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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적 등산에서의 전문화 활동 추구에 따른 등산복 불만족과 선호 디자인
Dissatisfaction with and design preferences for mountain gear as determined by specialization activity-pursued for recreational mountaineering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4, 2014년, pp.526 - 542  

한희정 (계명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 dissatisfaction with and design preferences for mountain gear among the segments divided by specialization activity-pursued for recreational mountaineering.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 survey from 900 subjects with the ex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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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등산복 소비자들의 전문화 및 활동 추구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여가적 등산활동에서의 전문화 및 활동에 대한 추구성향을 측정하여 그에 따라 등산복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세분된 집단 간 등산복에 대한 불만족 사항과 선호하는 디자인요소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변화된 등산 활동 및 등산복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차원적 세분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며, 다각적인 세분화의 결과에 따른 등산복 디자인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등산활동 참여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그들의 활동성향이 변화하고, 특히 전문적 여가활동 추구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등산복 소비자의 변화된 성향과 높아진 등산복 디자인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여가적 등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전문성 추구성향을 다차원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여가적 등산 전문화 활동 추구성향을 접목하여 등산복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집단 간에 등산복 디자인 구성요소에 대한 불만족과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연구문제 3. 여가적 등산 전문화 활동 추구 집단간 등산복 디자인 불만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여가적 등산 전문화 활동 추구 집단간 선호 등산복 디자인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등산복 소비자들의 전문화 및 활동 추구 성향을 알아보기 위해 여가적 등산활동에서의 전문화 및 활동에 대한 추구성향을 측정하여 그에 따라 등산복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세분된 집단 간 등산복에 대한 불만족 사항과 선호하는 디자인요소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변화된 등산 활동 및 등산복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차원적 세분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며, 다각적인 세분화의 결과에 따른 등산복 디자인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등산복에 관련된 연구는 관여, 참여동기, 몰입 등의 변수와 연관되어 진행되어 왔으며, 이러한 변인들은 인지적, 심리적 측면이거나 단일 측면의 유형을 중심으로 측정한 것으로,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함께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다차원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 specialization)의 개념을 빌어 레크리에이션 중 대표적인 야외 활동인 여가적 등산활동에 참여하는 유형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레크리에이션은 레저스포츠와 야외활동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활동에서 단순 참여의 수준을 넘어 보다 깊이 있는 전문화 추구의 성향을 지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자들을 행동적, 인지적, 심리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유형화하는 개념이므로, 현재 대표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하나인 여가적 등산활동에 대한 다차원적 측정에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차원적으로 접근한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개념을 등산활동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등산활동과 관련된 정보, 기술, 지식의 정도를 포함하는 인지적 측면과, 등산활동에 참여한 경험과 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나타내는 행동적 측면, 그리고 등산활동의 중요성 및 연관성, 경제적 투자 등의 물리적 열정을 포함하는 정서적 측면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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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화의 개념이란 무엇인가요? 레크리에이션은 레저스포츠와 야외활동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활동에서 단순 참여의 수준을 넘어 보다 깊이 있는 전문화 추구의 성향을 지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자 들을 행동적, 인지적, 심리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유형화하는 개념이므로, 현재 대표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하나인 여가적 등산 활동에 대한 다차원적 측정에 적용하였다. 전문화의 개념은 물리적 열정, 경험 및 숙련, 지식과 정보 추구, 관심, 몰입 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므로, 여가적 등산 활동 참여자들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실질적인 접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관련 연구에서 Mclntyre and Pigram이 제시한 모델은 무엇인가요? 따라서 최근의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관련 연구는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심리적 요소의 세 가지 차원을 포함하여 진행되고 있다. McIntyre and Pigram (1992)은 경험 등의 행동적 차원, 기술수준을 포함 하는 인지적 차원, 지속적 관여 등의 정서적 차원이 상호 연관되는 전문화 모델을 제안하였고, Scott and Shafer(2001a)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단순히 여가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여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경력을 쌓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가활동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여도가 변화함에 따른 행동, 기술과 지식의 습득, 흥미 및 활동에 몰입하는 경향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하였다. 또한 McFarlane(2004)도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행동적, 인지적, 정서적 차원으로 구성되는 다차원적 구조라 하였으며, 이전의 많은 전문화에 대한 선행연구가 경력이나 참가빈도 등의 행동적 차원과, 기술 발달과 지식과 관련된 인지적 차원으로 연구되었 으나, 개인의 정서적 몰입을 나타내는 정서적 차원 역시 전문화 구조에서 중요한 요인이라 하였다.
레크리에이션이란 무엇인가요?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recreation specialization)의 개념을 빌어 레크리에이션 중 대표적인 야외 활동인 여가적 등산활동에 참여하는 유형을 다차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레크리에이션은 레저스포츠와 야외활동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활동에서 단순 참여의 수준을 넘어 보다 깊이 있는 전문화 추구의 성향을 지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자 들을 행동적, 인지적, 심리적 요소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측면으로 유형화하는 개념이므로, 현재 대표적인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하나인 여가적 등산 활동에 대한 다차원적 측정에 적용하였다. 전문화의 개념은 물리적 열정, 경험 및 숙련, 지식과 정보 추구, 관심, 몰입 등을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이므로, 여가적 등산 활동 참여자들의 특성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실질적인 접근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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