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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진 믹스, 브랜드자산 및 구매의도의 구조 관계 -자동차제품을 중심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of The Promotion Mix, Brand Equity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Automobil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275 - 292  

조중일 (호서대학교) ,  하규수 (호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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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Promotion Mix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구매의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고찰하고자 수도권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자동차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남녀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와 AMOS 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기업의 Promotion Mix활동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업의 광고활동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이미지가 증가하였다. 또한, 기업의 PR 활동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수록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업사원의 Promotion 활동과 브랜드자산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업사원의 사회적 역량은 브랜드 인지도와 애호도를 향상시켰으며 전략적 역량은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브랜드 인지도는 만족도와 재구매(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애호도는 만족도와 재구매(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는 만족도와 재구매(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의 관계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execu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men and women in 20' or more who reside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have experienced purchasing the vehicles in order to study how Promotion Mix Activity affects Brand equity, and ultimately what kind of relation it has with Purchase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이란 단순하게 말하면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교환 활동’ 혹은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개인이나 조직의 제반 활동’을 의미하며, 재화 및 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립, 가격의 결정, 촉진 및 유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4][5].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기업의 목표는 이익의 극대화에 있고 전통적으로 경영학분야에서의 궁극적 목표도 어떻게 하면 기업의 가치를 증가시키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현대의 많은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쟁사 보다 자사의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증대시키기 위해 단순한 전통이나 기술력 보다는 경쟁 업체의 브랜드와 차별화 할 수 있는 이미지 향상 전략을 사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6][7].
promotion mix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즉, 과거에는 광고 등에 비하여 promotion mix 전략이 많은 관심을 모으지 못했지만 소비자 의식의 변화와 더불어 promotion mix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광고효과의 감소 및 매체확보의 어려움과 함께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가 표적청중에게 정확하게 도달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10][11]. 특히 중간상인들의 지속적인 가격할인 요구와 경쟁자들의 잦은 촉진 이용 등은 타 마케팅 전략에 비해 promotion mix 활동의 중요성을 점점 부각시키는원인으로 작용하는바 표적시장의 성공과 매출향상을 위해 promotion mix 활동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김준호, 이순곤, "서비스산업에 있어서 서비스제공자와 구매자간의 관계의 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연구, 제26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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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경진, 이정윤, 김강석, 송왕철, "휴대폰에서 Avata 컨텐츠 기반의 E-mail client/ server 모델 설계 및 구현, 한국컨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제1호, pp.385-391, 2004. 

  4. 박승환, 최철재, "의료기관 서비스품질의 기대와 성과 평가", 서비스경영학회지, 제7권, pp.143-170, 2008. 

  5. 오일석, "텍스트 문서 영상 컨텐츠의 부활", 한국콘텐츠학회, 제1권, 제2호, pp.96-102, 2003. 

  6. 윤성준,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한 백화점의 고객이탈예측모형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4호, pp.45-7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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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Free Pre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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