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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2, 2014년, pp.248 - 256
채영숙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This paper designs a serious game for rehabilitation of patients with body pains because they sit down for a long time in the same position, or less physical movement. Activity-based game induces to player improvements in physical exercise with fun elements of the game through entertainment to hel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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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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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는 어디에서 개발되었는가? | 마이크로소트프사의 ‘Project Natal’에 의해 개발된 인터페이스 기술 키넥트는 2010년 11월에 XBOX 360 전용 게임 컨트롤러로 출시됐고, 2011년 NUI (Natural User Interface) 방식의 윈도우용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과 함께 PC 환경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API가 공개됐다. 이는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센서 기반의 입력 도구로서,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등 기존의 인터페이스 도구가 없이도 인간의 동작과 목소리를 이용해 게임기를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
정부와 산학에서 기능성 게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 “게임의 요소를 지니면서 다양한 이로운 측면을 담고 있는 게임”으로 정의하고, 단순한 재미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다자간 소통, 플랫폼, 가상현실, 자아 인지, 동기화 등 다양한 기술적, 인지적 수준의 요소들과 융합되어 군사, 예방 및 치료, 교육 및 학습 보조, 오락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이다[1,2]. 게임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해소와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 차원에서 정부와 산학은 기능성 게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재미 목적의 게임 플레이에 추가 기능을 가진 기능성 게임 시장은 다양한 플랫폼, 다양한 분야와 접목한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 |
키넥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마이크로소트프사의 ‘Project Natal’에 의해 개발된 인터페이스 기술 키넥트는 2010년 11월에 XBOX 360 전용 게임 컨트롤러로 출시됐고, 2011년 NUI (Natural User Interface) 방식의 윈도우용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과 함께 PC 환경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API가 공개됐다. 이는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사람의 움직임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센서 기반의 입력 도구로서,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등 기존의 인터페이스 도구가 없이도 인간의 동작과 목소리를 이용해 게임기를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키넥트 센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자회사인 Rare사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스라엘 개발사인 Prime Sense의 적외선 투사로 인한 3차원 깊이 인식 기술이 합쳐져 탄생하게 된 카메라이다. |
이희성, 김미혜, "관절 재활 치료를 위한 기능성 게임 디자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pp. 107-113, 2011.
이창조, 김미혜, "뇌졸중 환자의 언어/인지 재활치료를 위한 기능성 게임,"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pp. 73-80, 2011.
G.R.S. Murthy and R.S. Jadon, "A Review of Vision Based Hand Gestures Recogni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Knowledge Management, Vol. 2, No. 2, pp. 405-410, 2009.
Y.S. Chae, "A Serious Game Design for Rehabilitation Therapy," The 2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of North-east Asian Culture, Vol. 26, pp. 136-14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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