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 기능성게임 기획 전략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5 no.2, 2011년, pp.24 - 33  

권준모 (부산대학교 차세대물류IT사업단) ,  여명숙 (포항공과대학교 인문기술융합연구소) ,  정영찬 (서울대학교 정보문화학연합) ,  임충재 (계명대학교 게임모바일콘텐츠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mmune Attack을 개 발한 FAS (Federation of American scientist) 또한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될 고등학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기 위해 프로토타입 개발 전에 교사와 학생을 인터뷰하고 5개 고등학교를 선정 해 프로토타입 을 테 스트함으로써 실제 소비자에게 가장 잘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애썼다. 그 결과 성공적으로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의료 기능성게임이 개발될 수 있었다 [14].
  • 정보전달 위주의 의료 기능성게임은 전염병 예방이나 응급 상황에서의 수칙 등 광범위한 의료 정보에 대해 수용자가 쉽고 빠르게 알 수 있게 구조화되어 있는 게임을 말한다. 네덜란드의 메디컬센터인 Erasmus Medical center에서 만든 The Great Flu의 경우 2009년과 2010년에 전 세계에 급속도로 퍼졌던 신종 인플루엔자 A(H1N1)를 소재로 해서 어떠한 정책과 방법으로 이러한 전염병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가를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우연적 학습이라는 원칙에 따라 기능성게임을 평가했다. 게임 시 연 결과, 게임의 진행에서 재미가 유발될 수 있고 기능적 측면에서 메시지 전달 효과가 있는 게임을 중심으로 서 술했다.
  • 게임 시 연 결과, 게임의 진행에서 재미가 유발될 수 있고 기능적 측면에서 메시지 전달 효과가 있는 게임을 중심으로 서 술했다. 또한 게 임 마다 다른 Benchmarkable Point를 분석, 서술해 그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의료 기능성게임 중에서 효과나 재미성이 입증된 게임들을선정하고, 그 게임들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또한 벤치마킹 게임들의 분석을 통하여 의료 기능성 게임 제작을 위한 게임 설계 전략을 제안한다.
  • 대표적인 치료 지원형 기능성 게임에는 미국의 비영리재단인 Hopelab을 중심으로 개발된 Re-mission이 있다. 이 게임은 고통과 공포 등으로 치료 기피 현상이 비교적 심한 소아암 환자를 설득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한다는 점을 무의식적으로 깨닫게 된다는 설정이다.
  • 이에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의료 기능성게임 중에서 효과나 재미성이 입증된 게임들을선정하고, 그 게임들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또한 벤치마킹 게임들의 분석을 통하여 의료 기능성 게임 제작을 위한 게임 설계 전략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이는 소비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기본적 바탕이 될수 있다. 둘째,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이다. 소아암에 걸린 어린 환자에게 어떠한 치료 과정이 필요한지가 정확하게 구현되어 있다.
  • 벤치마킹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게임과 비슷한 수준의 구현완성도이다. Remissione 보편적으로 기능성게임은 저사양이며 재미도 없다는 인식을 깨고 기존 FPS게임에 견주어 비슷한 수준의 시각적 효과를 보여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