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건축음향 설계에 있어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3차원 모델의 구체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음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odeon 6.5에서 제시하고 있는 transition order의 단계를 기준으로 3D 모델의 구체성을 총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실내마감재의 흡음률은 도면에 표기된 재료를 odeon의 material library 및 시험성적서를 참고해 입력하였으며 확산률은 odeon의 마감의 표면형태에 따른 권장치를 입력하였다. 또한 room setup 설정시 사용음선수를 동일하게 입력하였으며, trasition order는 각 모델의 유효표면수에 맞게 입력하였다. 실제 공연장에서 측정한 현장음향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여 물리적 음향인자 (음압레벨, 잔향시간, 명료도 등)의 오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청화시재를 제작하여 현장에서 녹음한 음원과 청감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주관적 음향인자 (잔향감, 명료함 등)별 유사 정도를 평가하였다. 물리적 음향인자 분석결과, 가장 구체적인 3D모델의 잔향시간 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 명료도의 경우 단순한 모델의 오차가 가장 작았다. 그러나 단순한 모델은 저주파수 대역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매우 크게 나타남에 따라 3D 모델을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보다 정밀한 음향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 청감실험 결과, 물리적 오차가 작을수록 가청화시재가 원음과 가장 유사하게 들린다고 응답함으로써 3D 모델의 구체성이 가청화시제 제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건축음향 설계에 있어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3차원 모델의 구체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음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odeon 6.5에서 제시하고 있는 transition order의 단계를 기준으로 3D 모델의 구체성을 총 4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실내마감재의 흡음률은 도면에 표기된 재료를 odeon의 material library 및 시험성적서를 참고해 입력하였으며 확산률은 odeon의 마감의 표면형태에 따른 권장치를 입력하였다. 또한 room setup 설정시 사용음선수를 동일하게 입력하였으며, trasition order는 각 모델의 유효표면수에 맞게 입력하였다. 실제 공연장에서 측정한 현장음향실험 결과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여 물리적 음향인자 (음압레벨, 잔향시간, 명료도 등)의 오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가청화시재를 제작하여 현장에서 녹음한 음원과 청감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주관적 음향인자 (잔향감, 명료함 등)별 유사 정도를 평가하였다. 물리적 음향인자 분석결과, 가장 구체적인 3D모델의 잔향시간 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 명료도의 경우 단순한 모델의 오차가 가장 작았다. 그러나 단순한 모델은 저주파수 대역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매우 크게 나타남에 따라 3D 모델을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보다 정밀한 음향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 청감실험 결과, 물리적 오차가 작을수록 가청화시재가 원음과 가장 유사하게 들린다고 응답함으로써 3D 모델의 구체성이 가청화시제 제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complexity of the 3D models on the results of acoustic simulation which is the predominant tool of the acoustical design of buildings. Also, the effects of the 3D model on the auralized sounds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carry out the study, four 3D m...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complexity of the 3D models on the results of acoustic simulation which is the predominant tool of the acoustical design of buildings. Also, the effects of the 3D model on the auralized sounds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carry out the study, four 3D models with different levels of complexity were introduced for a real auditorium which have different numbers of surfaces in the persuit of the guidance of odeon room acoustic software. The set-up of models was also based on the level of transition order of the program. And the acoustic experiments were performed measuring room acoustic parameters including SPL, RT, C80, D50. Acoustic computer simulations were performed using four different models. Then, the results of the computer modeling were compared with the measured acoustical parameters. In addition, sound sources were recorded in the field and auralized sounds were made in convolution with the impulse source made from acoustic modeling. Then, subjective tests were undertaken using auralized sounds. As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result of the acoustic simulation were closer to the real room acoustic properties when 3D model was more particularly made. For the subjective test, the listening materials were acknowledged as similar with the real sound source when more complex 3D model was used. Then,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complexity of the 3D model affects the results of the acoustic modeling as well as subjective tests.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complexity of the 3D models on the results of acoustic simulation which is the predominant tool of the acoustical design of buildings. Also, the effects of the 3D model on the auralized sounds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carry out the study, four 3D models with different levels of complexity were introduced for a real auditorium which have different numbers of surfaces in the persuit of the guidance of odeon room acoustic software. The set-up of models was also based on the level of transition order of the program. And the acoustic experiments were performed measuring room acoustic parameters including SPL, RT, C80, D50. Acoustic computer simulations were performed using four different models. Then, the results of the computer modeling were compared with the measured acoustical parameters. In addition, sound sources were recorded in the field and auralized sounds were made in convolution with the impulse source made from acoustic modeling. Then, subjective tests were undertaken using auralized sounds. As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result of the acoustic simulation were closer to the real room acoustic properties when 3D model was more particularly made. For the subjective test, the listening materials were acknowledged as similar with the real sound source when more complex 3D model was used. Then,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complexity of the 3D model affects the results of the acoustic modeling as well as subjective tests.
1의 확산률을 입력하였다 [14]. (6) JND (Just noticeable difference) JND란 어떠한 현상의 변화에 있어서 사람이 인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를 말하며, 음향측정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 간의 차이에 대한 평가에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음향인자별 JND는 다음의 표 4와 같다 [2, 20,21].
잔향감이란?
잔향감 (Reverberance)이란 공간내의 음이 울리는 정도를 나타내는 주관적 음향지표로써, 물리적 음향지표인 잔향시간 (RT)의 영향을 받는다. 그림 12에 나타난 청감실험 결과, 모델별 오차의 물리적인 편차가 JND 내인 0.
건축음향 시뮬레이션 수행시 입력되는 3D 모델의 구체성이 음환경 예측의 정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한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도출한 결론은?
(1) 물리적 음향인자를 분석한 결과, 음압레벨 및 잔향 시간은 가장 구체적으로 작성한 a-model의 오차가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료도 (C80,D50)의 경우 가장 단순하게 작성한 d-model의 오차가 가장 작게 발생하였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중․고주파수 대역 (500 ㎐~4 ㎑)의 오차보다 저주파수 대역 (125 ㎐~250 ㎐)의 오차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3D 모델을 단순하게 제작할수록 저주파수 대역의 오차도 커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전 주파수대역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모델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주관적 음향인자 평가결과 피실험자들은 음악을 들었을 때 음의 잔향감과 따뜻함 면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제작한 a-model의 가청화시재가 현장녹음 음원과 가장 유사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물리적 음향평가에서 a-model의 잔향시간 및 저음비의 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난 것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또한 음성을 이용한 강연시의 청감실험 결과 명료함은 d-model, 잔향감은 a-model이 현장녹음 음원과 가장 유사하게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d-model 의 음성명료도 (D50)의 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난 결과 및 a-model의 잔향시간 오차가 가장 작게 나타난 결과와 동일하다. 그 밖에도 고음비와 같이 각 모델의 오차가 거의 없었던 경우 음의 밝기에 대한 청감실험에서 피실험자들은 현장녹음 음원과 유사한 가청화 시재를 찾기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21)
J.J.Sendra, Computational Acoustics in Architecture, WITpress, 1999.
I.Bork, "A comparison of room simulation software - The 2nd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 Acustica- Acta Acustica, vol. 86, pp. 943-956, 2000.
I.Bork, "Report on the 3rd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 - Part II: Calculations", Acustica - Acta Acustica, vol. 91, pp. 753-763, 2005.
C.H.Haan and F.R.Fricke, "Predicting the Acoustics of Concert Halls Using an Artificial Neural Network", Acoustics Australia, vol. 23, no. 3, pp. 87-95, 1995.
J. Kirszenstein, "An image source computer model for room acoustics analysis and electroacoustic simulation", Applied Acoustics, vol. 17, no. 4, pp. 275-290, 1984.
Michael Vorlander, "International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s", ICA 15, 1995.
I.Bork, "Report on the 3rd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 - Part I measurements", Acustica - Acta Acustica, vol. 91, pp. 740-752, 2005.
Jens Holger Rindel, Claus Lynge Christensen, "Room Acoustic Simulation and Auralization -How Close Can We Get To the Real Room?", WESPAC 8, April 2003.
C.H.Haan, "Comparison of Predicted Acoustics with the Measured Acoustic Properties of a Multi-purpose Hall", 한국 음향학회지, vol. 25, no. 3E, pp. 95-100, 2006.
박찬재, 한찬훈, "청감실험에 의한 3차원 음향모델의 구체성 검증",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권, 2(s)호, 2008.
박찬재, 한찬훈, "가청화기법을 이용한 음향시뮬레이션 3D 모델의 적합성 조사",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8권, 1(s)호, 130-135쪽, 2009. 5.
C.J.Park, C.H.Haan, "Correlation between concreteness of 3D Model and the Accuracy of the Acoustic Simulation Using Subjective Listening Tests", 제10차 서태평양지구음향학회논문집(10th WESPAC Conference), Beijing, 9. 2009.
M. David Egan, Architectural Acoustics, McGraw-Hill, pp. 21, 198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