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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야기를 활용한 향토상품의 광고마케팅 방안 -홍천 잣을 중심으로-
Using the Stories for Advertisement Marketing of Agricultural Production: In Case of Pine Nut in Hong Cheon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8 no.4, 2011년, pp.1051 - 1083  

윤유석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김미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안옥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강방훈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significant element of industrialization is the marketing mixed by advertisement. This paper concerns itself with two key methodological issues that have arisen during the marketing communication research. First, it examines BTL media, appeal type and executive type for interpersonal co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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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이 말한, 드림 소사이어티는 무엇인가? 덴마크의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그의 저서 『The Dream Society; 드림 소사이어티』(1999)에서 “미래의 상품은 이성이 아니라 우리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다음에 도래할 사회는 기업, 지역사회, 개인이 데이터나 정보가 아니라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공하게 되는 새로운 사회 즉 ‘드림 소사이어티’라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제품의 가치를 알리고 광고하는 방식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다(김민주, 2003).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story와 telling의 결합어로 발화자가 수화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모든 ‘이야기하기’ 행위를 의미한다(윤유석, 2010). 광고의 경우, 광고주가 되는 판매자가 수화자인 소비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광고 방식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에서, 스토리는 어떤 요소로 작용하는가? 광고의 경우, 광고주가 되는 판매자가 수화자인 소비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광고 방식이다. 이때 스토리는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정서적인 유대감이 형성되고 소비자의 상상을 자극해 고객을 흡입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이야기가 구매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와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백승국, 2006; 이원준 & 이한석,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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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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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미희, 박덕병, 노경희, & 손은호. (2010). 이미지를 활용한 지역브랜드 개발. 농촌지도와 개발, 17(4), 828-849. 

  3. 김민주. (2003).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 

  4. 김사균, 양석준, 박흔동, & 최영찬. (2010). 농업경영체의 성장단계와 성장장벽의 구명에 관한 연구. 농촌지도와 개발, 17(3), 497-499. 

  5. 김사균, 최영찬, 이광원, 정훈희, & 김예영. (2009). 농업경영비즈니스과정 효과분석 및 발전방안. 농촌지도와 개발, 16(1), 99-124. 

  6. 김은혜. (2005).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광고에 관한 연구-명품브랜드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7. 김재숙. (2006). 브랜드 탄생 스토리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8. 김 찬. (2006). 비전통적 매체에 의한 브랜드 개성(Brand Personality)형성에 관한 연구-BTL 마케팅에 있어 SP 광고매체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9. 김훈철, 장영렬, & 이상훈. (2008).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10. 김흥규, 오세정. (200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BTL 전략 요인. 한국광고홍보학회, 11(2), 13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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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백승국. (2006). 광고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국순당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텍스트언어학, 20, 195-220. 

  13. 백승국. (2006). 프랑스 광고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프랑스 커피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프랑스학연구, 37, 475-499. 

  14. 서종석, 김석현, 조규대, & 강혜정. (2009). 고소득농업경영체의 성공요인 분석. 농촌경제연구, 50(3), 19-34. 

  15. 서찬주. (2001). 광고유형에 따른 소비자준거가격의 변화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12(2), 115-144. 

  16. 윤유석. (2010). 역사문화자원의 소통과 스토리텔링 방안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17. 이기욱. (2002). FCB Grid 모델의 전략에 따른 광고의 정보내용과 표현유형의 특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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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영만. (2005). 친환경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태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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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이진용. (2003).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기초한 통합적 브랜드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14(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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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하상우. (2003). 광고매체 및 소구유형이 커뮤니케이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26. 한석진. (2009).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전략.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27. Aaker. D. A. (1987). Advertising Management. New Jersy: Prentice Hall. 

  28. Jensen, Rolf. (1999). The Dream Society. 서정환 역. (2005). 드림 소사이어티. 리드리드출판. 

  29. K. Fog, C. Budtz, B., & Yakaboylu. (2005). Storytelling: Branding in Practice Springer. Berlin. 황신웅 역. (2008).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30. Keller, K. L. 이상민 외 역. (2007).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북스 

  31. Schmitt. Bernd. 박성연 역. (2002).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32. Resnik. A., & Stern, B. L. (1977). An analysis of information content in television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41(1), 5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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