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상황변수, 구매충동, 충동구매,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urchase Situation Variables, Impulses to Buy, Impulse Buying and Loyalty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7 no.1, 2012년, pp.153 - 173  

손해경 ,  윤유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 자아 존중감, 자극추구수준등의 구매상황변수를 선행변인으로 하여 충동구매와 충동구매 후의 행동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보된 자료의 실증분석은 SPSS 15.0(ver.)과 AMOS 7.0(ver.)을 이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상황변수와 구매충동 간의 관계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 자극추구수준이 구매충동을 자극하는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둘째, 구매상황변수와 충동구매 간의 관계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구매상황변수와 충성도 간 관계에서는 제품특성과 점포분위기가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구매충동은 충동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다섯째 충동구매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이론적 의미 해석 및 실무적 측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맥락에서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purchase situation variables, including product features, store atmospheres, self-esteem and tendency levels to seek stimulation, as preceding variables.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s’ behaviors before and after impulse buying. This analysis was done by using purcha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