 스포츠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각광을 받고 있어2) 우리나라 사람 가운데 한 달에 한 번 이상 산을 찾는 사람은 천오백만 명에 이른다.
등산복 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2002년 월드컵 이후 패션의 스포티즘 경향으로 등산복이 일반 캐주얼복으로 확대되어 착용되었고, 아웃도어 스포츠가 대중화 되면서 아웃도어(outdoor)와 메트로(metro)의 합성어인 아웃트로(outro)로 불리는 패션성이 강조된 다양한 등산복이 선보이고 있다.4) 이러한 지속적 등산인구의 증가와 등산복이 일상복으로 확대되는 경향은 등산복 시장의 성장을 빠르게 진행시켰다. 2001년 5,200억원이었던 등산복 시장 규모는 2008년 1조 8,000억원으로 확대되어 7년 사이에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 3배 이상 커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네이버백과사전,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100.naver.com 

  2. 황정화 (2006), 레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등산복 구매 행태 및 점포선택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3. 박일중 (2007. 10. 18), "등산 인구 1,500만 시대의 명과 암",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news.kbs.co.kr 

  4. 김지미 (2004. 10. 28), "아웃도어등산복 편견을 버려",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www.mk.co.kr 

  5. 이정연 (2009. 10. 26), "일상복 넘보는 등산복", 자료검색일 2010. 2. 10, http://www.hani.co.kr 

  6. "영원무역 브랜드 소개",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www.youngone.com 

  7. 서현교 (2007. 2. 22), "바느질 없는 등산복 광고 진짜일까?",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www.sciencetimes.co.kr 

  8. 나원기계 제품소개서 (2001), p. 8. 

  9. M2K Korea 제품소개서 (2002), p. 10. 

  10. HIMEL INTERTCH 제품소개서 (2000), p. 5. 

  11. 김현정 (2009. 10. 22), "노스페이스 등산복 부문 1위 '독주'", 자료검색일 2010. 11. 20, http://www.asiae.co.kr 

  12. 정삼호, 장윤선, 문선정 (2010), 친환경 소재 케나프(Kenaf)를 활용한 실내복 디자인 개발, 복식, 60(3), pp. 44-55. 

  13. 정삼호 (2009), 시니어세대의 연령에 따른 실내복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행동 연구, 복식, 59(4), pp. 143-154. 

  14. 문선정, 정삼호 (2008), 장애여성을 위한 유니버설 패션 디자인 개발, 복식, 58(9), pp. 142-150. 

  15. 자료검색일 2008. 3. 3, http://www.himel.co.kr, http://www.thenorthfacekorea.co.kr, http://www.k2outdoor.co.kr, http://www.kolonsport.com 

  16. "2009-2010 F/W 스포츠웨어 트랜드", 자료검색일 2009. 10. 26, http://www.ifp.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