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 분석
An Analysis of an Elementary Math Class Program for Gifted Students and Its Current Statu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0 no.1, 2017년, pp.37 - 52  

김상미 (대구감천초등학교) ,  최창우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4개 학교의 초등수학 영재 학급 운영계획서와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이 내용 영역과 유형별로 적절하게 편성되어 운영되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초등수학 영재학급 운영계획서 분석틀에 따라 분석한 결과 영재학급 평가, 학부모 연수, 진로지도 및 상담활동에 관한 계획은 대부분 수립되어 있지 않았고 영재학급 학생 선발 과정에서 여러 검사방법과 도구를 활용하거나 다단계에 걸친 종합적인 판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또한 연간지도계획이 교과교육과 현장학습에 그치고 있으며 영재학급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행 재정적 지원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내용의 중복은 없으나 전 영역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자료 개발 부족 및 운영에 대한 지원 미흡으로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이 균형 있게 활용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초등수학 영재학급 운영의 종합적인 관리체계와 교육프로그램 질 관리 시스템의 정비가 이루어진다면 영재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a program for an elementary math class for gifted students in Daegu and to propose a remedy. The main results of this thesis are as follows. First, goals of the gifted class and the basic operation direction were satisfactory, however 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비교적 분류가 용이하고 특징이 두드러지는 기준으로서 홍은자(2004)가 분류한 ‘창의적 문제해결형, 주제탐구형, 프로젝트형, 교구활용형, 퍼즐과 게임형’ 으로 나누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소재 초등 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권은정 (2013). 서울시교육청 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won, E. J. (2013). An analysis of elementary math gifted education program in Seoul Metropolitan C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in Korea University.) 

  2. 김아련 (2009). 초등과학 영재학급 프로그램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Kim,A.R (2009). An analysis of the programs for gifted students of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Master's Thesis i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박은선 (2007). 영재아동 진로집단프로그램이 영재아동의 진로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ark, E. S (2007).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Gifted Children on Career Attitude. Master's Thesis i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4. 배진성 (2010). 단위학교별 영재학급에 의한 영재교육 확대 방안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Bae, J. S (2010). Teachers and Parents Recognitions of Gifted Education at the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in Konkuk University.) 

  5. 서혜애.조석희.이은아.한석실.윤초희 (2003). 영재교육기관 평가체제개발 연구, 수탁연구 CR-2003-27. 한국교육개발원.(Seo, H. A, Cho, S, H, Lee, E, A, Han, S. S,, Yoon, C. H (2003). A Study On Evaluation System of Gifted Education Institution. Report, CR2003-27,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6. 안범진 (2012). 초등 영재학생들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An, B. J (2012).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areer Attitude Maturity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in University of Incheon.) 

  7. 윤연홍 (2011). 초등영재학급 학생, 학부모 및 교사의 상담요구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Yoon, Y. H (2011). An Analysis of Needs for Counseling of Elementary School's Gifted Classes Students, their Parents and their Teachers. Master's Thesis i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이응주 (2003). 초등 과학영재 교육에 관한 개괄적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Lee, E. J (2003).(A) general Study on Elementary Science Gifted Education. Master's Thesis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진형주 (2014). 초등수학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Jin, H. J (2014). A survey on elementary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gifted educational programs. Master's Thesis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최선영 (2007). 초등과학 영재학급 담당 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6(3), 252-259.(Choi, S. Y (2007). A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s of Classes for the Science Gifted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3), 252-259.) 

  11. 허미경 (2004).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효과에 대한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Huh, M..K (2004). Evaluation of The Gifted Education Program and Its Operating and Effectiveness. Master's Thesis in Ewha Woman University.) 

  12. 황선욱 (2000). 교구 활용을 통한 수학 영재의 창의력 신장.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제16권 제5호, 117-124.(Hwang,S.U (2000). The Extension of Creativity of Mathematics Gifted Students through Manipulative Materials. Newsletter of the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16. No.5, 117-124.) 

  13. 홍은자 (2004). 초등 수학 영재 교수-학습 프로그램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Hong, E. J (2004). An Analysis of the Program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in the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