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적 재능에 대한 Krutetskii의 연구 분석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7 no.4, 2011년, pp.485 - 506  

김성현 (Hamyang High School) ,  한인기 (Dept. of Math. Edu.,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tudy Krutetskii and Krutetskii's monograph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dren' which is published in Russia(in Russian) and USA(in English). We describe Krutetskii's biography briefly, which was not published in Korea. We analyze the methods, procedure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rutetskii는 1958년에서 1966년에 걸쳐 수학적 재능이 있는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을 관찰하면서, 수학적 재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Krutetskii의 연구에 제시된 영재학생 Sonya의 사례 일부를 살펴보자. Sonya는 1950년 생으로 1958〜1959년에 걸쳐 관찰되었다.
  •  이때 실험은 층화적인 성격을 가졌다. 각 층은 시간적으로 비교적 길지 않게 구성되며, 층들에 대한 실험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발달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본질을 규명하려 시도하였다. 특히 수학적 재능 요소들의 전반적인 발달의 경향 및 방향은 첫째,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서로 다른 학생들로부터 얻어진 층들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는 방법(횡단적 방법)에 의해, 둘째 개개 학생들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얻어진 층들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는 방법(종단적 방법)에 의해 연구되었다.
  • 본 연구는 수학적 재능에 대한 체계적인 국내 연구의 지식 기반을 조성하는데 관련된 문헌연구로, 전 세계적으로 수학적 재능에 대한 연구의 고전으로 꼽히며 지금도 수학적 재능에 대한 연구의 이론적 바탕으로 인용되고 있는 Kmtetskii의 '학생들의 수학적 재능의 심리학'을 분석할 것이다. 비록 이 연구가 국내에 오래전에 소개되기는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Kmtetskii의 연구의 일부분만이 알려지고 인용되었다.
  • 비록 이 연구가 국내에 오래전에 소개되기는 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Kmtetskii의 연구의 일부분만이 알려지고 인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Krutetskii의 생애와 연구 영역, 수학적 재능에 대한 Krutetskii의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특히 러시아어로 기술된 Kiutetskii의 연구가 영어로 번역되고, 영어를 다시 우리말로 번역하는 이중번역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Krutetskii의 러시아어 원본과 영어 번역본을 동시에 병행하여 분석할 것이다.
  • 그리고 1965년에는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설문지에서는 학생들의 수학적 재능이 어떻게 발현되며, 재능있는 학생들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의 수학적 활동을 수행하였는지 등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생각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 국내의 몇몇 문헌들([1], [2], [3], [4] 등)에 Krutetskii의 수학적 재능에 대한 연구의 일부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이들 문헌에서는 주로 실험연구의 결과가 체계적으로 기술되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비실험연구의 결과를 자세히 분석하고, 실험연구의 결과는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Krutetskii의 생애와 연구 영역, 수학적 재능에 대한 Krutetskii의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특히 러시아어로 기술된 Kiutetskii의 연구가 영어로 번역되고, 영어를 다시 우리말로 번역하는 이중번역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Krutetskii의 러시아어 원본과 영어 번역본을 동시에 병행하여 분석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강완, 수학적 능력 및 발견.발명의 사고과정과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4). 

  2.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출판부(2004). 

  3. 서보억, 중학교 기하교육에서 개인차에 기반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2008). 

  4. 한인기, 수학교육학의 기초와 실제, 경남: 경상대출판부(2006). 

  5. 한인기.꾸쉬니르, 뇌를 자극하는 수학공부, 서울: 경문사(2008). 

  6. 황동주, 수학 영재 판별의 타당도 향상을 위한 수학 창의성 및 문제 해결력 검사 개발과 채점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2005). 

  7. Chuprikova N. I., Prediclovie. In Chuprikova N. I., (Ed.), Psihologiya Matematicheskih Sposobnostei Shkolnikov(1998), Moskva: Izdatelstvo NNO . 

  8. Clark B., 영재교육과 재능계발, 서울: 시그마프레스(2010). (김명숙, 서혜애, 이미순 옮김) 

  9. Feldhusen J. F., Hoover S. M., & Sayler M., Identifying and educating gifted students at the secondary level, NY: Trillium Press(1990). 

  10. House P. A., Providing Opportunitie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K -12. Reston, Virginia: NCTM(1987). 

  11. Keating D. P., The Study of Mathematically Precocious Youth. In Stanley J. C., Keating D. P. & Fox L. H., (Ed.), Mathematical Talent: Discovery, Description, and Development.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1974), pp.23-45. 

  12. Kilpatrick J. & Wirszup I., Editors' Preface. In Krutetskii V. A.,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76). 

  13. Krutetskii V. A., Psihologiya matematicheskih sposobnoctei shkolnikov, Moskva: Prosveshenie(1968). 

  14. Petrovskii A. V., Sposobnocti. In Petrovskii A. V.(Ed.), Obshaya psihologiya. Moskva: Prosveshenie(1986), pp. 439-462. 

  15. Purcell J. H. & Renzulli J. S., 종합재능 기록표: 영재아 판별과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 서울: 박학사(2007). (이미순 옮김) 

  16. Rubinshtein S. L., Problemy obshei psihologii. Moskva: Pedagogika(1976). 

  17. Siefer W., 재능의 탄생 - 천재성을 폭발시키는 강력한 힘, 서울: 타임북스 (2010). (송경은 옮김) 

  18. Teplov B. M., Sposobnocti i odarennoct. In Gippenreiter Yu. B. & Romanova V. Ya. (Eds.), Psihologiya individualnyh razlichii. Moskva: Chero(2002), pp. 262-2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