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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G 기반 캐릭터 표정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Character Facial Animation Retargeting based on SVG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4 no.6, 2011년, pp.824 - 834  

강기태 (동서대학교 디지털컨텐츠학부) ,  홍수현 (동부산대학 캐릭터애니메이션과) ,  김재호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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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VG 포맷에 기반한 온라인 캐릭터의 표정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풍부한 표정 움직임을 수학적 계산에 의해 모델링하고 이를 SVG 포맷의 다른 캐릭터에 '라타게팅' 하면, 리타게팅된 캐릭터는 고유의 형태적 특정을 잃지 않으면서도 모델링된 표정의 움직임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 이러한 표정움직임을 리타게팅하는 방법은 하나의 표정 데이터를 여러 가지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애니메이터가 아닌 비전문가일지라도 캐릭터의 표정 애니메이션을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 의해서 제안되는 표정의 움직임은 비선형적이며 과장된 모션을 취하고 있어 보는 이에게 친근하며, 생동감이 있다. 뿐만 아니라 SVG 포맷에 기반 하므로 기존의 GIF 애니메이션 보다 적은 용량으로 부드러운 표정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ethod to generate facial animation of SVG format based online character AUtomatically was proposed. The re-targeted character can reproduce the modeling facial movements itself without losing the unique formative properties by modeling abundant facial movements of the character i...

주제어

참고문헌 (20)

  1. Christoph Bregler, Lorie Loeb, Erika Chuang, and Hrishi Deshpande, "Turning to the Masters: Motion Capturing Cartoon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21, No.3, pp. 399-407, 2002. 

  2. John Lasseter, "Principles of Traditional Animation Applied to 3D Computer Animation," ACM SIGGRAPH Computer Graphics, Vol.21, No.4, pp.35-44, 1987. 

  3. 이성재, 유남현, 양수영, 김원중, "SVG를 이용한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의 캐릭터 서비스,"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 1821-18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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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향재, "가상공간의 아바타 캐릭터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조사," 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3호, pp.61-70, 2004. 

  6. 박석지, "3D 애니메이션 기술시장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 2000. 

  7. F. I. Parke, "A Model for Human Faces that Allows Speech Synchronized Animation," Computers & Graphics, Vol.1, No.1. pp.3-4, 1975. 

  8. 김응순, 김영수, "3차원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17권, 제2호, pp.48-59, 1999. 

  9. 강기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표정 패턴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10. 고혜영,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감정표현 방법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11. 류근영,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에 의한 캐릭터의 두상과 체상의 유형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2. 

  12. 홍수현, 김재호, "음양오행(陰陽五行)사상의 관상학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 설계 시스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872-893, 2006. 

  13. 고혜영,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2.5D 얼굴과 표정자동생성,"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8. 

  14. Hongbin Wang and Hua Li, "Cartoon Motion Capture by Shape Matching," 10th Pacific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pp. 454-456, 2002. 

  15. Rastegari M., Rouhani M., Gheissari N., and Pedram M.M., "Cartoon Motion Capturing and Retargeting by Rigid Shape Manipulation," Digital Image Comput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pp.498-504, 2009. 

  16. Scalable Vector Graphics(SVG), http://www.w3c.org/graphics/svg 

  17. Thomas Frank and Johnston Ollie, Disney Animation - The Illusion of Life, Abbeville Pub, 1981. 

  18. Richard Williams, The animator's surviival kit, faber & faber Pub, 2001. 

  19. Paul Ekman, "Emotion in the human face,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2. 

  20. P. Ekman and W. Friesen, "Facial Action Coding System,"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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